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014.04.11 양병선 해외단기유학

출국 전 준비사항 

 

 

비행기표는 일찍 사놓는 것이 좋습니다. 한 학기를 교환학생으로 다녀온다면 보통 6개월짜리로 귀국 날짜가 open되어있는 티켓이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자는 UIUC의 경우 J-1 비자를 받게 됩니다. J-1 비자는 미국에 한번만 입국이 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캐나다 여행을 위해 관광비자까지 받아놓았는데요, 직접 캐나다를 다녀와보니 관광비자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아도 필요 없다고 하네요. 그냥 J-1 비자로 캐나다 여행 후에 다시 미국으로 입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으로 직접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친구 사귀는 것이 어렵습니다. 특히 roommate가 없는 single room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 심한데요, 출국하기 전에 여름 계절학기로 Campus English를 수강한다면 친구 사귀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 같습니다. UIUC에서 교환학생으로 한국에 오는 학생들이 보통 Junior여서 나이도 비슷하고 숫자도 많기 때문에 나중에 교환학생으로 가신 후에도 수업시간에 만난 친구들과 연락도 주고받을 수 있고 친구들도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11월 넷째주는 Thanksgiving Break이라 해서, 추수감사절을 기념하기 위해 일주일간 학교가 쉽니다. ISR과 PAR을 제외하고는 모든 학생들이 기숙사를 비어야하므로 일주일을 넘는 긴 시간동안 무엇을 할 지 미리 생각해시기 바랍니다.  

 

 

 

 

수강 과목 및 신청 시 알아야 할 사항

 

수강신청 할 때에 자기가 듣고 싶은 과목을 듣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학점이 인정되는지, 몇 학점으로 인정되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각 담당 과목 교수님께 학점이 인정되는 과목인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체육과목이나 대체로 학점을 받기 쉬운 Easy A 과목들은 금방 수강인원이 차므로 일찍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공과목은 수강인원이 대체로 여유가 있으므로 천천히 고민하면서 수강신청해도 될 듯합니다. 미리 생각하고 있다가, 학교에 어드미션이 도착하자마자 수강 신청하도록 합시다. 수강 정정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기 때문에 너무 고심하면서 수강신청 안하셔도 됩니다. 만약 수강인원이 꽉 찬 경우, 담당 교수님께 허락을 받은 후 담당 학과사무실에 가서 registration 하면 넣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수강한 경험으로는 숙제하기가 번거롭긴 하지만, 시험이 쉬운 편이고 대체적으로 학점 받기가 쉽습니다. 특히 수학과 과목은 매우 쉬운 것 같습니다.

 

 

Fall 2009

 

CHBE 421 Momentum and Heat Transfer

 

우리학교 전달현상 2 에 해당되는 과목입니다. 매주 3-5문제씩 problem set이 나오고 중간 3회와 전범위 기말 1회가 있습니다. Harley 교수님이셨는데, 말하는 속도가 빠른 편이나 발음이 좋아서 수업 내용이 귀에 잘 들어옵니다. 교제보다는 교수님이 칠판에 적어주시는 필기 내용이 중심이 되어 숙제와 시험문제가 나갑니다. 매주 연습시간이 있고, 오피스 시간도 있어서 숙제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물리에 나오는 기초부터 시작하나 수업 진도는 그만큼 굉장히 빠릅니다. 하지만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앞부분은 전달현상 1 과 상당부분 겹치므로 쉽게 해나갈 수 있습니다.

 

CHBE 471 Biochemical Engineering

 

우리학교 생명공학개론에 해당되는 과목으로 교제도 동일합니다. Enzyme과 분리공정을 다루며, 반응공학을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다시 다룹니다. 2주마다 한번씩 총 7번의 퀴즈가 있으며 반영비율이 65%입니다. 매주 2 문제씩 숙제가 나가고, 시험은 전범위 기말 1회만 치룹니다. 퀴즈와 시험 볼 때 Equation sheet을 주므로 식은 외울 필요 없이 이해만 해서 가면 되고, 난이도도 쉬운 편이므로 그때그때 퀴즈에 충실하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CHBE 397 Individual Study for Juniors

 

연구참여 과목입니다. Schuroder 교수님 랩에서 연구참여하였고 학점은 보통 2-3학점으로 선택합니다. 원래 할 생각이 없었지만 학교선배의 추천으로 하게 되었는데, 미국의 대학원 생활은 어떤지 알 수 있는 굉장히 값진 경험이 되었습니다. 대학원을 해외로 유학가고 싶으신 분은 꼭 연구참여 하셔서 추천서를 약속받으시기 바랍니다.

 

MATH 285 Differential Equation

 

우리학교에서 새로 생긴 과목, 상미분 방정식에 해당되는 과목입니다. Palmore 교수님이셨는데 정확한 커리큘럼이 없으십니다. 시험도 보고싶을 때 보시고 숙제도 내고싶을 때 내주십니다.

 

KIN 104 Ice Skating

 

UIUC에는 아이스 링크가 있는데 이곳에서 Ice skating 수업을 합니다. UIUC로 단기유학 갔던 많은 교환학생들이 추천하는 과목으로, 우리학교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재밌는 과목입니다. skill Test를 3회 보고, 필기시험을 1회 봅니다.

 

 

 

기숙사 정보

 

보통 전공 수업을 듣는 곳은 Engineering Quad로 캠퍼스의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 장소를 고려한다면 위치로는 ISR(Illinois Street Residential hall)이 가장 좋습니다. Daniel hall도 좋습니다.

 

좀 거리가 있긴 하지만 Allen hall이나 Busey-Evans hall(여자기숙사)도 좋습니다. 특히 이곳은 체육관 CRCE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운동하러 갈 때도 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FAR(Florida Avenue Residential hall)에서 살았는데, FAR과 바로 맞은편 PAR은 캠퍼스 가장 남쪽에 위치하여 수업장소까지는 걸어서 20분 정도로 상당히 거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캠퍼스 내에서 버스가 자주 있으므로 크게 불편하진 않습니다. 기숙사는 RC만큼 꽤 깨끗하고 좋습니다.

 

 

 

다녀온 후 느낌

 

정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4년 동안 포항에서의 반복되는 학기가 길고도 지루할 수 있을 텐데, 한 학기 동안 단기유학을 가보니 미국에서의 대학생활이 어떤지도 알 수 있었고, 한편으로는 다시 신입생이 된 것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학교에서의 모습과 별반 다를 것 없지만 자유분방하고 열정이 가득한 미국의 대학생활이 참 좋았습니다. 다만 UIUC로의 교환학생 기간이 한학기로 제한되어있다는 점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저에게 이렇게 좋은 기회를 주신 모든 POSTECH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