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RPI 김동민

2014.04.11 IRO 해외단기유학

1.출발 준비

 

 1.1 비행기표 : 국제선 및 국내선

                    구입하는 방법은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생략….

 

 1.2 housing : 사립학교라 그런지 tuition은 물론 기숙사비도 어마어마하게 비쌉니다. 저는 한학기에 3500불 냈습니다

                    Blitman이라는 굉장히 비싼 기숙사를 썼었는데요

                    RPI가기전에(4~5월쯤에) 학교에서 기숙사 신청 방법등을 메일로 보내줍니다.

                    기숙사를 신청했는데 비싼 기숙사로 배정해주더군요( 다른 한국인 교환학생 친구는 저처럼 싼 기숙사신청하고 비싼 기숙 사               배정받았었는데, 다시 메일보내서 싼 기숙사로 바꿨더군요)

                    그런데 싼 기숙사는 확실히 시설이 매우 안 좋습니다

                    잘 생각해서 결정하시길 ^^

                    그리고 학교가 미국다른 학교에 비해 작긴 하지만 우리학교보단 훨씬 큽니다. 기숙사 정하실 때 위치도 꼭 고려하세요

                    (Blitman은 학생회관이나 수업강의실에서 너무 멉니다 ㅠㅠ 시설은 좋지만)

 

1.3 Meal plan: Meal Plan도 엄청나게 비쌉니다 2000불정도 였던거 같은데요

                     그래도 비싼 만큼 맛있습니다.(물론 금방 질립니다만…)

                     10meal/week로 하면 Flex dollar(학교안에 음식들을 사먹을 수 있는 전자화폐)도 충분하게 나와서 아침 안드실 분들은

                     10meal/week로 하시면 충분합니다.

                     취사가 가능한 기숙사나 Offcampus 살꺼면 음식 해먹는거 충분히 가능합니다.

                     www.hmart.com(한인마트)이나 근처 월마트, Price chopper에서 재료를 사와서 음식해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사 불가능한 기숙사에서 살꺼면 Meal plan 필수 입니다. 근처 음식 사먹을 식당 거의 없습니다.(완전 시골입니다)

                  

 1.4 미국학생비자 : J1 비자를 신청하게 되는데요

                           SEVIS Fee 납부 + J1 비자 발급 수수료만 40만원이 넘었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신청방법은 그다지 어려운게 없습니다.

                           SEVIS Fee 온라인으로 납부하고 미국대사관에 J1비자 인터뷰 신청하고 필요한 서류 몇개만 챙겨서 인터뷰하면 됩 니다.

                           비자인터뷰할 때 저는 필수서류만 준비해갔는데 그 서류 조차 제대로 보지 않고 OK 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넉넉한 시간만 있으면 굳이 여행사 대행할 필요 없이 혼자 하시는게 돈 아끼는 길입니다.)

                         

 1.5 보험 : 미국대학가는 사람들은

              (미국 대학에서 제공하는 보험+ 여행자보험(POSTECH요구사항)) or (그에 상응하는 유학생 보험) 이 필요한데요

              RPI가 요구하는 “그에 상응하는 보험” 기준이 워낙 빡빡해서 “그에 상응하는 유학생 보험”을 가입하려면 50만원이 넘게 들더군요 그래서 저는  (RPI에서 제공하는 보험(400불정도)+ 여행자보험(7만원)) 2개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불법적인 Tip: RPI 한국인 유학생이 말하기를, 그냥 아무 유학생보험 가입하고 그냥 온라인으로 이게 “그에 상응하는 유학생 보험이다” 라고 온라인으로 클릭 몇번으로 RPI가 제공하는 보험을 deny하면 된다더군요( 실제로 다들 그렇게 하더군요;;)

 

1.6 Medical History:

RPI에서는 Medical History Form을 작성해오라고 요구합니다. 굉장히 귀찮습니다. 이 form을 보는순간 “아 그냥 가지말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항목이 알아볼 수 없는 영어 단어들로 굉장히 많거든요. 하지만 별거 없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과 달리 “몇년 몇월 몇일 뇌수막염 예방접종을 맞았다”와 같은 기록을 남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의사선생님에게 이 Form을 들고 가면 그냥 작성해줘도 문제 안되는 항목들은 그냥 작성해주고 꼭 맞아야되는 주사나 검사는 해줍니다. 근데 문제는, 한국에서는 접종할 수 없거나 꼭 미국에서 검사 받을 것을 요구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런경우 걱정하지 마시고 그냥 Form을 제출하고 RPI에 가면 개강 첫째주에 health center에서 접종해줍니다.(물론 유료, 한국에서 접종받는 것과 비슷한 가격)

 이 Form을 작성하실 때는 아는 의사선생님이 있으면 부탁하면 되고, 아는 의사선생님이 없으면, “유학생건강검진” 검색하셔서 병원 찾아가면 2~3만원 받고 작성해줍니다.(주로 대치동에 있습니다. 아마 강남사람들이 유학을 많이 가서 그런것 같습니다.)

 

* 미국대학은 특히 준비할게 많습니다. 처음엔 막막하겠지만 하나하나 준비하면 그렇게 힘들지는 않으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

* Off campus 하우징 구하는 방법은 RPI에서 계속 메일을 보내 알려줍니다. 돈을 아끼려고 하면 충분히 구할 수 있습니다. 훨씬 쌉니다.(기숙사의 1/3수준인듯) 그런데 저는 기숙사 살면서 미국인 룸메이트와 워낙 친해졌고 그 덕분에 영어실력도 조금 향상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2. 출발

 처음에 막상 학교 가려고 하면 너무 막막합니다. 그래서 처음 RPI에 도착 할 때의 Tip을 몇자 적습니다/

알아두어야 할 점은   RPI는 뉴욕주 Troy라는 도시에 위치해 있는데요 워낙 작은 도시라 Albany를 통해 들어가야 합니다

Albany가시는 방법은 비행기, 기차, 버스 가 있습니다.

공항, 암트랙역, 그레이하운드버스정류장 모두 학교에서 비슷한 거리(택시 20~25불 정도) 입니다.

뉴욕에서는 2시간 30분~3시간 정도 걸립니다.

저는 한국->LA->라스베가스->Albany 이렇게 비행기를 타고 ,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학교에 왔습니다.

보통 (여행을 안하는 경우) 뉴욕 JFK공항에서 Alnay공항으로 비행기를 타고, 공항에서 택시를 타고 옵니다.

 

각자 잘 계획해서 미리 비행기 티켓 예약하세요 ^^

 

처음도착해서 이불이 없어서 막막할 경우 주거운영팀(Resident Life?)에 가면 이불을 몇일 빌려줍니다.

 

그리고 학교 가운데에 있는 bridge 밑에서 87번 버스를 타시면 월마트, Price chopper에 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음식 및 생필품등을 사면 됩니다.

 

3. Tip

3.1 남학생의 경우, 한국에서 머리 짧게 자르고 가는 걸 추천합니다.(RPI내 미용실이 있지만……………………………………OTL)

3.2 RPI 미국내에서도 꽤 알아주는 학교입니다. 그래서 학교 굉장히 좋고 학생들도 잘합니다.

하지만 세계 28위의 POSTECH에서 공부하던 학생들이 학점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3.3 주말이나 긴 break 때 여행 가고 자 할때는 주로 메가버스,암트랙(이 두개는 붙어 있음)나 그레이하운드 버스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메가버스, 암트랙, 그레이하운드 정류소 가는 CDTA버스(시내버스)가 있지만………

주말에는 운행 안하는 노선도 많고(꼭 확인해보세요 ㅠㅠ)

워낙 배차간격이 길어서 친구에게 ride를 달라고 하거나 택시를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4. 기타

4.1 저는 Probability Theory, Statistics Analysis, Marketing Principle, Macro Economics, Cognition

이렇게 5과목 20학점 들었습니다.(졸업 때문에요 ㅠㅠ)

로드가 많은 과목도 있었고 널널한 과목도 있고 그렇습니다.

위 5과목 중에 듣고 싶은 거 있다면 개인적으로 문의해주세요 ^^ (darkspoa@postech.ac.kr)

 

4.2 미국 Textbook값이 엄청나게 비쌉니다. 보통 15만원~20만원…

    bookstore.rpi.edu 들어가면 어떤 과목에서 어떤 책을 쓰는지 나와있으니까요.. 한국에서 사가시는게 현명하구요

    저는 준비를 안해갔었기 때문에 한과목은 170달러주고 샀구요 ㅠㅠㅠ 나머지 4과목은 bookstore.rpi.edu에서 중개해줘서 4달 빌려서 사용했습니다. 빌리는 것도 한권에 40~50불 입니다 ㅠㅠㅠ

 

4.3 굉장히 시골이라 평소에 할게 없으시다면 동아리 활동을 하시는게 방법입니다.(굉장히 시골입니다 ㅠㅠ)

     개강 초에 학교에서 Avtivity fair를 열어줍니다.

     저는 교환학생들끼리 교내축구대회에 나가는 팀을 만들어서 일주일에 1~2번씩 축구했습니다.

     또한 스포츠를 좋아하시면 학교내에서 하는 “풋볼대학리그” ,”아이스하키대학리그”를 보는 것도 재밌습니다.

     한국대학리그를 생각하시면 안되구요, 관중도 많고 수준도 높습니다.

 

4.4 한국인이 굉장히 적습니다. 학부생 30명도 안됩니다. 그래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RPI 한인 유학생 클럽: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0716108

 

4.5 교환학생들끼리 친해질 수 있도록 학교에서 계속 모임을 주선해줍니다.

 

4.6 뉴욕, 보스턴 3시간 정도 걸립니다.

 

4.7 공대라 남자가 여자보다 훨씬 많습니다.

 

4.8 학비가 비싸서 흑인이 굉장히 적고 백인이 많습니다.

     그리고 중국인 많습니다(중국인은 어디가나 많지요)

 

4.9 미국은 거의 매주 학교 근처에서 (프래터니티, 소로리티) 파티가 열리고 갈 기회가 많을겁니다.

     저는 2번 가봤는데요.. 별로 재미가 없어서 많이 가지는 않았지만 파티 좋아하시는 분들은 재미있을 겁니다 ^^

 

 

음 다 쓰고 보니 학교가 너무 시골에 있다고 쓴것 같은데요

시골에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굉장히 즐거웠고 재밌는 추억들 많이 만들어왔습니다

(POSTECH을 다니면서 학업 스트레스가 훨씬 적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요!?!^ㅡ^)

POSTECH처럼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저는 POSTECH에서 혼자 갔었는데요//

올해는 몇명 갈지 모르겠네요

 

그럼 RPI에서 좋은 추억 많이 만들어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