참가후기

University of Waterloo

2014.04.11 김종훈 해외단기유학
 일단 대부분의 정보는 http://www.uwaterloo.ca/students/ 여기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1. 출국  준비사항

① 지원서 작성

 지원서 작성시 힘든 점은 수강과목을 적는 것입니다. 위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Courses, calendars and exams 메뉴에서 과목들 정보과 시간을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개학 후 수강정정이 어렵지 않으니깐 그렇게 걱정많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② 비행기 표

 최대한 일찍사는게 좋겠죠. 개학은 9월 셋째주 월요일입니다. 2010년에는 9/13일이 개학일이 되겠네요. 인터넷으로 여러 투어사들은 비교해보시면 저렴한 항공권을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③ 보험가입

 학교에서 상해시 50000불이상의 보상이 되는 보험을 들 것을 추천합니다. 의무는 아닙니다. 여러 보험사 비교해보시고 결정하세요.

 

④ 등록금납부

 메일로 언제까지 등록금을 납부하라 라고 올것입니다. 약 400캐나다달러 정도인 것으로 기억합니다.

 

 

2. 도착  생활

①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될 것같습니다. 저는 참여했는데, 그리 중요한 정보를 얻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가시게 되면, 여러 담당자의 연락처가 적혀있는 종이를 주는데, 이게 유용합니다.

 

② watcard 만들기

 

 이 카드는 워털루대학교의 학생증입니다. 이 카드가 있으면, 버스를 무료로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사나 프린트하실 때 이카드에 돈을 충전해서 도서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③ 수강신청 정정

 

 

 수강정정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공학부 교환학생 담당자인 Cindy의 오피스로 찾아가셔서 예약을 하신 후 만나서 이렇게 정정하고 싶다고 말하면 신디가 알아서 해줄 것입니다. 수강인원을 초과한 강의의 경우 override form을 작성해서 그 수업 교수님께 사인을 받으셔서 신디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④ UW ACE and QUEST

 

 

ACE는 포비스의 Eclass기능이고 QUEST는 이클래스를 제외한 포비스의 기능입니다.

 

⑤ shadow and tutor program

 

 개학 전이나 후에 이 프로그램들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학 후 신청 마지막날에 신청했는데 두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쉐도우 프로그램은 재학생을 국제학생에게 붙여서 생활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저의 쉐도우는 바쁘다고 저를 2번만 만났습니다.ㅠ  그렇지만 ESL수업의 다른 친구의 쉐도우는 매주 정기적으로 만나고 여러곳으로 같이 놀러갔다고 했습니다. 쉐도우마다 활동내용이 다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튜터 프로그램은 영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튜터를 붙여주는 것입니다. 저는 신기하게도 공학부교환학생 오리엔테이션에서 만났던 인도인 친구가 튜텨가 되었습니다. 인도가 영어권이라서 되었다고 합니다. 인도영어리스닝을 늘릴 수 있었지만, 그리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⑥ 여행

-토론토

캠퍼스에서 그레이하운드를 타고 토론토다운타운까지 바로 갈 수 있습니다. MLB, NBA경기 날짜 체크하시고 보러가세요.

 

-몬트리올 & 퀘벡시티

프렌치 캐나다죠. 좋습니다. 유럽같은 분위기. 단 학기 끝난후 여행은 비추입니다. 너무 춥습니다.

 

-알공퀸파크

오타와 주위의 공원인데 경기도 만하답니다. 캠핑하기 아주 좋습니다.

 

-나이아가라 폭포

유명한 관광지죠. 학교에서 ISO에서 9월달에 가는 단체여행이 있습니다. 꼭 참여하세요!

 

3. 수강과목  수강 신청  주의사항

 워털루 대학교에 Native 교수님을 잘 없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들은 4과목 중 전공2과목은 중국인, 이스라엘인 교수님이셨고, 음악, ESL수업은 캐내디언 교수님이셨습니다. 전공과목일수록 외국인 교수님이 많으신 듯 합니다. 그렇지만 수업이 이해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대부분 교수님들께서 텍스트에 충실하시므로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낟.

 

① CHE 241 Material science and eng 

 화공과 2학년 과목입니다. 포스텍의 재료화공과 비슷합니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텍스트에 충실합니다.

 

② CHE 420 Intro to Process control 

 화공과 4학년 과목입니다. 포스텍의 공정설계와 비슷합니다.

주기적인 숙제가 있는데, 전공서의 연습문제입니다. 가끔 엄청나게 어려운 문제들이 있을 때는 도움을 청하세요. 오피스 아워에 찾아가셔도 반갑게 맞아주실 겁니다.

 

③ ESL101R Fundamentals of spoken English

 ESL과목인데, 개학한 후에 포스텍으로부터 ESL수업은 학점인정이 되지 않는다는 연락을 받아서 아쉬웠던 과목입니다. 회화+연설 수업입니다. 외국인 친구들을 쉽게 사귀실 수 있습니다.

 

④ MUSIC100 Understanding music

 음악의 이해와 비슷합니다. 클래식에 관심없던 저도 재밌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인학생들이 아주 많은 수업입니다. 시험기간에 같이 공부도 하시고 친해지세요.

 

4. 기숙사 정보

① On campus

 보통 온캠퍼스 기숙사는 밀플랜을 제외하고 3000~4000캐나다달러 정도인듯 합니다. 부담스러우시면 오프캠퍼스를 이용하세요. 그리고 온캠퍼스 기숙사 리스트는 국제협력팀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군데 가격과 조건들을 비교해 보시고 구하세요.

 

② Off campus

 오프캠퍼스는 보통 한달에 300~600불 사이이고, 한학기인 4개월만 구하시려면 힘드실 것입니다. 집주인들이 싫어합니다. 그러니 최대한 일찍 6월달부터 집을 알아보세요.

 

5. 다녀온  느낌

 포스텍생활과는 확실히 다른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열정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세요. 제가 그러지 못한 것이 후회되네요.

 그리고 캐나다 단기유학 생활을 도와주신 최등용 사장님, 한유건 형 너무 감사드리고, 김태영선생님께도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