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HKUST (홍콩 과기대) 박지용

2014.04.11 박지용 해외단기유학

홍콩 과학기술대학 (The Hong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80891 박지용

l  유학을 준비하면서

1.     영어 준비

홍콩은 비영어권 국가이긴 하지만, 영국 식민지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홍콩 과기대 재학생들 중 외국인의 비중이 매우 높고, 홍콩 로컬 학생들의 경우에도 영어를 기본적으로 잘 합니다. (물론 네이티브 수준인 아이들도 소수 있지만 대부분 우리나라 대학생들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크게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캠퍼스 내에서는 모든 활동이 영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어 공부를 많이 할수록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홍콩이 중국에 편입된 이후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캠퍼스 밖에서는 영어가 안 통하는 경우가 꽤나 많을 수도 있습니다. 홍콩은 우리가 배우는 북경어(Mandalin)가 아닌 광둥어(Cantonese)를 씁니다. 사투리라기보다는 다른 언어로 보는 게 맞는거 같습니다. 그래도 캠퍼스 내에서는 영어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광둥어를 배워갈 필요는 없고, 생활에 필요한 간단한 광둥어는 가서 로컬 친구들에게 직접 배우는 게 더 빠를 것입니다.

 

2.     서류 준비

홍콩 과기대의 경우 서류 준비는 굉장히 간편합니다. 일단 포스텍에서 홍콩 과기대로의 단기 유학에 합격하고 나면, 국제협력팀으로 필요한 서류들이 옵니다. 이것을 받아서 작성하면 되는데, 이 서류들은 유학에 필요한 모든 서류들로 정리가 굉장히 잘 되어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학교 지원서, 비자 신청, 기숙사 신청, 보험 신청도 모두 포함되어 있어서 한 번에 끝낼 수 있고, 서류의 안내에 따라 하라는 대로만 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에 대해 메일 보내면 바로바로 답장을 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3.     Buddy 프로그램

홍콩 과기대는 교환 학생들을 위해 buddy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현지 학생들 중 buddy를 선발하여 교환 학생과 일대일로 연결해줘서 한 학기 동안의 생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buddy 는 복불복 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buddy와 거의 교류가 없었던 경우였지만, 다른 학생들의 경우 buddy가 공항에 픽업 나와주고 buddy 집에도 초대 받는 등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며 재미있게 지냈습니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꼭 신청하는걸 추천합니다.

 

4.     기숙사 신청 Tip

기숙사는 Hall 1 부터 Hall 9 까지 있고, 지은 순서대로 숫자가 붙습니다. 특히 Hall 8, 9 2013년 처음 개방한 곳으로 새로운 기숙사입니다. 여러 기숙사를 다녀봤지만 기숙사 별로 시설 차이가 꽤 큽니다. Hall 8, 9 가 생기기 전까지는 물론 Hall 6 7 이 가장 좋은 기숙사이고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숙사입니다. 기숙사 신청할 때 Hall 신청을 따로 하는 항목은 없지만, 기타 요구 사항에 Hall 6에서 살고 싶다라고 쓰면 조금은 고려해주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Hall 7은 우리학교 RC 와 비슷한 곳으로 따로 소정의 지원서를 써서 선발이 되어 들어가는 곳이고, (형식적으로는) 각종 활동에도 참여해야 하고 시설이 좋은 만큼 기숙사비도 조금 비쌉니다. (일반 90만원/학기, Hall7 105만원/학기)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살았던 Hall 7을 추천합니다. 보통 여러 활동에 참여 해야 하는 것이 부담스러워서 지원을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활동에 대한 부담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교환 학생들이 기숙사에 놀러 오고 부러워하곤 했습니다. 시설은 RC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Hall 은 포스텍의 구기숙사 혹은 그 이하인 곳도 간혹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홍콩 과기대의 경우 기숙사 문화가 굉장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기숙사 Hall 별로 하는 행사가 동아리 혹은 그 이상으로 발달되어 있어서 기숙사가 꽤나 시끄럽습니다. Hall 7 만이 유일하게 별도의 기숙사 연합회는 없어서 조용합니다. 하지만 다른 Hall 의 경우 현지 학생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또 본인의 적극성 여부에 따라 직접 참여도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5.     짐에 대한 Tip

웬만한 생필품은 모두 현지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 역시 조금 싸거나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필요한 것만 챙겨오고 생필품은 이곳에서 구입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학교 내에 Park n Shop 이라는 슈퍼마켓이 있어서 이곳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단 제 경험상 홍콩에서 유일하게 찾지 못했던 것은 페브리즈 였습니다. 이건 사오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만약 조금 더 큰 마트를 가길 원한다면 가장 가까운 MTR 역인 Hang hao 역에 가면 대부분 구할 수 있습니다.

 

6.     수강 신청

개설 과목 정보는 아래 두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과목 구성이나 학점 시스템 등은 우리 학교와 유사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수강 신청은 학기 시작 일주일 전쯤에 시작하는데, 이곳에는 waiting list 라는 게 있습니다. waiting list 에 있다가 사람이 빠지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참고로 waiting list 순서가 얼마 남지 않았다면 그 과목 학점만큼은 비워놔야 합니다. 본인 순서가 되었는데 이미 등록된 학점이 꽉 차있다면 다음 순서로 넘어가게 됩니다.

또 선수과목이 있는 경우는 시스템 상에서 교수님들에게 본인의 성적표를 첨부하여 포스텍에서 이런 과목을 들었으니 승인해 달라고 요청을 따로 해야 합니다. 요청이 승인되면 과목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http://www.seng.ust.hk/web/eng/fourcat.php?samepage=yes&catid=2&subid=42&thirdid=63&fourid=43

http://publish.ust.hk/prog_crs/ugcourse/index.html

 

7.     Day tour  facebook 그룹

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교환 학생들끼리 교류할 수 있도록 facebook 그룹 페이지를 학교 측에서 개설해주고 많은 학생들이 그곳에서 꽤 활발히 활동합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여행 약속을 잡는다거나 축구 약속을 잡는다거나 합니다. 자주 확인하면서 원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더 많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기 시작 며칠 전에 교환 학생들을 대상으로 홍콩의 명소를 도는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대부분의 교환 학생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꼭 참여해서 친구들을 많이 만나는 것이 추천합니다. 보통 보면 초반에 친해진 친구들과 쭉 친하게 지내는 거 같습니다.

 

l  홍콩 과기대에 도착해서

1.     캠퍼스 익숙해지기

택시를 타는 경우 기사 분이 영어를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홍콩 과기대는 광동어로 포게다이호() 이라고 합니다. 잘 못 알아들으면 그냥 한자로 써주는 편이 쉽습니다.

학교 캠퍼스의 구조가 꽤나 독특합니다. 굉장히 큰 건물 하나에 강의실, 식당, 동아리방 등 모든 것이 다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적응이 조금 힘들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에서는 건물이 구분되기 않기 때문에 lift(엘리베이터) 번호로 구역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lift 25-26 room 3021 이면 lift 25, 26을 타고 3층으로 가면 됩니다.

 

2.     기숙사 신청

본인이 배정 받은 기숙사 로비에서 기숙사 신청을 합니다. 보통 로비에 계신 분들은 영어를 잘 못하시는데 지나가는 학교 학생들에게 도움을 청하면 흔쾌히 도와줄 것입니다. 기숙사비는 학생증을 신청하는 ARRO 에서 영수증 같은 것을 받아 교내에 있는 은행에 가서 내면 됩니다.

 

3.     학생증 신청

캠퍼스 메인 홀에서 오른쪽에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그걸 타고 내리는 바로 앞에 유리벽으로 된 곳이 바로 학생증을 신청할 수 있는 ARRO 라는 곳입니다. 여기 가면 즉석에서 사진을 찍어서 바로 학생증 만들어 줍니다.

 

4.     학생 Octopus 카드 신청

홍콩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octopus 카드 입니다. 우리나라의 T머니 와 비슷한 건데 그 활용 범위가 훨씬 넓어서 지하철, 버스, 편의점, 음식점 등 홍콩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학생 octopus 카드의 혜택은 지하철 요금이 50% 입니다. 어디를 가든 반드시 지하철을 이용해야 하는 홍콩의 특성상 매우 유용하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오리엔테이션에서 한 학기 교환 학생은 만들 필요 없고 1년 교환 학생만 만들라고 하는데 한 학기 교환 학생들도 무조건 만드세요.서점 있는 건물에 Student Affair Office 에 가면 신청서가 있고 샘플도 있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