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2014.04.11 김동훈 해외단기유학
신소재공학과 06학번 김동훈

 

출국 전 준비사항

 

출국 전 준비사항은 타학교와 별로 다를 것이 없습니다. UIUC에서 어드미션을 받아 교환학생으로 가는 것이 확실해졌다면 일단 비행기표 예약과 기숙사 신청을 하세요. 비행기표는 일찍 할수록 싸니깐요. 저의 경우에는 왕복 160만원 정도였던것 같습니다. 비자와 여권도 미리미리 챙겨두세요. 짐을 너무 많이 가져갈 필요없습니다. 8~9월에는 좀 덥고요. 11월이 넘어서면서 갑자기 추워집니다. 생각보다 많이 춥습니다. 가을 겨울 옷들 좀 챙겨가시는게 좋습니다. 이불같은 나머지 잡 물건들은 챙겨가지 마세요. Walmart에 가면 굉장히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개강보다 일찍 도착하실 거면, 미리 그곳에 알려야합니다. 아마 FAR이라는 기숙사에서 하루에 25불 정도로 숙박을 제공합니다. Early Arrival 기숙사 신청을 하지 않아서 큰 일 날뻔했지만 Union Hotel에서 International Student에게 하룻밤에 33불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을 제공해주어서 개강전까지 무사히 지낼수 있었습니다.

 

도착 후 생활

 

UIUC는 상당히 시골입니다. 가장 가까운 대도시로 시카고가 있지만 그래도 3시간정도 걸립니다. 저는 개강보다 이주전에 도착해서 Six Flags, Great America라는 놀이공원에 갔다왔습니다. Six Flags가 얼마나 재미있는 놀이공원인지는 많이들 아실거라고 생각해요. 당일로 갔다가 왔는데, 시간이 너무 부족하더라고요. 혹시 관심이 있으시면 적어도 1박2일정도로 갔다오시면 정말 재미있게 놀다가 오실거같네요. 수업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았습니다. Native Professor들이 수업을 하지만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거나 시험을 보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교양과목의 경우에는 영어가 절대적으로 중요하겠지만 저는 교양과목을 듣지 않아서 그 점에 대해서는 말할 게 없네요. 전공과목은 이 곳 UIUC학생들도 잘하지만, 포항공대에서 같이 간 학생들도 못지 않게 잘해냅니다. 이제껏 하셨던 것처럼 쭉한다면 좋은 성적 받는데는 큰 문제 없습니다.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UIUC는 한국인들이 주변에 매우 많기 때문에 정말 영어를 거의 쓰지 않고도 살아가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영어가 늘려면 의도적으로 한국말을 좀 줄여야합니다. 우리와 같이 홍콩이나 중국, 타이완에서 온 교환학생 친구들 역시 외국인 친구들을 찾고 있으니 그들과 많이 지내면서 영어를 쓰세요. 제가 보기엔 홍콩에서 온 친구들이 영어를 상당히 잘합니다.^^

 

수강 과목 및 신청 시 알아야 할 사항

 

자신이 듣고 싶은 과목을 듣되, 포항공대에 돌아와서 학점 인정받는 것도 무시할 수 없으니, 개강직후 비슷한 과목 교수님 (at POSTECH)께 Syllabus를 함께 보내본 뒤 학점인정을 해주겠다는 확답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4학점을 고생해서 들었는데 그냥 날리면 억울하잖아요. 수강 신청은 UI integrate이라는 site에서 합니다. 우리 학교처럼 30분 이내에 인기과목들이 빨리 차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조금 늦게 들어가보았지만 대부분의 과목들이 여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운동과목들은 상당히 빨리차더라고요. 관심있는 것이 있다면 서둘러서 하세요. 그리고, 나중에 1월 초까지 남아있게 되는 사람은 성적표를 직접 가지고 오세요. 가장 확실하니깐요.

 

기숙사 정보

 

저는 기숙사 ISR에 살았습니다. 공대생들에게는 가장 추천해주고 싶은 기숙사입니다. 물론 ISR 바로 맞은 편에 Daniels hall도 좋지만 대학원생 기숙사라 일단 신청이 안됩니다. ISR이 좋은 이유는 공대캠퍼스와 아주 가깝기 때문에 등교시간이 5분 정도밖에 안 걸립니다. 기숙사 내에 학생들도 대부분 공대생이라 숙제를 같이 하는 등 친해지기 쉽고요. 다른 곳 (PAR, FAR 등)의 기숙사들도 좋지만 공대캠퍼스에서 20~25분 정도 걸어다녀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면이 많습니다. 되도록이면 빨리 신청해야 튕기지 않으니 어드미션을 받은 직후에 기숙사 신청을 하세요.

 

다녀온 후 느낌

 

저는 UIUC 교환학생 다녀오면서 너무나도 얻은 것이 많습니다. 가기전에는 잘 몰랐던 POSTECH 학생들과도 동고동락하면서 많이 친해지고 그 곳의 학부생, 대학원생들과도 정말 많이 친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업이나 연구참여를 통해서도 너무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났고 기대이상의 credit을 받고 돌아왔습니다.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너무나도 소중한 경험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준 포항공대와 국제교류팀 김태영 선생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혹시 위에 적은 후기나 생활 등의 어떤 것에 대해서라도 궁금한 것이 있다면 위의 메일 주소로 질문해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