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014.04.11 이정원 해외단기유학
출국 전 준비사항

 

비행기는 Champaign으로 하면 편하구요. 학기 시작 전에 도착하신다면 버스도 안다닐테고, 다닌다고 해도 짐이 많으실테니 혹시 지인이 있으시다면 라이드를 부탁하시는게 편할꺼에요. 물론 샴페인공항에서 택시를 부를 수는 있습니다. 저는 그런 생각없이 그냥 Chicago까지만 비행기를 끊었고, 거기서부터는 LEX를 타고 학교 서점(Follet) 앞까지 왔는데, 우연히 거기서 한인교회 목사님을 만나서 그 분이 기숙사까지 라이드를 해주셨어요. 그리고 배정된 기숙사에 가셔서 체크인 하시면 된답니다. 도착 후 생활 처음에는 가을날씨구요, 가면 갈수록 매우매우 추워지더라구요. 주로 F/W 옷들을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구요, 왠만한건 Walmart에 비교적 싼 가격에 판매를 하니깐요, 사소한 물품들까지 괜히 주렁주렁 안달고 오셔도 될 듯 하더라구요.

 

전공 수업들은 영어수강이 처음이라고 해도, 어짜피 공식만 보고 적고 하면 되니깐 큰 문제는 되지 않더라구요, UIUC가 공대쪽 랭킹이 매우 높기는 하지만 Course Work이나 시험 등의 난이도는 저희 학교보다 높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니깐요, 지금까지 하셨던대로만 하면 성적에는 큰 어려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친구 사귀는게 사실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미국오면 영어를 당연히 쓰고 친구들도 당연히 생길거라고 생각했지만, 같이 수업을 듣더라도 그냥 수업 끝나면 헤어지고 그래서 말할 기회가 전혀 없더라구요. 우연히 기숙사에서 재미있는 흑인 친구를 만나서, 그 친구와 캠퍼스 근처 바에 갔는데요, 거기서 친구들을 만나면서 영어를 좀 쓴 것 같아요. 사실 학기 초에 몇번가고 귀찮아져서 안가기는 했지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한 것 같아요.

 

같이간 동갑내기 친구가 있어서 생각보다 이래저래 여행을 꽤나 많이 했는데요, 기억에 많이 남네요. 전 개인적으로 미국은 뉴욕 제외하면 차 없이 여행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요. 국제면허증 발급 받아오시면 좋겠네요. 아, 렌트는 21세 이상한테만 가능해요. 그리고 시카고도 미국의 유명 도시중의 하나인만큼 아주 이쁜 도시더라구요. 시간 나실때마다 나들이가시면 좋을듯해요.

 

수강 과목 및 신청 시 알아야 할 사항

 

UI integrate라는 Site에서 수강신청을 하는데요, 도착하시면 ISSS라는 곳에가서 Check-in을 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하니깐 주의하시구요. 전공과목이 만원이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그래도 운동과목 같은것들은 꽤나 정원이 빨리 차니깐 서둘러서 하세요.

 

기숙사 정보

 

기숙사는 별다른 생각없으시면 ISR을 1지망을 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공학건물은 북쪽에 있는데요, 북쪽에 있는 기숙사는 ISR밖에 없으니깐요. 저는 ISR temporal room에 배정이 되었고, 방이 비게되면 그 방으로 들어가는 거였는데, 비는 방이 없어서 대학원 기숙사로 배정이 됬어요. 운이 좋게도 ISR 맞은편에 있는 대학원 기숙사 Daniels Hall로 배정이 되서 통학시간을 3분이내로 단축할 수 있었죠.

 

다녀온 후 느낌

 

사실 지난 학기까지의 대학생활에서 큰 보람을 느끼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이번 단기유학을 통해서 제 자신을 한 걸음 더 발전시킬 수 있었고, 때문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비록 한 학기 였지만, 대학생활 중 가장 값진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이 기회를 제공해주시기 위해 노력해주신 Postech의 여러 교수님들과 김태영 선생님께 감사말씀 올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