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RWTH-AACHEN 이재호

2014.04.11 이재호 해외단기유학

RWTH-AACHEN 교환학생 후기 (2011.09.28 – 2012.02.26)

 

20061155 컴퓨터공학과 이재호

 

목차

1. 출국 전 준비

2. 수강신청

3. 수업

4. 주거

5. 식생활

6. 운동

7.핸드폰, 은행, 교통

8. 버디 프로그램

9. 총비용

10. 맺음말

 

Guten Tag!!! (안녕하세요), 이번에 독일 서남부에 위치한 아헨공대 교환학생으로 1학기 다녀온 컴공과 06학번 이재호라고 합니다. 이 게시판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 도움을 받은 만큼 제 후기가 아헨공대로 가실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헨은 대도시는 아니지만, 교환학생도 굉장히 많고 물가도 싸기 때문에 생활하기에 편한 곳입니다. 또한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세 나라의 국경에 위치해 있어 여행하기 좋고 새벽에 돌아다녀도 별 문제 없을 정도로 치안도 좋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모교에 자부심을 느끼고 다니고 있을 만큼 유럽에서 인지도도 높고 상당히 좋은 학교입니다. 나라와 학교 선택에 고민 중이신 분들은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1. 출국 전 준비

사실 4학년(7학기) 재학 중에, 교환학생을 지원한다는 것은 많은 고민도 필요했습니다. 마지막 학기는 포항공대에서 수강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교환학생을 지원하게 될 경우, 불가피하게 한 학기를 더 다녀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그 만큼의 가치가 있을 거라 생각했고 교환학생을 지원했습니다. 4학년에 재학중인 분들은 교환학생을 지원할 때, 졸업연기 관련 문서를 하나 더 제출해야 됩니다. 지원할 서류들은 국제협력팀 김진아 선생님께서 잘 알려주시므로 그 지침을 따르면 될 것입니다. 간혹 학교마다 상이한 점이 조금씩 있지만, 이 경우, 지원하실 학교의 국제협력팀 담당자께 메일을 보내면 답장이 옵니다.

항공권은 루프트한자(독일항공) 직항을 이용했고 145만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루프트한자는 규정 수화물의 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저는 안타깝게도 규정 수화물의 양을 초과하여 50유로를 추가로 지불했습니다.

보험의 경우, 국내 삼성화재에 가입하였고 31만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각 보험사에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입력하여 학교가 요구하는 범위 안에서 가장 싼 상품을 이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독일에서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재정보증서가 필요합니다. 비자는 독일 와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독일에서 3개월간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한데, 학교 자체 내에서 교환학생들에게 비자를 발급해 줍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재정보증서입니다. 서울 삼각지 근처에 위치한 독일대사관에 재정보증인(주로 아버지)와 가셔서 재정보증서를 받으셔야 합니다. 자세한 규정은 독일대사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나와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한국에서 재정보증서를 안 가지고 오시게 될 경우, 독일은행에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재정보증서를 가지고 오시는 편이 더 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것들은 아헨에 오셔서 살 수 있고 오히려 싼 경우도 많아서 꼭 필요한 짐 위주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아헨에는 아시아 마트도 3개가 있어서 한국제품(주로 식료품)도 구매 가능합니다. 다만 조금 비쌀 뿐입니다. 그 밖에 화장실 슬리퍼나 스탠드등, 비상약 등을 챙겨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수강신청

 수강신청의 경우, 우리학교와 비슷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우리학교 포비스에 해당하는 사이트가 있는데 여기에 접속하여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기간은 학기 시작 후라서 아헨 도착 이후에 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서, 학기 시작 전에 듣고 싶은 과목에 대하여 영어로 진행하는지 확인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듣고 싶은 과목이 독일어로 진행된다면, 교수나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영어로 수업 가능한지 확인하세요. 시험에 관하여 우리학교와 다른 점은 아헨공대는 시험을 학기에 한 번 보고, 시험신청을 온라인으로 따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으로 시험신청이 안될 때에는 조교에게 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우리학교 외국어센터처럼 이곳에서도 여러 언어과정이 개설됩니다. 영어, 스페인어, 독어 등이 열리는데 테스트 후 반 배정이 됩니다. 다만 해당언어에 기초가 아예 없을 경우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가장 낮은 반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 언어 수업들은 별도의 수강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제 경우 독어 1학기에 100유로를 지불했습니다.

 

3. 수업

 저는 총 4과목을 수강했습니다. 데이터마이닝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구현, 아이폰 프로그래밍과 독일어 수업입니다. 수업방식은 우리학교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수업과 연습으로 나뉘어져 있고 거의 매주에 걸쳐 과제가 주어집니다. 다만 중간시험이 없고, 퀴즈가 없어서 우리학교보다는 널럴한 편입니다. 교환학생 와서 공부를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그 외에도 경험해 봐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은 과목을 신청하여 스트레스 받으시지 않길 바랍니다.

 

4. 주거

 아헨공대내에 주거 담당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아헨공대 교환학생에 선정되면 이곳에서 기숙사 신청 관련하여 메일이 옵니다. 이 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통 학교 기숙사는 한달에 200유로 정도 하고 기숙사 위치는 천차만별이라 운이 나쁠 경우, 수업을 들으러 30분이상 버스타고 오게 될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 선배님은 아헨에서 상당히 외진 곳의 기숙사에 배정되어 한 학기동안 힘들어 하셨습니다.(ㅋㅋㅋ) 아헨은 학교 건물과 기숙사가 제멋대로 상당히 흩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학생들이 버스를 타고 이동하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수업을 들으러 갑니다.

 만약에 학교에서 기숙사 배정을 받지 못하게 될 경우, 개인적으로 방을 구하면 됩니다. 학교 기숙사가 아닌 일반 플랫은 대체로 그 안에 화장실이나 부엌이 딸려 있어서 편리 할 수도 있습니다만, 기숙사의 경우 공동으로 부엌을 이용하게 되어 더 재미있는 경험이 될 거 같습니다.

 

5. 식생활

 아헨공대내에는 멘자(학생식당)가 여러 군데 있고 점심에만 운영을 합니다. 따라서 이 곳 학생들은 보통 점심에는 멘자를 이용하고 아침, 저녁은 개인적으로 해결하는 편입니다. 멘자는 학생식당이라서 가격이 그리 비싸지는 않습니다. 가장 비싼 메뉴가 4유로 조금 안되고 싼 것은 2유로 정도 합니다. 처음에는 음식들이 굉장히 짜지만, 조금 지나면 짜다는 것을 못 느끼게 됩니다. 멘자 주메뉴는 감자튀김이랑 돈까스입니다.

 아침은 주로 과일이나 빵으로 간단히 때우고, 저녁에는 기숙사 주방에서 음식을 해먹게 됩니다. 이곳에는 큰 마트들이 꽤 있는데 식재료 가격들은 대체로 한국보다 쌉니다. 서양식이 질리시면, 아시안마트에 가셔서 재료를 구입하여 한국식으로 해먹어도 됩니다. 그리고 아헨에는 요리이벤트가 1년에 4번 정도 있는데, 참가해서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고 한국음식도 알리는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친구들이 불고기를 해주면 대체로 좋아합니다.

 

6. 운동

 이 곳에는 여러 운동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학교 운동관련 홈페이지에 가면 배우거나 할 수 있는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종목 (축구 등)은 금방 예약이 되므로 서둘러야 합니다. 저도 하고 싶은 것이 많았지만 대부분 시간이 맞지 않거나 예약이 완료되어 풋살밖에 신청을 하지 못했습니다. 한 학기에25유로 정도 지불했고 보통 모든 운동들이 일주일에 한 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저는 안타깝게도 날씨가 추워서 풋살을 많이 하지는 않았습니다. 가을학기에 오시는 분들은 실내체육을 추천해드립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것 이외에도 즐길 수 있는 운동은 많이 있습니다. 수영장도 있고, 축구팀도 많고, 자전거도로도 잘 되어 있어서 자전거 타는 것도 좋습니다. 게다가 아헨은 벨기에,독일,네덜란드 국경지역이라 자전거를 타고 다른 나라로 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제 친구의 경우에는 자전거를 타고 룩셈부르크까지 다녀온 경우도 있었습니다.

 

7. 핸드폰, 은행, 교통

 한국에서 쓰던 폰을 가져와서 쓰시거나 독일에서 폰을 새로 사서 쓸 수 있습니다. 저는 독일에서 가장 싼 핸드폰을 구입하여 O2 통신사에서 심을 구입하여 충전해가면서 사용했습니다. 독일은 한국과 달리 핸드폰 구입은 일반 전자상가에서 하고 통신사 가서 따로 개통을 해야 됩니다. 주로 독일에서만 사용하실 거라면 여기와서 폰을 구입하시길 권장합니다.

 우리학교가 우리은행과 협약을 맺고 있듯이 아헨공대도 슈파카세(Sparkasse)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슈파카세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카드를 주는데 이 카드로 돈을 뽑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한국에서 외국에서도 사용 가능한 카드를 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