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NUS 김형인

2014.04.11 김형인 해외단기유학

해외 단기유학 프로그램 후기: NUS를 다녀와서

2012.7.30~ 2012.12.10

 

김형인 (생명과학과, 20090617)

 

저는 Singapore에 머무른 약 4개월 반 동안, 정말 다채로운 경험들을 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가 주체적으로 찾아, 참여하는 것도 배웠습니다. 또한 싱가포르에 도착하기 전에는 무엇을 배울 수 있을 지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췄는데, 많은 싱가포르 친구들이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아 제 것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아시아권에서의 단기유학은 익숙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는 점에서 동서양의 문화가 깃든 세련된 건물들로 둘러싸인 싱가포르는 굉장히 매력적인 장소였습니다.

 

1. NUS(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in Singapore

자세한 준비과정에 앞서, NUS와 Singapore에 대해서 한 학기 동안 느낀 점을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Singapore는 아시아권에 속하는 나라로서, 말레이시아 끝에 붙어있는 작은 반도 지역에, 다양한 언어와 종교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있는 국가입니다. NUS 캠퍼스는 모든 행사와 강의가 영어로 진행되지만 싱가포르인외에 중국인, 인도인, 말레이시아인 유학생들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온 교환학생들과 다양한 언어 및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교환학생 자체도 매우 많아서 교환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었습니다.

Singapore는 말레이시아 연방국가 중의 하나로서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가, 2년 뒤인 1965년, 말레이시아연방으로부터 추방되어 독립되었습니다. 이처럼, Singapore 자체로서의 역사는 짧아서 큰 규모의 역사박물관은 없지만 다양한 내용의 박물관과 전시회들이 있습니다. (이는 http://www.hankookchon.com/bbs/zboard.php?id=bulletin&no=918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민족과 다양한 종교(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 민족의 축제 그리고 종교행사들을 두루 즐길 수 있고, 시내 곳곳에서 다양한 종류의 사원들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Singapore는 사시사철 후덥지근한 날씨로, 건기와 습기로만 계절을 분류합니다. 제가 갔던 가을 학기는 습기여서 10월부터는 비가 오는 날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비가 1-3시간만 오고 그 이후에는 햇빛이 나는 경우가 많았고, 학교 내에서는 도보마다 지붕을 만들어 놓아서 비를 맞지 않고서도 거의 대부분의 장소를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2. 출국 전 준비사항

1) TOEFL 성적 및 단기유학 프로그램 지원

povis에서 단기유학 프로그램 관련 공지를 확인하고, 기한 내에 토플 성적표 및 지원서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저는 추가지원기간에 지원해서, 2월에 공지를 확인하고 지원했습니다.

 

2) NUS 지원서 제출

3월 중 단기유학 프로그램에 선발되면, NUS 홈페이지에서 NON-GRADUATING program(semester 1/2012)으로 지원했습니다. NUS는 홈페이지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지원 시 이용하는 홈페이지와 그 과정도 복잡한데, 우선 싸이월드 ‘포스텍 해외단기유학생 모임’에서 전체적인 과정을 확인하고 지원서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NUS는 POSTECH과 교환학생 교류가 처음이라 정보가 많이 없는데, 후에 가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필요하실 때 메일로 연락주세요.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3) 항공권 예매

다른 학교들에 비해 NUS는 선발 결과가 조금 늦게 발표되어 항공권예매도 약간 늦춰졌습니다. 하지만, 싱가폴행 비행기는 다른 동남아지역에 비해 약간 비싼 편이어서, 항공권은 미리 정보를 봐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입국과 출국날짜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우선, 입국은 8월 3일 교환학생 오리엔테이션을 고려하여 정했고, 출국은 12월 10일에 학기가 끝난다는 학사일정을 보고 여행계획에 맞춰 12월 20일로 정했지만 제 시험이 12월 4일에 끝나서 후에 10일로 변경했습니다.

 

3) Student pass 지원

Singapore로 단기유학을 가는 학생은 VISA를 따로 발급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싱가포르에 도착하면 기간 내에 대학본부에 가서 등록을 하고, 그곳에서 알려준 대로 ICA 건물을 찾아가 Student pass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4) 기숙사 지원

POSTECH에서 1학기 기말고사 기간에 1차 기숙사지원이 있었습니다. 시험기간 바로 전날이 1차 지원 마감일이었는데 하루 전에 알게 되어서 지원을 미루고 6월말-7월초에 있었던 2차에 지원했습니다. 지원은 3차까지 있습니다. NUS에는 다양한 종류의 기숙사들이 있는데, 저는 Prince-Gorge’s Park Residence(PGPR): type C에서 지냈습니다. 기숙사 지원은 온라인으로 지원하고 3지망까지 작성하는데, 지원서 제출 뒤 약3일정도 뒤에 곧바로 배정이 됩니다. 좋은 방에서 지내고 싶으면 서두를수록 좋습니다. 시기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1차지원부터 2차지원이 시작하자마자 지원하는 것까지는 대부분 교환학생이 U-town으로 배정됩니다. 저의 경우 지원서에서 문제가 생겨 지원한 지 2주 뒤에서야 처리가 되어 PGPR C type으로 배정되었습니다. (PGPR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학교 생활에서 언급하겠습니다.) 기숙사비는 지원할 때 내지 않고 기숙사에 들어간 지 한 달이 되기 전에 현금 또는 VISA 카드로 결제하면 됩니다. 지원 시에는 processing fee와 예치금만 냅니다.

 

3. 과목 정보

NUS의 대부분 과목은 1과목당 4학점이고, 강의는 lecture를 비롯해 laboratory 또는 tutorial 수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tutorial은 조교의 보충강의(우리학교 일반화학이나 미적분학의 lab)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NUS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이전에 일주일 기간의 방학이 있고, 각 과목의 시험시간과 중간방학기간은 NUS의 사이트(http://ivle.nus.edu.s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LSM 3244 Molecular Biotechnology: lecture+tutorial+laboratory

이 강의는 3분의 교수님께서 전체 학기를 3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셨습니다. 3부분은 transgenic plants, recombination protein, environmental biotechnology로 구성되어있습니다. 3분의 교수님 모두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셨지만 식물과 protein 교수님은 각각 싱글리쉬와 인도식 영어발음이 강하셔서 알아듣기 힘들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매우 어려운 편은 아니고, 프리젠테이션 자료도 풍부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실험은 20명이 한 조가 되어 진행했기 때문에 하나의 biotechnology 개념과 그 기구의 이용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격주로 실험을 했고 매 실험은 다른 주제로 진행 되었습니다.그리고 시험은 기말고사 한 번 쳤고 실험도 크게 3번의 주제로 나뉘기 때문에 실험보고서는 총 3번 냈습니다. tutorial은 실험시간에 진행되었습니다.

2) LSM 3233 Developmental Biology: lecture+tutorial+laboratory

이 강의는 중간 방학을 기점으로 크게 식물과 동물,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이 역시 두 분의 교수님께서 각각의 파트를 강의하셨는데, 식물학 교수님께서는 매 수업시간에 직접 식물 표본을 가지고 오셔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동식물의 발달과정을 배우는 만큼 실제 표본을 보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한데, 실험에서 식물을 직접 키우며 화학적 요소가 어떻게 식물의 생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실험도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진행되어 총 두 번의 보고서를 제출했고, 시험은 기말고사에 한 번 쳤습니다.

3) LSM 4222 Advanced Immunology: lecture+tutorial

이 강의는 여러 명의 면역학 분야의 교수님들께서 강의를 해주셨고, 우리 학교에서 이미 면역학을 수강했기 때문에 (우리 학교에서) 대학원과정인 고급면역학을 신청했습니다. NUS는 대부분 3학년으로 졸업하고, 일부의 학생들이 4학년을 진학하여 계속 공부를 하기 때문에 4000로 구성된 과목들은 대학원 수준의 내용을 다루는 과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목에서 tutorial은 총 4번 이루어졌고 이 시간에 교수님 2분이 들어와 미리 주어진 자료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끔씩 싱글리쉬를 알아듣기 힘들어 토론 참여가 어려운 적도 있었지만, 다들 준비를 열심히 해와 열정적인 토론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평가는 1번의 조별 프리젠테이션과 그에 대한 에세이, 그리고 한 번의 기말고사가 있었습니다.

4) GEM1003: Introduction to Theatre and Drama: lecture+practice+tutorial

이 강의는 전체 4과목 중 유일한 교양과목으로 평소 연극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신청을 했습니다. 매주 한 시간의 강의, 1시간의 tutorial, 2시간의 practice를 했습니다. 강의에서 한 내용을 토대로 tutorial 시간에 조교님과 토론 및 강의 형식으로 보충활동을 했습니다. 특히, 매주 50여 페이지의 책과 짧은 연극 대본을 읽고 tutorial에 참여해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공보다 더 부담스러운 과목이었습니다. 특히 강의와 tutorial에 대한 평가는 1편의 연극을 보고 작성한 평론과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졌는데, 영어 문법과 영작능력이 채점요소에 들어가기 때문에 교환학생이 따라가기에 힘든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평가는 practice의 실기평가와 각각 50%씩 들어가기 때문에 practice에 열정적으로 임하면 어느 정도 보완이 될 수 있습니다. practice의 경우 개인적으로 speech에 관심이 많아서 더욱 도움이 되었고 같은 분반의 친구들과 매번 연극 준비를 하면서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실기평가는 연습기간 태도와 마지막 기말 고사로 20분 연극을 올리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3. 대학생활

1)기숙사 생활

우리학교와 달리 NUS는 기숙사들이 여러 개의 town을 형성할 정도로 그 규모가 큽니다. 그 중에 U-town은 신설된 기숙사 town으로서 대부분 교환학생들이 기숙생활을 하고 많은 NUS 학생들이 공부를 하거나 모임을 가질 때 U-town에서 모이곤 했습니다. 제가 있었던 PGPR은 대부분 NUS full-time 학생들이 거주했고, 대부분 유학생이거나 싱가포르 내에 집이 멀리 위치해 있는 경우였습니다.

PGPR은 A, B, C 세 종류의 type이 있는데 A는 방안에 화장실(샤워실 포함)과 에어컨이 구비되어있고, 에어컨은 언제나 가동할 수 있습니다. B는 방안에 세면대와 천장에 달린 큰 선풍기가 있고 공용화장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C는 천장 선풍기만 있습니다. 저는 6층에 살아서 창문을 열고 선풍기만 틀어도 덥지 않았는데, 아래층은 가끔 더워서 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8월1일에 입주했는데 6층을 받았고, 늦게 도착할 수록 낮은 층의 방으로 배정받는 것 같았습니다. 또한, 모든 타입의 방은 각각 책상과 책장, 침대, 옷장이 있으며 모든 방은 1인 1실이고, 각 유형의 가격대는 A형은 약300만원, B타입은 약230만원, C타입은 약160만원이었습니다.

PGPR이 교환학생들이 몰려있는 U-town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처음에는 방을 옮길까 고민했지만, 같은 층 안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고, 가스레인지가 없는 U-town의 몇몇 기숙사들과 달리 PGPR의 공용 주방은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오븐으로 요리를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가끔 너무 더러운 상태일 때가 있어 위생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GPR은 science faculty와 가깝고, 특히 NUS에 위치하는 Kent Ridge MRT역과 걸어서 10분정도로 가까워 셔틀버스가 없는 시간이나 배차간격이 큰 주말에도 외부로 나가기가 용이 합니다.

 

2) 셔틀버스

NUS에는 여러 종류의 셔틀버스가 주중 10-15분(주말 15-20분)의 배차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버스 종류로는 A1, A2, B, C, D1, D2가 있습니다. 캠퍼스가 매우 크고, 싱가포르의 기후는 매우 후덥지근하기 때문에 캠퍼스 내에서는 대부분 셔틀버스로 이동합니다.

 

3) 동아리활동

저는 NUS 지원이후 KCIG(Korean Culture Interest Group)에서 메일이 왔고, 그때 지원한 계기로 학기동안 대부분의 KCIG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처음 입국했을 때 학교까지 pick-up해주는 것부터 첫 번째 주말에 다같이 싱가포르투어도 다녀올 수 있습니다. 저는 매주 수요일마다 KCIG에서 진행하는 행사에 참여했고, 그 동아리를 통해 2명의 버디를 소개받았습니다. 김밥 만들기, 런닝맨 게임하기, 한국 추석과 중국 moon festival 즐기기 등의 여러 가지 행사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행사와 더불어 2명의 버디와 같이 식사도하고 여행도 다니면서 싱가포르의 현지 생활도 활동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4) 프린트

NUS의 ivle 홈페이지는 povis처럼 교수님들이 강의 자료를 올리고 학생들이 수업에 관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NUS의 대부분 교수님들은 항상 강의 1-2일전에 강의 자료를 올려놓으시기 때문에 수업 전에 과내 프린트하는 공간 또는 도서관에서 자료를 출력해 갈 수 있습니다. NUS는 프린트하는 공간이 매우 잘 구비되어 있는데, 도서관이든 각각의 프린트하는 공간이든 이지링크 카트 혹은 DBS 체크카드로 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생명과학과의 경우 MD4건물 1층 끝에 프린트를 하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5. 유학 경비 내역

 

항공권 86만원 (케세이퍼시픽 항공, 왕복, 세금 포함)

기숙사비 160만원

processing fee 40만원 (싱가포르 출국 전 각종 NUS 지원서 제출 시 드는 비용)

여행자보험 4만원

여행비 200만원 (홍콩,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생활비 180만원

총 합계 670만원

 

* 마지막으로, 후기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제 메일(hyunginkim@postech.ac.kr)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