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DTU(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2014.04.11 정혜리 해외단기유학
DTU(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20031359, 물리학과, 정혜리

 

1.학교 소개 및 전반적인 사항.

 

DTU 는 덴마크에 있는 유일한 공과대학으로써, 코펜하겐 대학에서 자연대 일부와 공대만을 따로 분리하는 것을 시작으로 세워졌습니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기술적 실용적인 것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강의도 처음부터 끝까지 가르치기 보다는 어떻게 쓸 것 인가에 주안점을 둡니다. DTU에 관심이 있으신 분의 가장 큰 갈등이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덴마크의 모국어는 덴마크어이고, DTU에서 제공하는 강의의 절반 정도만이 영어 강의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걱정을 많이 하였으나, 생활하는데 별로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첫째, 덴마크 사람들은 영어를 굉장히 잘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교수부터 청소부까지 간단한 영어 회화들은 다 하므로 덴마크어를 몰라서 문제가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발음도 프랑스나 이탈리아 사람들과는 달리 영어에 매우 가까우므로, 알아듣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영어 강의의 수준은 학부 3학년부터 석사, 박사 수준의 강의까지 다양합니다. 하지만, 석사 학생이 듣는 강의라고 해서 많이 어렵지 않으므로 단기 유학생의 경우 석사 수준의 강의까지는 충분히 수강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입국 전 준비 사항. 

 

    1) 영어 회화. 

 

        단기 유학 생활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입니다. 단기 유학 전에 틈틈히 공부하실 것을 강력히 권합니다.

 

     2) 각종 수속 

 

        – 입학 요청서 작성. 

 

            덴마크 공과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입학을 요청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우선 온라인 상으로 신청한 후, 그 문서를 출력하여 우편으로 DTU에 보냈습니다. 

 

        – Visa-residence permit 

 

            DTU에서 입학 허가서가 도착하면, 학생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현재 한국의 덴마크 대사관은 홈페이지가 없으므로, 직접 전화하여 문의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주의하실 점은 비자가 나오는 데 약 2~3개월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출국 예정일 2~3개월 전에 서울에 있는 덴마크 대사관에 직접 가셔서 비자를 신 청하셔야 합니다. 

 

         – Accommodation(현지에서 살 집) 

 

            DTU내에 Accommodation 부서가 있어서 교환 학생들이 살 집을 부서에서 미 리 구해줍니다. 온라인 상에서 얼마나 어떤 곳에서 살고 싶은지에 대한 물음이   담긴 문서를 다운 받아서 작성 후, 직접 보내셔야 합니다. 보통 집세는 1개월 치 나 2개월 치의 보증금과 매월 월세로 이루어 집니다. 보증금의 경우는 도착 직후 지불하시고, 사용하신 방에 이상이 없을 때에는 떠날 때 돌려 받게 됩니다. 월세 는 첫 달에는 일일 계산하여 한달 월세에서 사용하는 방의 금액만큼 내고, 그 다 음 달부터는 무조건 한 달치를 내야 합니다. 즉, 마지막 달에 하루를 살든, 한 달을 살든 무조건 한 달 방세를 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머무는 기간을 쓰실 때, 떠나는 날은 여유 있게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학생들의 경우, 보통 캠퍼스 빌리지(Campus village)에 살거나 홈스테이를 합니다. 캠퍼스 빌리지란, 교환 학생들을 위한 숙소로 학교 안에 있는 10명이 한 건물에서 사는 곳을 말합니다. 코펜하겐의 경우 집 공급이 수급에 비해 많이 모자라기 때문에 학생들이 살 곳이 많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그래서 학교측에서 교환 학생을 위해 내부에 컨테이너로 만든 건물입니다.  방은 혼자 쓰며, 세탁기, 화장실, 식당을 같이 나누어 씁니다. 이곳의 장점은, 각국에서 온 교환 학생들이 모여 살기 때문에 친해지기 쉽다는 것과 눈치 볼 주인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다는 것, 학교 안에 있기 때문에 통학이 쉽다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 건물 이기 때문에 방음이 거의 안 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한달 월세는 보통 2000 DKK(크로네, 덴마크 화폐단위) 정도입니다. 홈스테이의 경우, 방은 혼자쓰 고 그 외 화장실, 샤워실은 주인과 같이 쓰고 보통 식사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 다. 한달 월세는 1800DKK에서 2800DKK까지 다양합니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학교 주변에 숙소를 구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출국 전에 숙소를 정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숙소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은 문서를 보내시면, 어떤 숙소가 구해졌고 이곳에서 살지 아닐지 확인하는 서명을 요구하는 문서가 도착합니다. 이 경우에는 받은 문서를 잘 작성하신 후, 다시 Accommodation office에 보내셔야 합니다. 

 

     3) 항공권. 항공권의 경우, 타이항공이 제일 저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 곳에 문의하시고 가급적이면 빨리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입국 후 해야 할일 

 

    1) Introduction week 

 

       2학기 개학 전 약 4일에서 5일간 10명정도 그룹을 짜서 Introduction week을 합      니다. 이 기간동안에는 그룹 리더인 덴마크 학생 한 명이 수강신청부터 학교 C      ampusnet(Posis 에 해당하는 사이트) 사용방법, CPR number받기, 슈퍼마켓 위치까지 생활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가르쳐주므로,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세계각지에서 온 교환 학생인 그룹원들과 다양한 레크레이션을 하게 됩니다. 

 

       2) CPR number에 대해. 

 

       CPR number는 우리나라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입니다. 덴마크 유학생의 경우,       정식 비자를 받게 되면, 지역 행정기관에 가서 우리나라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카드       를 받아야 합니다. 이것을 받게 되면, 덴마크 사람들과 비슷한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약과 치과를 제외한 모든 의료 서비스(진찰, 입원 및 수술등)       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유학생 보험에 들 필요가 없습니다.  또, 일주일에 15시간 내로 세금 없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덴마크의       경우, 인건비가 매우 비싸므로(1시간 약 100크로네) 만약 일이 있다면 하시는 것       이 유리합니다. 

 

           3)학업 

 

         학업과 관련하여 교환 학생이 할 수 있는 것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강의수강과 프로젝트입니다. 강의의 경우 5credit이 일주일에 한 번 4시간을 연속하여       진행하며, 실제 강의는 과목에 따라 다르지만, 교수님의 강의, 연습, 실습 또는 견학으로 구성됩니다. 프로젝트란 원하는 교수님 밑에서 간단한 실험이나 이론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학교의 연구참여와 비슷하나 좀 더 자유롭습니다. 만약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학과 주임교수와 담당 교수와 상의하여 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와 덴마크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4)학업 외 즐길 만한 것 

 

         DTU에서는 Buddy라는 제도를 시행합니다. 이는 덴마크 학생이나 DTU에서 공부한지 한 학기 이상인 학생들을 새로운 3명 정도의 교환 학생들과 짝 지워 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덴마크에 도착했을 때, Buddy가 숙소까지 안내해줍니다. 학기 중에는 매주 화요일 저녁마다 학교 술집에서 International student를 위한 모임이 있습니다. 이 때, Buddy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또, 2주나 3주에 한 번 씩 소풍같이 가까운 곳에 놀러 나가기도 합니다. 

 

         DTU의 경우, 학교 주변이 주택가이므로, 매우 조용합니다. 대신 학교 안에 공연장 겸 나이트, 까페, 술집이 있습니다. 매주 주말마다 파티 및 공연이 열리므로, 재밌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체육 활동의 경우 학교 내의 체육관이 있습니다. 배드민턴 코트 농구 코트 헬스 등이 있고 학교 주변에 수영장과 골프 연습장이 있습니다. 또, 학교의 오른쪽에는 왕의 정원이었던 곳과 해변이 있으므로, 호수에서 카누를 즐기거나 해변에서 요트를 탈 수도 있습니다. 학교 안과 밖에 이와 관련된 많은 클럽이 있으므로, 그 클럽에 가입해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비싸지 않고, 대부분의 단기유학생이 시간이 많으므로, 체육활동을 즐기시길 권합니다. 

 

         그 밖에 여름, 겨울, 그리고 학기 중 1주일간의 방학동안을 이용해 여행을 많이       합니다. 덴마크는 지리적으로 북유럽과 서부 유럽 사이에 있기 때문에 여행하기 좋습니다. 유럽의 경우, 기차가 굉장히 비싸고, 버스 가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저가항공사를 이용해서 여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겨울의 경우 우리나라와 비슷하거나 약간 덜 추운 정도이므로, 되도록 학기 시작 전 여름 방학 때 여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학점 

 

         DTU 의 경우, 학점에 관해서는 매우 독특한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1~13까지의 숫자로 학점을 주는 과목과 Pass/Not Pass만 가리는 과목이 있습니다.       숫자는 클수록 높은 학점이면, 5점 이하는 Fail에 해당되어 해당 강의를 이수하지 않은 것이 됩니다. 또, 중간고사는 보지 않지만, 과목별로 중간 퀴즈를 학점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시험, 숙제, 리포트, oral exam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서 학점을 매깁니다. 또, 학점을 줄 때, 해당과목 교수님 혼자 마음대로 주는 것이 아니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교수님 한 분, 조교님 한 분, 국가 교육청에서 나오신 한 분이 상의해서 정하시므로, 교수님과 친하다고 학점이 잘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4. 총 경비

 

코펜하겐은 물가 순위가 세계에서 항상 5위 안에 드는 고 물가 지역입니다. 덴마크는 복지 국가이므로, 세금이 많고( 소득세,35%~70%,) 따라서 인건비와 대중 교통비가 매우 비쌉니다. 즉, 사람 손을 거친 것은 모두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 직접 밥을 해 먹고,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합니다. 전기 밥솥과 양념 몇 개만 가져가시면 한국 음식 충분히 해 드실 수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도로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고, 가파른 땅이 없으므로 자전거 타기에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제 한달 생활비는 거의 매일 직접 밥을 해 먹고,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약간의 쇼핑이나 오락(200~300DKK) 정도를 했을 때 쓰는 돈입니다. 

 

     체류기간 : (2005.8.20~2006.1.22)

 

              항목                                     합계                                                                      비고

1        항공권                3,500 DKK(약 600,000원)                                               편도 구입

2        생활비        3,000DKK(한달)        15,000DKK(2,500,000원)               약간 절약한 편

3        북유럽 여행                약 700,000원                                                              7박 8일

4        동유럽 여행                약 1,500,000원                                                        20박 21일

 

총경비                        -5,100,000원        

 

궁금하신 점은 gaia84@postech.ac.kr로 언제든지 물어보시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