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niversity of Birmingham

2014.04.11 김희민 해외단기유학
University of Birmingham

 

컴퓨터 공학과 04학번 김희민 (seohm@postech.ac.kr)

 

기간: 2006.9-2007.6 1.

 

준비 사항

 

1.1 입학 허가서

 

지원서를 작성할 때 과목을 우선 신청 합니다. 과목은 학기 시작 전에 다시 수정 할 수 있으나 신청한 과목을 기준으로 학과를 결정하게 되고 그렇게 결정된 학과 내의 과목이 전체 듣는 학점의 반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1, 2학기 합쳐서 120학점을 듣게 됩니다. 신청 할 때에는 일단 모든 학점을 가득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120학점을 채우지 않게 되는 경우 120학점을 다 채우지 않았다거나 혹은 120학점을 다 채우지 않아도 괜찮느냐는 등 이메일을 주고 받게 되면서 입학 사정이 늦어지게 됩니다. 입학 허가서가 나오는 시기는 사람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입학 허가서 도착이 늦어지는 경우 버밍험 대학에 이메일을 통해 연락을 해서 진행 상항을 계속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7월 6일에서야 입학 허가서를 받게 되었습니다.

 

1.2 숙소

 

입학 허가서와 함께 기숙사 신청서가 날아 옵니다. 숙소의 경우 보통 기숙사에 살거나 집을 빌려서 살게 됩니다. 기숙사의 경우 신입생들이 많이 살기 때문에 시끄럽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기숙사를 신청할 때나 혹은 나중에 영국에 도착해서 자신은 1학년이 아니니 고학년이 사용하는 곳으로 배정해 달라고 요구하면 그렇게 해준다고 하더군요. 기숙사의 경우 가격은 보통 3100파운드에서 4500파운드까지 다양합니다. 어떤 곳은 보통 학교와의 거리가 멀어 기차나 버스를 이용하여 통학하여야 합니다. 어떤 기숙사가 있고 어떤 것을 제공하는지 각각의 기숙사에 대한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를 찾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격과 거리 그리고 시설에 관한 정보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따로 집을 구해서 살게 되는 경우는 가격은 기숙사 보다 싸게 구입 할 수는 있습니다. 보통 한 달에 200에서 320파운드 정도 합니다. 그리고 계약은 최소 10개월입니다. 인터넷이나 전기세, 가스세, 수도세 등은 포함 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영국에 도착해서 괜찮은 집을 구하는 일은 생각보다 힘이 많이 듭니다. 어떤 집의 경우 집 전체만을 빌려 주기 때문에 같이 살 사람을 따로 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쉽지 않은 일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집을 구해서 사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학교에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하기 전에 집을 구하는 기간이 있어서 기숙사에서 잠시 머물면서 집을 구하러 둘러보는 기간이 있습니다. 집을 구하실 생각이라면 그 행사에 참여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행사가 또 있을지 그 시기는 언제인지는 매년 바뀌기 때문에 버밍험 대학에서 나오는 책자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집을 구하는 것을 도와준다는 말에 너무 안심 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도와준다는 것이 집을 구할 때까지 일대일 지원이 아니라 단지 집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제공하고 원하는 집이 있다면 그 주인과 연락을 취해 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그리고 우리 학교와는 달리 학생수가 너무나도 많아 많은 것에서 시간이 걸리고 학교 직원들로부터 이미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특별한 도움은 기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3 여권, 비자

 

병역미필 남자의 경우 단수 여권을 신청하셔도 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복수 여권을 신청하려면 입학허가서를 받아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항공권 구입에서 약간은 늦어지게 됩니다. 또한 비자 발급도 여권 발급 기간만큼 늦어지게 되겠죠. 비자 발급에 관한 사항은 인터넷을 찾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1.4 항공권 영국으로 가는 항공권은 팬비즈(http://panbiz.co.kr) 가 싸더군요. 하지만 모두 런던 히드로 공항으로 가는 비행기입니다. 버밍험 공항에 도착하는 항공권을 구입하신다면 오고 갈 때 비용도 절약되고 편합니다. 국제 학생증을 신청하시고 키세스여행사(http://kises.co.kr)에서 버밍험으로 가는 항공권을 싼 가격에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1.5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처음에는 교환학생들은 위한 프로그램인 줄 알았었는데 사실 이 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외국인들을 위한 것입니다. 학부생 뿐만 아니라 대학원생도 모두 포함입니다. 이 기간에 은행 계좌를 여는 것이나 학생증을 발급받는 것 등 영국 도착 초기에 해야 할 일들을 알려주니 참여 하셔서 필요한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2. 생활

 

2.1 날씨 일반적인 날씨입니다. 비가 자주 조금씩 오고 10월부터 조금씩 날이 짧아져서 12월쯤에는 오후 4시에 해가 집니다. 하지만 다시 조금씩 길어지면서 5월 정도가 되면 저녁 10시에 해가 집니다.

 

2.2 물건 구입 처음에 도착해서 필요한 물건이 있으시다면 시내로 나가셔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버밍험 대학교 역에서 기차를 차고 시내에 나가시면 1파운드 가게도 있고 학교 주변에서 보다 더 싼 가격에 잡다한 물건들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2.3 식품 구입 셀리옥 지역에는 ‘알디’, ‘세인즈버리’ 이렇데 두 곳의 대형 마트가 있습니다. 주변에 한인 슈퍼도 있으니 한국 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2.4 체육 활동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운동 프로그램을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종류는 무척이나 다양하니 학기초에 체육관으로 가시면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운동 프로그램은 1학기가 끝나고 2학기에는 다시 받는 반면 동아리의 경우 1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한번만 공식적으로 모집 합니다. 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도 좋겠고, 축구나 농구 같은 경우는 굳이 학교 동아리가 아닌 각자의 학과에서 활동하는 소규모 동아리도 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가입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 수업

 

3.1 수업 선택

 

여기에서의 10학점은 보통 우리학교에서 3학점입니다. 저의 경우 110학점을 들었습니다만 수업 개수가 적어서 그런지 못 따라갈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어떤 과목의 경우 한과목이 30학점인 경우가 있는데 이 것을 우리학교에서 9학점으로 인정해 줄지 의문입니다. 1년을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졸업 학점에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 일반적인 1학기 단기유학보다는 학업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한 과목의 학점이 20이나 30학점인 것은 우리학교에서 그만큼의 학점을 그대로 인정받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과목이 10학점인 것을 신청하는 것이 학점 인정에 유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3.2 수업 내용 및 방식

 

수업 내용이나 방식은 특별히 다른 점은 없었습니다. 과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떤 것은 강의만 있는 것도 있고, 또 어떤 것은 숙제가 매주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학생이 많아서 실습의 비중이 우리학교에 비해서 적은 것 같습니다. 교재의 경우 대부분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빌려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학업은 크게 힘들지도 그렇다고 쉽지도 않습니다. 자신이 어떤 과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도 많이 달라지는 듯 합니다.

 

3.3 수업 기간

 

10월초부터 12월 중순까지 2달 반동안이 첫번째 학기입니다. 그리고 1월 중순까지가 크리스마스 방학이고 이 기간에 어떤 과목의 경우 숙제가 제출 됩니다. 다시 3월 말까지 2달 반동안 두번째 학기이고 4월 한달간이 부활절 방학, 5월 초에서 5월 중순까지가 각각의 과목마다 정리 수업이 한번식 있고 5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시험을 치릅니다. 올해의 경우 시험이 모두 끝이 난 시기가 6월 4일이였습니다. 보통은 10일내로 끝나는 듯 합니다.

 

4. 여행

 

영국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HOST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영국에 도착하면 분명히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안내 책자나 벽면 광고 등을 통해서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능하면 꼭 참가 해보기를 권해 드립니다. 영국인의 가정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인데 영국인들과 직접 생활하면서 유학생활과는 또 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간도 자신이 선택 할 수 있는데 겨울 방학 중 크리스마스 기간을 선택하셔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간도 길고 아무튼 좋습니다. 시험이 끝난 후 3박 4일간 프랑스로 잠시 여행을 다녀와 보았는데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지젯’ 이라는 저가 항공사를 이용해서 겨울 방학이나 학기가 끝난 후 여행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5. 경비

 

경비는 사람에 따라서 총 1000만원 – 1700만원 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2학기라는 기간은 잠시 다녀오는 짧은 기간도 그렇다고 무언가 제대로 해볼 만큼 길지도 않은 어정쩡한 기간입니다. 교환학생을 가려는 목표를 확실히 하시고 꾸준히 노력하셔서 자신이 원하던 것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seohm@postech.ac.kr 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