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 UC Irvine 어학연수 참가후기 (2009-11-30)

2014.04.30 하광희 Summer Session

[어학연수 참가후기]

물리학과

20071285

하광희

 

1. 출국준비

     UCI는 지금까지 많은 학교 분들이 섬머세션으로 다녀온 학교이기도 하고, Irvine은 치안이 굉장히 잘 되어 있다고 하여 UCI로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선정한 이후에 UCI에서 I20(입학허가서)를 받기 위해서 비자가 필요하여, Study ESL이라는 대행사를 통하여 UCI입학절차와 비자 발급 절차를 처리하였습니다. (여권의 경우는 포항 시청에서 간단히 발급 가능합니다.)

     학교선정 및 입학절차, 비자 여권 등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동시에 학교가 정해지고 일정이 정해지면 비행기 티켓을 빨리 구매해야 합니다. 저희는 네이버여행을 이용해서 JAL의 티켓을 구매하였습니다. 잠깐 여유부리는 사이에 티켓 비용이 대략 20만원 정도가 올라가더군요. 어학연수 프로그램과 그 전이나 후에 여행을 하실 생각이라면 그 일정을 대충이라도 짜두어야 티켓 구매하기가 용이합니다. 그리고 티켓은 되도록이면 빨리 구입을 해야합니다.

 

2. 수업

     UCI의 ESL수업은 우선 반편성부터 시작됩니다. 반은 C,D,E1,E2,F 가 있습니다. 모든 class가 voca, grammer & writing, listening & speaking 정도의 세 가지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수업은 모두 오전 중에 이루어 집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8시 30분 부터 수업이 시작됩니다.

     실제로 이 곳에서 듣게되는 수업은 한국의 학원이나 POSTECH 의 수업과 그다지 차이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한국에서는 주변 사람들과 우리말로 얘기를 할 수 있지만, 미국에서는 그것이 불가능하고, 수업을 같이 듣는 사람들과 얘기를 하기 위해서 영어를 써야 한다는 점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로 말을 하고 듣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1달 어학연수에서 얻을 수 있는 점이 바로 이것이 아닌 가 생각됩니다.

     UCI에서는 오전에 제공하는 세 개의 class외에도 elective course라고 하여 오후에 무료로 여러가지 수업을 개설해두고, 학생들이 선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두었는데요. iBT, 발음, 문법 등등 여러가지 class가 개설됩니다. 제 경우는 english for engineer class에 참가했는데, 생각과는 다르게 어휘들이 물리와는 다소 거리가 있었지만, 수업 자체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3. 생활 정보

     – UCI에서는 아파트, 홈스테이, 기숙사의 세 가지 형태의 거주 방법을 제공합니다.  제 경우는 기숙사를 이용하였는데, 기숙사는 기본적으로 타국적의 학생과 한 방을 쓰게 되고, 3층짜리의 아담한 주택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에 다용도 홀과 주방 세탁기와 건조기가 모두 있고, 주방의 경우는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UCI는 LA나 San diego와 그다지 멀지않아 두 곳의 명소에도 주말 등 시간이 여유로운 때에 쉽게 다녀 올 수 있습니다. 택시를 이용하거나 버스, Amtrack을 이용하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같이 갈 인원이 충분하다면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저렴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타도시로 갈때에는 Amtrack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가볼만한 곳은 Irvind spectrum, South coast plaza, Fashion island, Long beach, laguna beach, huntingtun beach, Newport beach, irvine lake 정도가 Irvine내에있는 장소인데, Irvine자체는 그다지 가볼 곳은 없습니다. 그리고 Irvine에는 블리자드 본사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LA나 San diego의 명소들인데 이와 관련한 정보는 ‘http://www.c4tour.com/world2/city_view.asp?no_ci=792’에 들어가 보시면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 LA는 버스가 한국과 같이 잘 되어있는데 반해, Irvine의 버스 시스템은 엉망입니다. 배차간격도 길고, 너무 일찍 버스가 운행을 중단 합니다. 그래서 버스 스케쥴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비용

사용한 금액과 관련해 메모해둔 것을 잃어버려 정확한 정보를 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비행기 표 –  97만원(왕복)

입학관련 비용(비자 등등 포함) – 약 400만원

프로그램 참가 중 생활 비 –  약 100~200만원

프로그램 종료 후 사용비용 – 약 100~200만원

 

생활비등이 다소 부정확하지만 전체적으로 약 800만원 정도의 금액을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