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 University of Westminster (2010-11-21)

2014.04.30 최진우 Summer Session

University of Westminster 어학연수 참가 후기 기계공학과 20080871 최진우

1.     출국 전 준비사항

1.1.  대학교 선택

영어권 자매대학이면 어느 곳이든 지원할 수 있습니다. University of Westminster의 경우 본교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은 대학 중 한 곳입니다어학연수기간 전후에 유럽여행을 다녀올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의 대학에 비해서 이점이 있습니다또한대학이 London의 중심지(1-Zone)에 위치해 있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편리하기 때문에수업 후다양한 활동을 하기 적합합니다.

1.2.  항공권 예약

하루에도 다양한 가격대의 항공권이 있기 때문에 일찍 예매할수록 저렴하게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제 경우는 대야여행사에서 쉽게 예매할 수 있었습니다. Cathay Pacific을 이용했고, 130만원가량에 예매할 수 있었습니다저는 출국 2주전쯤에 예매했으니더욱 서둘러서 예매하기를 권장합니다.일반적으로 홍콩이나 일본에서 경유하는 비행기표를 추천하기 때문에, Stop-over해서 도시를 둘러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1.3.   숙박 관련

교내의 기숙사를 이용하거나주위의 한인민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제 경우는 한인민박을 선택했고잘 선택한다면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민박을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대부분 조식을 제공하기 때문에식비도 줄일 수 있겠죠하지만대부분의 한인민박의 경우 짧은 기간 동안 머무르는 여행자를 고려하기 때문에 시설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물론 여행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다양한 사람들과 친해질 기회도 만들 수 있습니다.

1.4.  여행자보험 및 여행 준비

유럽여행을 하지 않더라고안전을 위해서 여행자보험은 필수입니다대야여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여행사 혹은 보험사에서 여행자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니상담 후 가입하시면 됩니다유래일 패스도 여행사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여행 일정을 고려해서 잘 구매하면 경제적으로 교통비를 지출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는 것을 간과하는 분이 많은데여행을 착실하게 계획해서 일찍 예약할 수 있으면 시간과 돈에 대해서 경제적으로 여행할 수 있겠죠.

2.     수업 및 생활

2.1. 수업

어학연수의 경우 English Language, Academic English, English Language& Culture, Business English 4종류의 수업이 열립니다제가 수강한 Academic English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회화위주의 다른 수업들에 비해서 이 과목의 경우 글쓰기에 많은 치중을 하는 편입니다쉬운 중급 영작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문법을 비롯해서 글을 쓰는데 유용한 방법들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숙제가 있어서 함께 온 친구들이 노는 동안에 숙제를 해야만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하지만하는 만큼 얻어갈 수 있겠죠5일로 오전에 수업을 하고오후에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이것에 관한 만족도는 개인차가 있을 것 같습니다개인적으로 여행하는 것보다 저렴하고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자유롭지는 못합니다.

2.2 생활

일반적으로 한인민박을 이용한다면 조식이 제공됩니다제 경우에는 조식을 먹은 후 도보로 통학할 수 있었습니다문화프로그램은 거의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자유시간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영국은 고위도라 낮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오후부터라도 야외활동을 할 시간이 충분합니다우리나라에 비해서 공원이 많아서 레저활동이나 휴식을 취하기 좋습니다런던의 여러 관광지들과 박물관 미술관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참고로 박물관과 미술관은 대부분 무료입니다.

3.     경비

학교 수업비 :  180만원(3 12회에 180만원이니 하루에 15만원이나 됩니다.)

숙박비 :  80만원(20 4만원/매일 조식 비는 여기에 포함됩니다.)

항공권 :  120만원(카타르항공)

영국에서 생활비 :  100만원(교통비식사비(점심저녁), 문화생활비용기념품 값 포함)

유레일패스 :  40만원

나머지 유럽에서의 19 :  180만원

40여일간 700만원에 가까운 돈을 지출하였습니다.

PS 1. 앞서 언급한 것처럼, Summer Session을 계획하고 있다면남은 방학기간 동안 유럽 여행도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우리는 아는 만큼 얻어갈 수 있고방학이라는 기간은 생각보다 깁니다여행을 하기 전에 충분히 정보를 수집하고 계획하기를 권장합니다여행 일정을 각 도시의 축제 일정과 맞추는 것도 경비만 충분하다면 흥미로울 것입니다.

PS 2. 수업을 결석하더라도 날씨가 좋은 날에는 여행하기를 권합니다런던에서의 초 중반에는 날씨가 언제나 좋았었는데막바지에는 거의 매일 비가 와서 여행 가고 싶어도 못 가는 불상사가 생기더군요물론,너무 결석해서 수료에 문제가 생기면 안됩니다큰일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procormi@postech.ac.kr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