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RPI 윤세희

2014.04.11 IRO 해외단기유학


RPI 가을학기 교환학생 참가 후기

20090455 화학공학과 윤세희

u  RPI

       저는 2011년 가을학기에 RPI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학기 시작하기 전에(8월경) 교환학생 오리엔테이션이 있는데요. 저는 OT보다 3일정도 일찍 미국에 가서 뉴욕에서 놀다가 학교로 갔고, 학기 끝나고 일주일 정도 더 여행하다가 귀국했습니다.

 

u  출국 전

       입학허가서

u  RPI가 교환학생 서류 내야 하는 날짜가 다른 학교에 비해 이르기 때문에, 포스텍에서 RPI 합격했다는 전화 받고서 바로 서류 준비해서 냈던 기억이 납니다. 신청하고 나면 RPI에서 입학허가서랑 I-20를 학교로 보내줍니다.(국제협력팀으로) 저는 선생님께 연락이 와서 받으러 갔어요.

u  I-20는 비자 신청할 때부터 미국에서 돌아올 때까지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항상 신경 쓰고 챙겼습니다.

       항공권

u  RPI를 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뉴욕 주 트로이에 학교가 있는데,트로이는 정말 작은 도시구요. 그 옆에 알바니라고 큰 도시가 있습니다.(뉴욕주 주도) 그래서 일단 알바니로 와서 트로이로 택시를 타거나, 버스를 타고 오면 됩니다.

u  저는 학교로 들어가기 전에 뉴욕시티에서 3일정도 놀다 갔기 때문에 뉴욕시티 JFK 공항으로 가는 티켓을 끊고, expedia에서 따로 JFK->Albany 공항으로 가는 비행기표를 끊었습니다. 사실 한 항공사를 이용해서 한국에서JFK로 가서 바로 Albany까지 가는 표가 더 싸긴 합니다. (제 경우는 여행 스케쥴에 맞춰서 짜다 보니까 다른 항공사로 끊었구요)

u  일단 한국에서 Albany로 바로 가는 비행기는 없기 때문에 다른 도시를 경유해서 국내선으로 갈아타서 들어와야 합니다.

u  저는 JFK->Albany 비행기를 탔는데, 비행기 거의 30~1시간 정도 타는데10만원 가량 합니다ㅠㅠ 학교에 오고 나서 안 건데, gotobus라던지megabus(gotobus는 중국인이 운영하는 거고 약간 더 싸지만 megabus가 시설이 더 좋습니다.)를 타고 뉴욕시티에서 albany로 버스타고 오면 비행기 티켓의 반절? 거의 1/3?밖에 안 듭니다. (근데 버스타면 3시간 반 정도 걸려요)

u  버스정류장이나, 공항에 도착하면 택시 타고 RPI 가달라고 하면 다 알아듣습니다. (잘 기억은 안나는데 30불 정도 들었던거 같네요 공항에서….)

u  저는 항공권을 비자 신청하기 전에 샀는데, 학생 요금으로 싸게 샀습니다.(J1비자 있으면 할인해서 파는 학생티켓 있습니다.) 근데 비자가 나오기 전이라 약간 문제가 생겼는데요. 나중에 J1 비자 발급되고 나서 바로 복사해서 팩스로 보냈더니 문제없었습니다.

       비자

u  비자신청은 여행사 맡겨서 해도 되구요 인터넷 찾아서 직접 신청하셔도 되요. 저는 혼자 준비해서 했고, 문제없이 잘 됐습니다.(귀찮아도 직접 하는게 훨씬 쌉니다! 그리고 별로 어렵지도 않아요~)

       보험

u  입학허가서 보내주면서 pre-arrival guide(?)라고 도착하기 전에 이것저것 알려주는 책자 있습니다. 거기에 여러 가지 설명 있는데 거기에 보험 설명도 되어있어요. 저는 학교 꺼 말고 다른 보험 들면 이것저것 신청해야 될 거 많을 거 같아서 그냥 학교 꺼 들었어요….

u  아 그리고! !!!!!! Pre-arrival guide같은 책자 꼭 꼭 꼭 미리 꼼꼼히 읽어보세요. 그 책자에도 써있는데 그 중에 건강진단표?같은 거를 내야돼요. 근데 그게 무슨 예방주사를 몇 년 몇 월에 맞았고 이런걸 다 써야하거든요. 그래서 학교가면 보험 들면서 안 맞은 예방주사(쓸모없는것까지?…) 다 맞아야합니다….(근데 비싸요ㅠㅠ) 그니까 그 목록을 미리 잘 써가야 하는데 저는 그 책자를 귀찮아서 안 읽었다가 미국 가기 하루 전에 알았어요….(^^;) 다행이 삼촌이 의사셔서 해주시긴 했지만 정말 당황스럽더라구요. 그러니까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기숙사신청, 수강신청

u  입학통지서 날라오고 나서 메일이 몇 개 옵니다. 학교 진짜 올꺼냐? 사인해서 보내 이런 메일도 오고, 기숙사 신청하라는 메일도 오고, 수강신청 안내 메일도 옵니다. 읽고 하라는 대로 하면 됩니다.

u  기숙사의 경우에 사립학교라 그런지 되게 비쌉니다…. 저도 처음에 메일 보고 제일 싼 곳으로 신청해서 보냈는데(3개까진가 신청해서 보낼 수 있어요) Blitman이라고 제일 비싼 곳에 배정해주더라구요. 그래서 바꿔줄 수 있냐고 메일 보내봤더니 방이 없다 그래서 그냥 Blitman에 살기로 했습니다.

u  그리고 수강신청을 한국에서 하게 되는데, 사실 별 의미 없는 거 같아요. 저는 수강신청 다 하고 미국가서 아예 시간표를 갈아엎었거든요 근데 그래도 문제 없는게, 여기는 컴퓨터로 과목 넣고 없애기만 하면 끝이에요. (교수님이랑 얘기하고 싸인받고 그런거 아예없어요) 자유롭게 바꿀 수 있어요~

       짐 챙기기

u  전 짐을 줄인다고 줄였는데도 박스 하나랑 큰 캐리어 하나가 필요하더라구요( 여름부터 겨울까지 살아야하니까…^^;) 그래서 박스는 미리 미국으로 보냈고, 캐리어만 들고 갔어요.

u  전 박스 보낼 때 되게 걱정했는데, 기숙사에 사람이 없으니까 내 박스가 어디 가면 어떡하지ㅠㅠ그랬어요. 근데 학교에 편지 빼고 소포, 택배는 무조건!학교 안에 우편물 받는 곳이 있어요.(무조건 거기로 갑니다.) 그니까 미리 택배보내실 일 있으면 걱정하지 말고 보내세요~ 거기로 가니까요! (원래 택배가 오면 메일로 연락이 와요. 근데 저는 제가 RPI 메일 만들기도 전에학교 도착하고 만들 수 있어요택배가 먼저 가서 그 분들이 저한테 연락을 못하셨더라구요. Blitman의 경우 J빌딩으로 가니까 패키지 도착했다고 연락 안왔더라도, 도착했을거 같으면 가서 물어보세요ㅎㅎ)

       핸드폰

u  전 미국 가기 전에 한국에서 미리 sim카드를 사서 갔는데요. (이래저래 더 싸다고해서) 이것 때문에 고생했습니다ㅠㅠ sim카드 사가서 갤럭시S에 넣으면 미국핸드폰 바로 되니까 갤럭시 미국에서도 쓸 수 있어요. 근데 저는AT&T통신사로 골라서 갔는데 학교에서 엄청 안터지는거에요ㅠㅠ 그래서 중간에 해지하고 미국에서 T-mobile로 개통했어요. (prepaid) 근데 뭐 가격은 별차이 없더라구요. 제 경험상 ATT 진짜 학교에서 안터집니다. 진짜….짜증나요……. 저는 T-mobile 추천할게요^^.

u  도착 직후~개강

       숙소

u  On-campus라고 기숙사에 살수도 있고, off-campus라고 밖에 나가서(자취)살수도 있어요. 우리나라랑은 다르게 밖에 나가서 사는게 훨~씬 쌉니다. 근데 저는 여자 혼자 간거고, 아는사람도 없고ㅠㅠ그래서 그냥 돈 많이들더라도 안전하게 기숙사 살자 해서 살기로 했어요. 근데 좋았던 게 방배정을 다 거기 학생들로 해줘요~ 그래서 덕분에 외국인 친구 많이 사귈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Author POSTECH IRPosted on Categories 참가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