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 UC berkeley 참가후기 (2009-11-11)

2014.04.29 유선겸 Summer Session
1. 출국준비

1) 여권 

 여권용 사진과 비용 약 50000원 정도를 들여 시청에서 직접 만들었습니다.

2) 비자

 저의 경우에는 최근에 활성화된 ESTA 무비자 입국제를 활용했습니다. 체류기간이 90일 이내인 경우에 한해 비자 없이 미국에 갈 수 있습니다.

 전자여권 발급후(요즘여권을 발급하면 다 전자여권인듯합니다)https://esta.cbp.dhs.gov/여기에 들어가셔서 신청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3) 항공권

 학교내 대아여행사에 제일 싼 비행편으로 골라달라고 맞겼습니다. summer session을 가기로 결정한 후 최대한 빨리 신청하셔야 항공권 수요 급증으로 인한 가격 상승 전에 싸게 가실수 있습니다.

4) 그 외 

 출국할 때 공항에서 액체물품이나 나이프 등 테러의 위혐(?)이 있는 물질을 소지한 채로 비행기에 탑승하지 못하더록 막더군요. 저같은 경우 그러는바람에 액체물품들을 다 버리고 와야 했던 불상사가 있었습니다. 이 물품들 반드시 캐비닛 등에 넣어 가시기 바랍니다.

 

 

 

2. 수업과 관련된 사항들

1) 학교

 일단 매우 넓고 활발한 분위기입니다. berkeley의 상징인 sather tower는 제가 갔을당시 공사중이었는지 사방에 벽이 쳐져 있었습니다. 그래도 매 시 정각을 알려주는 시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더군요.

 학교 남쪽 telegraph st. 주변에 먹거리, 옷, 책등을 파는 상점들이 많이 늘어서 있습니다.(곳곳에 숨어있는 한국음식점을 찾는 재미가 있으니, berkeley로 갈 예정이신분들은 찾아보세요//개인적으로 berkel berkel이 가장 맘에 들었습니다.)

2) 기숙사

 International student의 경우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Residence hall

    제가 생활했던 기숙사입니다. (우리 학교의 RC의 벤치마킹 대상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각 2층마다 RA가 사생들에게 어떤 날 무슨 이벤트가 있는지, 주의사항은 뭔지 가르쳐주고 관리해줍니다. 결제할 때 Meal point를 같이 결제하게 되는데, 이 포인트는 학교 내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International house

    세계 각국에서 온 학생들이 묵게 되는 기숙사입니다. 전용 식당이 있고 시설도 residence hall 보다 약간 좋아보입니다(직접 방에 들어가보진 못했습니다.) 다만 좀 더 비싸고, Meal point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인듯합니다.

 (3)자취

    학교 주변에 개인이 내놓은 집들이 많습니다. 자세히는 못알아봤는데 주변에 광고 많이 붙어있습니다.

3) 수업

    ESL Class 중 화요일과 목요일 2시간씩 수업이 있는 “english through films”와 체육수업 “Martial Arts”를 수강했습니다.

 어학연수간다고 반드시 어학관련 과목만 수강할수 있는게 아니라 우리학교 계절학기처럼 자유롭게, 훨씬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3. 생활 및 여가시간

1) 생활 

   1.5학점의 매우 여유로운 시간표였기 때문에, 평일 내내 오전에 있는 Martial Arts 수업을 듣고 나서는 ,english through films 수업이 잇을때는 조용히 수업듣고 숙제하는등 시간을 보냈고, 

   없을 때는 같이 온 친구들이나 현지에서 사귄 친구들과 같이 san francisco를 활보하거나, berkeley 남쪽의 작은 도시 oakland 주변을 탐색(?)하며 다녔습니다.

   주말에는 좀더 이동범위를 넓혀서, Cal train을 타고 Stanford나 패션 아울렛 Gilroy Square 등에 다녀왔습니다.

2) 관광

   유명한 도시 답게, San francisco에는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일단 항상 쾌적한 날씨부터 기분을 좋게 해주며, 그 유명한 Golden Gate Bridge, Fisherman’s Wharf, Alkatraz, Ghiradelli square 등등

   이 포진해 있습니다. 주로 먹거리나 쇼핑등을 하기 좋은 도시로 보입니다. (돈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4. 그 외

   San Francisco는 일반적인 미국의 도시랑은 다르게 대중 교통 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 있어서, 굳이 car rental을 할 필요없이 버스나 bart(지하철)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학교에서 AC Transit(San Francisco, Berkeley, Oakland를 잇는 버스)를 무료로 탈 수 있도록 지원을 해 주어서 그나마 들지 않는 교통비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