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U of Minn 남현섭

2014.04.11 남현섭 해외단기유학

University of Minnesota 단기유학 후기

20090504 컴퓨터공학과 남현섭

namhs09@postech.ac.kr

 

단기유학을 결정하게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단기유학은 제 대학생활 중 가장 가치 있고 즐거웠던 한 학기였습니다. 혹시 아직 고민하고 계신분은 주저하지 말고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비단 영어뿐 아니라, 포항에서 절대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University of Minnesota는 한 학기 학비가 1400만원 정도로, 우리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는 학교 중 매우 돈이 많이 드는 학교 중 하나입니다. 저는 이걸 잘 모르고 가서 돈 낼 때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는데,여러분은 잘 알아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출발 전 할일

(1)   Application 작성

교내 단기유학 장학생에 선발되고 나면 학교에 낼 지원서를 쓰게 되는데, 국제협력팀에 가서 도움을 요청하시면 어렵지 않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2)   기숙사 신청

지원 서류 낼 때 기숙사 신청도 같이 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나중에 맘에 안들면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센테니얼에서 싱글룸에 살았는데 위치도 좋고 편해서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만 기숙사가 약간 더러운 면이 있어서 여성분들은 선호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3)   E-mail 개설

학교로부터 admission을 받으면 student ID가 부여됩니다. 이걸로 http://mail.umn.edu 에서 학교e-mail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학기가 끝날 때까지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4)   Immunization form

건강 진단서 같은 것인데, 어렸을 적 다녔던 소아과에 가면 해준다고 합니다. 혹은 강남에 가면 이런걸 전문적으로 해주는 병원이 있습니다. 저는 소아과에 갔다가 잘 안되서 강남 매디컬랩에 가서7만원인가 주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걸 안하고 그냥 가면 좀 귀찮긴 하지만 학교 내 메디컬 센터에서 웬만하면 다 해결이 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미리 하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비자 신청

비자 신청이 꽤나 까다롭고 돈도 많이 듭니다. 학교에서 DS2019를 받고 나면 J1 비자 신청 수수료와 SEVIS FEE를 내고, DS-160을 작성하고, 비자 인터뷰 예약 및 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돈은50만원 가까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J1 비자 신청을 검색해 보면 블로그나 까페에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귀찮으신 분은 그냥 여행사에 맡기면 알아서 해줍니다.

(6)   티켓팅

비행기 티켓은 물론 빠르면 빠를수록 쌉니다. 저는 와이페이모어라는 곳에서 UA 비행기로 했는데, 너무 늦게(출국 한달 전쯤) 해서 왕복 200만원 초반대로 들었던 것 같습니다. 티켓팅 뿐만 아니라 위의 Immunization form 작성이나 비자 신청도 가능한 한 빨리(admission 받자 마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도착 후 할일

(1)   교통카드 구입

Coffman union에 있는 안내데스크에 가면 교통카드로 쓸 수 있는 U-pass 혹은 goto card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필요 물품 구입

우선 이불 등 필요 물품을 구입해야겠죠. 저는 target(2500 East Lake Street Minneapolis, MN 55406)을 이용했습니다. 가는 법은 google map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우 가까운 곳에CVS(818 Washington Avenue Southeast Minneapolis, MN 55414)가 있는데 웬만한 생활용품은 다 구할 수 있습니다. 이불을 팔았었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는데 한번 들러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외에도 Walmart Target이 붙어 있는 곳(1300 University Avenue West Saint Paul, MN 55104)이나, 미국에서 제일 큰 mall Mall of America(60 E Broadway, Bloomington, MN)도 있으니 필요할 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3)   휴대폰 개통

휴대폰은 Mall of america에 있는 Verizon, at&t, T-mobile 등에서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저 때는ISSS OT가 끝나고 앞에 T-mobile 가판대가 설치되어 편하게 개통할 수 있었습니다.  단말기를 구입하셔도 되고, 가지고 계신 폰에 usim 칩만 바꿔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T-mobile에서 월 30달러짜리 요금제로 했는데, 통화 품질은 매우 안좋습니다. 교내에서 wifi가 전화보다 잘 터질 정도입니다. 스마트폰이 있다면 그냥 개통 안하고 살아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원래 잘 안쓰잖아요.

(4)   Document check  OT 참석

학교에 도착하고 나면 Hubert H. Humphrey School에 가서 document check을 하고 비자hold를 풀어야 합니다(안내 메일이 올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2개의 OT에 참가해야 하는데, 하나는 ISSS에서 모든 international student를 상대로 하는 OT이고, 하나는 College of Science and Engineering에서 교환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OT입니다. ISSS OT는 필수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고, ISSS에서 document check를 할 때 OT 참가 신청을 꼭 하셔야 합니다. CSE OT는 그냥 공지 온 날짜에 맞춰 가시면 됩니다.

(5)   수강신청

수강신청은 http://onestop.umn.edu/ 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듣고자 하는 과목에 빈자리가 있으면 그냥 신청하면 되고, 빈자리가 없다면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서 허락을 받은 후 첫 수업시간에 가서 permission number를 받고 그 번호를 입력하면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교환학생은 남들보다 수강신청 날짜가 훨씬 늦어서 원하는 과목에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점을 잘 얘기하면 웬만한 교수님들께서는 다 허락을 해 주십니다. 선수과목이 있는 경우 본인의 성적표를 첨부하여 그 과목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U-Card 및 은행 계좌 개설

U-Card는 학생증 같은 것으로, Coffman Union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TCF Bank 계좌도 같이 개설할 수 있는데, 웬만하면 거기서 하지 말고 West bank Blegen hall에 있는 US Bank에서 개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TCF Bank가 미국 내에서 악명높은 회사라 미국 애들은 잘 안 쓴다고 합니다. 그래도 TCF Bank를 쓰게 되신다면, 개설할 때 반드시 Overdraft pay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잔액이 0 밑으로 떨어졌을 때 TCF가 아무 말도 없이 그 요금을 지불하고 말도안되는 거액의 이자를 붙이게 됩니다. 그리고 카드를 사용하시면서 수시로ATM기에서 잔액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7)   등록금 납입

등록금 납입은 개강 후 한달 쯤 지났을 때 onestop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메일로 공지와 함께 링크가 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한국 계좌로부터 미국 계좌로 돈을 송금받은 후, 미국 계좌를 이용하여 온라인 상으로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12500달러 정도를 냈었던 것 같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UMN은 등록금이 매우 비싼 학교 중 하나입니다.)

(8)   CSE 계좌 개설

http://cselabs.umn.edu/에서 CSE 계좌를 개설하시면 Mechanical Engineering building 이나Keller Hall에 있는 컴퓨터실을 이용하실 수 있고, 몇백장의 프린트를 공짜(는 등록금에 포함)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과목 소개

아래는 제가 한 학기 동안 들었던 과목들입니다. 전공 과목은 전부 대학원 과목을 들었는데, 로드나 난이도에 있어서 우리학교 컴공과 3~4학년 과목들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