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rsity of birmingham(2007.10~2008.06)

2014.04.11 정규성 해외단기유학
수학과 03학번 정규성(kyusung.jung@gmail.com)

 

기간 : 2007.10~2008.06

 

1. 떠나기 전 준비 

 

  단기유학을 가고자 하는 해의 1월 말에 단기유학을 신청하게 됩니다. 물론 그 전까지 토플점수를 준비하시고 학점을 잘 관리하셔서 지원 조건을 충족시키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서류통과 후 면접을 통과하시면 단기유학을 떠나시는 해의 1학기 중에 지원대학중 어디에 가게 될 것인지 배정받게 됩니다. 그리고 학기 말쯤에 가게 될 대학에서 학교의 국제교류팀으로 단기유학 관련 서류가 오게 되며 그 서류를 국제교류팀에서 받는 날부터 본격적인 단기유학 준비가 시작됩니다. 

 

   1-(1) 과목수강신청 

 

  버밍험 대학으로부터 수강신청과 기숙사신청 관련 서류를 받게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 있지 않고, 인터넷상에서도 단기 유학하는 학기의 수강 가능한 과목 리스트에 관한 정보를 얻기 쉽지 않았습니다. 간단한 방법을 말씀드리면, 학교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는 방법이나 구글을 통해 찾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때 하는 수강신청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때 시간을 지체했었는데, 이렇게 하게 되면 수강신청와 기숙사신청 서류가 영국에 늦게 배송되어 다시 영국에서 비자와 기숙사신청관련 서류를 한국에 늦게 보내게 되기 때문에 까다로운 영국비자신청을 늦게 하게 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또한 기숙사를 신청하실 분은 기숙사신청 서류를 늦게 받게 되어 원하는 기숙사를 배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수강신청과목은 그냥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적당이해서 보내셔도 됩니다. 버밍험 대학에 도착하시면 Welcome week동안 다시 수강신청을 하게 되는데 한국에서 보낸 수강신청은 아무런 기록도 되어있지 않고, 완전히 새로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1-(2) 비자 

 

  비자를 신청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유학원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과 개인이 준비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주에서 4주정도 걸리는데, 혹시 문제가 생기거나 비자가 거절당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비자를 다시 받게 되는데 훨씬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단기유학 준비와 혹시 단기 유학 시작 전에 여행을 생각하고 있다면 비행기 표 구입이 지체되거나 이미 구입해둔 비행기 표를 사용하지 못하는 불이익이 생기게 됩니다.

 

2. 버밍험에서의 생활

 

2-(1) 거주 

 

  단기 유학시 거주하는 방법은 보통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기숙사에 들어가는 방법과 기숙사가 아닌 집에 들어가는 방법(우리나라 하숙과 비슷한 개념)이 있습니다. 간단히 비교를 해보면, 기숙사는 가격이 비싼 편이고 인터넷 사용 시 하루 이용가능한 양이 정해져 있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하루에 600메가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운로드받는 양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게되는것까지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나 이런곳을 들어가도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숙사가 아닌 프라이빗하우스에 들어가게 되면 직접 집을 구하러 다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처음에 학교 분위기에 적응하기도 시간이 빠듯하고 정신이 없을 텐데 집을 보러 다녀야 한다는 단점은 있지만 학교 기숙사보다 70%정도 많게는 50%까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 간단한 학교 기숙사 정보와 프라이빗하우스에 관한 대략적인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 JARRAT HALL

 

학교 GRANGE ROAD GATE 앞 (5069-5356파운드/51주).학교와 가장 가깝고, 학교앞 메인 도로인 BRISTOL ROAD (이 길위에 많은 펍과 케밥집, 샌드위치집, 한인슈퍼등이 있습니다.) 슈퍼마켓 SAINSBURY’S 도보 6분소요, ALDI 도보 2분소요. SELLY OAK 기차역 4분소요

 

    – PRICHATTS HOUSE

 

학교 WEST GATE 혹 NORTH GATE이용 (4651-4780파운드/51주) – OACKELY COURT 위와 동일 같은 지역에 위치함 (4484-4637파운드/51주). 학교 UNIVERSITY CENTRE 에서 약 10-15분소요.

 

UNIVERSITY 기차역 에서 약 10분소요. 학교소속 기숙사 중 3개를 알아보았습니다(이외에도 기숙사는 더 많으며 기숙사마다 스타일이 조금씩 다릅니다). 많은 분들에게 학교와 간단하고 주거환경이 좋다는 이유로 JARRAT HALL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외, JARRAT HALL과 비슷한위치 (학교와는 훨씬 가깝습니다.)에 사설 기숙사인 VICTORIA HALL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정말 학교와 가까운 위치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약간 시끄럽다는 점 (솔직히 이곳에는 어린학생들이 많이 살아 많이 시끄럽습니다), 비싸고, 빌(세금)이 포함 안 되어 있다는 게 단점입니다. 그 외, 시내 쪽에 OPAL 이라는 기숙사와 STUDIO 51같은 곳도 사설 기숙사중 하나입니다.

 

이제 아파트 및 프라이빗하우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파트

 

아파트(지극히 새로 지은)들은 학교(UNIVERSITY 기차역) 에서 시내방향으로 한정거장 떨어져있는 FIVE WAYS 라는 역에 많이 있네요. 주로 AGENCY(부동산)를 통해서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가격은 STUDIO FLAT: 460-580파운드/달 1BED FLAT: 560-630파운드/달 2BED FLAT: 600-720파운드/달 이 시세는 대략적인 가격입니다.   보통 신용체크를 한 후 렌트를 돌릴지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DEPOSIT이 결정되어집니다. 보통 한달 렌트를 DEPOSIT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프라이빗 하우스

 

기숙사 이외의 지역을 PRIVATE ACCOMMODATION 이라고 합니다. 버밍엄 대학교 학생들이 사는 곳은 주로 SELLY OAK, HARBORNE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 언급한 FIVE WAYS역 주변에 있습니다.) 지역은 크게 아까 언급한 학교 앞길 BRISTOL ROAD 지역과 HARBORNE 지역으로 나뉩니다. 

 

  -BRISTOL ROAD 지역 

 

  대부분 학교앞 학생집을 위한 부동산에서 관리를 합니다. 한집에 방은 대략 4개-6개정도로 집 전체를 렌트하는 경우가 아닌 방 하나를 렌트하여 새로운 FLAT MATE 들과 거실, 부엌, 화장실 등을 공유하며 사용하게 됩니다. 가격은 위치에 따라,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55파운드-85파운드/주입니다. 물론, 세금(전기, 물, 가스, 인터넷 비)은 별도로 집 구성원끼리 나누어 냅니다. 이 지역에는 영국 학생들이 많이 거주합니다. 

 

  -HARBORNE 지역

 

학교와의 거리는 약 10분 소요 (이곳에는 학교 공짜 버스 44번이 한 시간에 2번 다닙니다. 한정거장) 이곳도 부동산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 주로 알음알음해서 들어간다던가, 학교 게시판에 올라온 것을 보고 집주인과 직접 계약하는 경우가 많은 지역입니다. 아시아 학생들이 많이 거주합니다. 물론 아시아계 집주인들도 많이 있습니다. 위와 같게 공유하는 시스템이며, 가격은 60파운드-80파운드/주입니다.

 

2-(2) 교통 

 

  버밍험에서 생활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교통 수단은 버스와 트래인이 있다. 주변의 버스 노선, 시간, 버스 정류장의 정보를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곳은 Guild라는 건물에서 ARC라는 곳에 있다. 가격은 Shortway가 1파운드, Oneway가 1.5파운드, Daysaver가 3파운드이다. Shortway는 2정거장 정도까지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 Oneway는 한번만 버스를 탔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것, Daysaver는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보통 왕복으로 사게 되므로 3파운드의 가격이 한번 버스를 사용할 때의 평균적인 가격이 될것이다. 버스의 경우에서 약 3달을 140파운드 정도에 무한으로 이용 가능한 정액티켓을 살 수 있다. 이것은 시티센터에서 만들 수 있는데 자세한 위치는 설명하기가 어려우므로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될것이다. 트래인은 하루에 왕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티켓의 가격이 1.5파운드정도이고 youngperson card(영국 전역의 트래인을 이용할 경우 20%가량 할인 해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학생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20파운드의 가격으로 1년동안 이용할 수 있다. 트래인 역에서 물어보면 만들 수 있다.)를 이용하면 1.1파운드 정도로 버밍험에서의 왕복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보통 1년간 단기유학을 하다보면 버스나 트래인 중 한가지의 사용 빈도수가 높게 되는데, 그것은 자신이 거주하는 곳과 학교, 시티센터를 나가는 방법 중 더 편리한 것을 이용하는 것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2-(3) 핸드폰 

 

  영국에서 단기유학을 하면서 가장 필요한 것이 휴대폰일 것이다. 영국은 한국과 다른 시스템으로 핸드폰을 사용하는데 기본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것이 simcard이다. 영국에서는 핸드폰에 통신회사에서 구매한 옵션 관한 정보가 모두 simcard라는 칩을 통해 이루어 지는데 이것을 핸드폰에 넣어 이용하게 된다. 핸드폰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3가지 예를 들겠다. 

 

  첫 번째, contract폰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 현지 유학생이나 거주하는 영국인의 경우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인데, 이것은 한국과 같이 통신회사와 본인과 일정기간동안 일정한 금액을 매달 지불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그에 알맞은 핸드폰이 공짜로 주어지고 사용할 수 있는 통화 분수와 텍스트 수가 저렴한 편이다. 그러나 보통 18개월 이상 사용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1년 미만 공부하고 가는 단기유학생에게는 적절하지 않다. 

 

  두 번째, pay as you go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본인이 핸드폰을 소유하고 있을 때, topup심카드를 5파운드정도에 사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고 다 사용하면 또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통화 분수에 비해 가격이 가장 비싼편이다. 

 

  세 번째는, monthly simcard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핸드폰을 소유하고 있 을때, 통신회사와 한달에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그에 따른 통화 분수와 텍스트 수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본인의 경우 이것을 이용하였는데,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핸드폰을 이용할 수 있고, contract폰을 사용하기 어려운 단기유학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핸드폰을 구입하여야한다. 중고 핸드폰을 구입해[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합시다.] 않았지만, 시티센터에 중고 핸드폰을 판매하는 곳이 있다고 알고 있다. 그리고 이용할 수 있는 통신회사는 orange, O2, vodafone 등이 있으며, monthly simcard를 이용할 경우 각 통신사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가격에 따른 이용 가능한 조건이 조금씩 다르므로 비교해보고 구입하면 된다.

 

2-(4) 장보기

 

SAINSBURY’S -학교 근방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생필품과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한국으로 따지면 이마트급과 같은 정도. 그리고 SAINSBURY’S근처에 다음과 같은 상점들이 같이 몰려 있다.  B&Q-주로 가정집에 필요한 모든 공구, 전등, 바닥 재료, 정원 가꾸기, 기타등등 정말 많은 품목이 판매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정말 큰 철물점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HOME BASE-위의 B&Q와 동일 품목을 파는 곳입니다.

 

PC WORLD- 컴퓨터 및 컴퓨터에 관련되 부품을 파는 곳입니다. 물론 TV를 비롯한 가전제품도 팔죠.

 

COMET- 가전 제품을 전문적으로 파는 곳입니다. KETTLE, MIXER 를 비롯한 주방기기도 많이 팔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근처에 위치한 ALDI 입니다. 독일에서 들어온 저가의 슈퍼마켓이죠. 위의 SAINSBURY’S보다는 작은 크기지만, 모든 품목이 저렴해서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H-

 

MART- 한국 슈퍼죠. 한국인 사장님이 운영하는 가게입니다. 한국 물품이외에도 중국, 일본 제품도 많이 들어와있죠. 그외, 매주 발간되는 한인 신문을 공짜로 얻을수 있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