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 of Minn (한승호)

2014.04.11 IRO 해외단기유학

1.      출국전 준비

i)             항공권

ii)            비자

iii)            짐 챙기기

2.      도착후 생활

i)             공항에서 학교 가기

ii)            주거

iii)           OT      서류 처리

iv)          교통

v)            학비

3.      학업

i)             수강신청

ii)            수업

4.      방학 및 여가 생활

 

 

 

 

 

 

 

  안녕하세요. 전자과 한승호입니다.  저는 2011 1월 봄학기부터 가을학기 까지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제가 1년간 생활한 학교는 University of Minnesota입니다. 교환학생을 준비하면서 부터 여러가지 일들이 있었고 신경 써야 했었습니다. 저의 후기가 교환생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합니다.  

 

1.   출국전 준비

i)             항공권

  저는 Admissioin을 받자마자 학교 여행사를 통해 Minneapolis행 표를 구입했습니다. 하지만, admission 12월 즈음 받았고, 학기가 1월에 시작했기때문에 싼 값에 구입하지 못 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admission을 받고, 예약을 취소도 가능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미리 표를 구입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거 같습니다.

ii)            비자

  U of M의 경우 J1비자를 요구합니다. Admission 을 받으면 DS2019가 함께 옵니다. 이 서류를 가지고 비자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봄학기에 교환학생을 가게 되서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었습니다.속편히 여행사를 통해 비자면접을 신청했습니다. 만일 가을학기때 가신다면,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습니다. 처음 신청해보시는 분들도 충분히 혼자서 비자면접을 신청 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 

  비자면접을 보고 나서 바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비자를 발급 받으신다면, 일주일쯤 뒤에 택배로 받으 실수 있습니다.  

iii)            짐 챙기기

  우선, 최대한 가볍게 짐을 준비하세요. 장시간 타지에서 생활 하다 보면, 이것 저것 짐이 많아 집니다. 저의 경우 귀국시 미국에서 구입한 책을 들고 오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가신다면 두꺼운 겨울옷은 꼭 챙기세요. 이번 초겨울은 그렇게 춥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겨울에 영하 10~20도로 자주 내려갑니다. 저의 경우, 입국시 필요한 여권과 학교에서 보내준 admission관련 서류들, 두꺼운 등산용 잠바 한벌을 포함한 약간의 옷들 그리고 노트북을 챙겨갔습니다.

2.    도착후 생활

i)             공항에서 학교 가기

  개인 차나, pick up  해주실 분들이 없다면, 공항에서 학교로 가는 것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metro transit 55 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 입국시 짐이 많고 겨울에는 눈이 많아서 metro transit 에서 내리고 나서 이동이 불편합니다.  무엇보다 밤에 공항에 도착하시면,  차가 없고 위험합니다. 

   그러므로 특별한 일이 없으면 공항에 super shuttle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격은 $18정도 합니다. 주소를 알려주면 거주지 앞까지 갑니다. 운행시간도 24시간 운행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공항에서 입국 심사를 통과한뒤에,  hotel/shuttle쪽으로 가보면 찾으실수 있습니다.

ii)            주거

  U of M에는 Postech과 다르게 off campus를 하는 학생들이 매우 많습니다.그리고 기숙사에서 사는 것 보다 훨씬 더 싸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ff campus를 하는 집들은 대부분 계약기간이 기본 1년 입니다. 그리고 학교와 집간의 거리가 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주거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시고, 특히 한학기만 계시는 분들은 속편히 학교에서 배정해주는 기숙사에서 지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국인 친구들도 더 쉽고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습니다. off campus에는 없는 다양한 장점들이 있습니다. 

  저는 Udof hall 에서 생활했습니다. 아파트식 기숙사여서, 학교 급식인 meal plan은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각방에 부엌이 딸려있어서, 원하는 음식을 요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귀찮으시다면, meal plan을 따로 구입하셔서 다른 기숙사에 있는 식당에서 식사 할 수도 있습니다. 

  Udof hall의 경우, 학교 한가운데 있기때문에, 강의실에 가는 것은 매우 편리 했습니다. 특히 전공 수업을 하는 건물들은 대부분 도보로 5~10분 이내 입니다.  시설, 위치 등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현재 metro transit 공사때문에 bus stop 위치가 좀 멀어 졌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숙사보다 조금 더 비쌉니다

iii)           OT      서류 처리

  학교에 도착하면 해야 할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각종 hold를 풀고, 학생증을 만드는 것입니다. 

  Hold를 풀기 위해선, OT에 참여하고 Document check와 병원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Hold를 풀지 않으면 수강신청등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Document check를 하면 학생증을 만들수 있습니다. 

OT를 통해서 각종 학교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숙지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OT에서 Hold를 풀기위해 해야 할 것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iv)          교통

  http://metrotransit.org/Default.aspx

  위의 링크를 통해 학교 주변의 대중 교통을 운행시간을 포함해서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Downtown, Mall of America, 그리고 mid way에 있는 한인 마트와 wall mart, rain bow, super target등에 주로 갑니다.

  Downtown과 mid way 16번을 타고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