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UCLA (2010-10-28)

2014.04.30 김태훈 Summer Session

저는 미국 UCLA Extension에서 6월 28일부터 7월 22일까지 4주동안 어학연수를 받고 일주일가량 주변지역 여행을 갔다 왔습니다.

 

1. 출국준비

Summer session이 성수기에 시작되므로 항공권 구입을 가장 우선시하였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이 끝난 직후부터 저가항공권 위주로 알아보다가 일본 나리타를 경유하여 L.A.로 가고 귀국시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경유하는 United항공 왕복권을 예매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여권과 비자발급을 동시에 진행하였는데 여권의 경우 여행사에서 더 이상 대행 발급이 불가하게되어 직접 포항시청에서 신청했습니다. 10년 복수 여권으로 신청했고 사흘정도 걸려 발급된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중해야 되는게 미국 비자발급인데 학생비자(F-1) 발급을 위해서는 UCLA에서 발급되는 I-20이 있어야하므로 이를 선행하였습니다.

UCLA의 경우 국제협력팀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I-20 발급을 도와주지만 저의 경우는 해외어학연수원을 통해 I-20 발급 및 기숙사와 여행자 보험 신청을 도움 받았습니다. I-20이 발급 된 후 비자 인터뷰 신청을 하고 올해부터 강화된 비자신청 서류에 맞춰 준비 한 후 빠른 시일내에 비자를 발급 받았습니다.

 

2. 과목정보

UCLA의 경우 부속기관인 UCLA Extension에서 어학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Intensive English Communication Program(IECP)와 Academic Intensive English Program(AIEP)로 크게 2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IECP의 경우 회화위주 수업으로 월~목 오전 3시간(09:00~12:00)의 Topic class와 오후 2시간(13:00~15:00)의 Core class로 진행됩니다. AIEP는 IECP와 마찬가지로 하루 5시간식 진행되는데 토플과 같은 영어 시험 준비에 적합한 수업입니다. 저는 IECP에서 오전에는 Culture & Academic 과목을 오후에는 Discover L.A.를 수강했습니다. 오전/후 각 수업은 첫날 displacement 시험을 친 후 선택할 수 있으며 제가 선택한 Culture & Academic의 경우 특히 한국인과 대만인이 많았습니다. 오후 수업 중 Discover L.A.는 조별로 L.A. 주변 지역을 여행하면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식으로 수업이 진행됐는데 과제물이 조금 많았습니다.

 

3. 기숙사신청

UCLA의 경우 기숙사 형태도 다양하고 주변 홈스테이도 많은데 저는 summer session에만 제공되는 Rieber hall을 신청했습니다. Rieber hall의 경우에는 워낙 신청자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숙사비는 그 당시 환율적용으로 4주 동안 대략 150만원정도 됐으며 시설은 양호했습니다. 3인 1실 기준이며 층별로 남녀 기숙사가 따로 분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Meal plan의 경우 주당 11식, 15식, 21식이 있는데 주말에는 주로 여행을 다니므로 21식까진 필요가 없을 것 같고 저의 경우 15식을 했는데도 다 먹지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4. 대학생활

UCLA는 캠퍼스가 엄청 크고 Extension ID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다양합니다. 또한 여러 activity 프로그램이 많으므로 가서 다양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5. 여행정보

L.A. 경우 차를 렌트해서 다니는게 여행하기에 가장 편할 것입니다. 저의 경우 대중교통만을 이용했는데 워낙 거리가 멀고 대중교통만으로는 가지 않는 곳도 많아서 많은 곳을 여행다니지는 못했습니다. L.A. 근교의 가볼만한 곳으로는 산타모니카비치와 헐리웃,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베버리힐즈 등이 있으며 차가 있다면 샌프란시스코나 샌디에이고 쪽도 여행다니시길 추천합니다.

 

6. 경비

항공권 – 1,033,600원

여권 및 비자신청 – 670,000원

여행자보험 – 107,610원

기숙사비 – 1,456,274원

학교지원비 – 2,222,700원

여행경비 – 약 1,500,000원

총액 – 6,990,184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