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rsity of minnesota

2014.04.11 유성욱 해외단기유학
1. 출국전

   비자는 여행사에서 준비하는 것이 쉬울 듯합니다. 철저한 준비 경험이 있으신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준비해도 별 문제 없을 것입니다.

   항공권은 빠르게 구하는 것이 가격면에서 좋으나 미네소타의 경우 I-20에서 나오는 출국 허용 기간이 정확히 개강일부터 30일전으로 측정되므로 그보다 일찍 예매하는 경우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은 미네소타에만 지내실 경우에는 가을 겨울 옷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고

     다른 곳을 여행할 경우에는 여름옷도 준비해주세요. 미국이 햇빛이 강해 썬크림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보험

  미네소타가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보험으로 인한 서비스는 매우 좋다고 하는데

 미리 잘 알아보시고 대체 가능한 보험이 있으면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3. 학비

  미네소타의 경우 2009 가을 학기의 경우 학비가 8000불 정도로 기록 되었다가

 교환학생의 경우 내국인 학비인 6000불 정도로 줄여줍니다. 출국전 경비계산에

참고하세요.

  

4. 수업

  material chemistry, mechanism of chemical rxn, linear algebra & diff eq 수업3개를 들었는데 우선 모든 수업이 저희 학교에 비해 쉬웠다고 생각합니다.

 material chemistry의 경우 따로 교재가 없이 교수님의 speaking으로만 진행되었는데 듣기가 약하신 분들은 듣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중간에 드랍해버렸습니다.

 mechanism of chemical rxn은 속도론 쪽에 관심이 많으신 경우 들으시는 것을 매우 추천합니다. 실제 논문에서 응용되는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아 연구참여를 또한 하였는데 연구참여가 하고 싶은 경우 출국전 부터 꾸준한 contact이 필요합니다. 메일이 간혹 스팸처리 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

그런 경우 umn 아이디가 나오면 그때 umn 메일로 보내시면 답장이 올 겁니다.

 

5. 대중교통

 대중교통이 매우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maps.google.com 에 들어가신후

university of minnesota 검색 후 대중 교통편을 검색하면 매우 편안하게 미네소타 주변을 이동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U-pass라고 한 학기동안 90불 정도의 비용으로 모든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잇는 데 학교 밖에 사신다면 구입해야만 할 것입니다.

 

5-1 초기 임시 기숙사

 처음에 minneapolis에 도착하게되면 centenial 이라는 기숙사에 가서 임시 기숙사를 바로 배정받게 될 것입니다. centenial 기숙사 위치를 미리 알아보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집

 저는 학교 밖에서 따로 아파트에서 살았는데 가격을 기숙사에 비해 매우 싸게 구할 수 있기에 돈이 걱정이다 생각되시면 학교 밖 아파트를 추천합니다. 단 한학기 계약 방을 구하기 힘들기에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 학교 밖의 아파트 같은 곳에 살게된다면 16번 버스가 다니는 노선 근처에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네소타가 우리나라처럼 대중 교통 간격이 짧은 곳이 아니라 ..

 

7. 휴대폰 & 은행

 휴대폰을 꼭 구입하시는 것이 편할 겁니다. prepaid 폰을 저희 학교 사람들은 모두 구입하였는데 학교 도착후 16번 버스를 타고 월마트 쪽으로 가면 월마트 길 건너편에 한국인 사장님이하는 휴대폰 가게가 있습니다. 영어가 불편하시면 그곳에서 알아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통화량이 많을 경우에는 한달에 50불 모든 것이 무료인 boost mobile이라는 곳을 추천합니다. 가장 좋은 장점은 국내에서 인터넷 전화같은 것으로 부모님이 전화를 주실때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은 전화 거는 것, 받는 것, 문자 받는 것, 전송하는 것 모두 요금이 나가기에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계좌 또한 미국에서 꼭 열어야한다. 출국전 송금할 한국 은행에서 학생 송금 신청 처리 해두고 나오는 것이 좋다. TCF 뱅크라고 하는 학교 은행계좌를 그냥 쓰는 것이 좋다. TCF bank계좌를 학교 밖에서 만들면 50불을 그냥 입금해준다. 미국은 독특한 곳같다. 여유가 있으면 학교밖에서 계좌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8. 놀이

        한국인들 엄청 많습니다.  거기에 어울려서 놀아도 저희학교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기 떄문에 재밌게 놀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환학생을 가는 목적이 외국인 들을 많이 보는 것인데 외국인들의 모임에 궁금하다 싶은 것이 있으면 자주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표적으로 KISO라는 한국인 모임과 KSA라는 한국인 모임이 있는데 (싸이 클럽을 검색하면 금방 나올 것입니다.) KISO는 한국인 유학생들의 모임, KSA는 한국인 2세들 모임 정도로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KISO에선 다들 한글을 쓰기에 편하지만 KSA에선 한인 2세들이 많기에 한글을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위해 KSA모임을 추천합니다. 한국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도 많이오기에 매우 좋습니다.

        Mall of america 라고 하는 미국에서 손꼽아 큰 백화점이 미네소타에 있습니다.

미네소타에서는 의류가 면세라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소타하면 10000개에 가까운 호수가 있습니다. 호수구경 가시는 것 추천합니다.

11월이 지나면 날이 추워져 절대 갈 수 없는 곳이니 그 전에 구경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운타운, 업타운, 세인트폴 다운타운, 업타운 등 구경하고 놀기에 좋은 곳이 매우 많습니다. 적극적으로 움직이셔서 많이 구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만 21세부터 가능한데 검사가 철저해 조심해야할 것 입니다. 다양한 놀이문화가 궁금하시면 따로 연락주시기바랍니다.

 

9. 물품구입

 학교에서부터 16번 버스를 타고 20분정도 가면 월마트가 있고 거기서 조금 올라가면 Kim’s market이라고 하는 한국 슈퍼가 있습니다. 구글 검색후 자주 이용하시면 됩니다. 킴스 마켓에 가면 왠만한 한국물품이 다 있으니 참고하세요.

 

10. 느낀점

  저희 학교에 비해 수준이 조금 떨어지는 곳이기에 수업에 부담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영어에 부담은 많았지만.. 하지만 제가 영어를 못해도 외국인들이 다들 잘 알아들으니 적극적인 모습만 보이면 매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출국 전에 speaking 공부 많이 하시고 오면 좋았겟다고 생각을 많이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