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 Ealing, Hammersmith & West London College (2010-11-29)

2014.04.30 안진엽 Summer Session

1. 출국전 준비 사항

 1)  등록

   먼저 학교에 등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www.wlc.ac.uk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Summer EFL Course 라는 이름으로 외국인 대상 여름 영어 코스가 열리게 되는데, 이것이 외국인들이 일반적으로 수강하는 코스입니다. 관련된 pdf를 잘 읽어보시고, application form을 작성하셔서 e-mail로 보내면 tuition, schedule에 관련된 여러가지 사항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너무 늦지않게 일찍 등록을 준비한다면 큰 걱정이 없습니다. 저는 학기말에 급하게 송금절차를 거치느라 마감시한이 다되어 정신이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미리미리 하시기 바랍니다.

 

 2) 항공

  학교만 등록해놓고 가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지요? 일반적으로 섬머세션을 가게 되는 기간으 여행 성수기 기간이라 비행기값이 매우 비싸고, 자리가 쉽게 동이 납니다. 그래서 적어도 4월초, 빠르면 3월말 안에 비행기 티켓을 꼭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러시아 항공을 이용하였는데, 4월에 100만원이라는 싼 가격에 예매를 하였지만, 알고보니 3월에 했더라면 70만원에도 구입이 가능한 노선이었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장거리 노선인만큼, 러시아항공같은 항공사보다는 영국항공, 케세이퍼시픽, 루프트한자 같은 약간 비싸더라도 퀄리티 있는 항공사를 이용하길 추천합니다! 13시간의 장거리 비행은 불편한 비행사와 함께 하기에는 참 긴 비행입니다.

 

 3) 여행준비

  유럽에 있는 영국에 가게되는만큼, 수업이 끝나고 유럽여행을 생각하실텐데요. 저는 많은 나라를 여행하지 않고 프랑스와 스위스만 방문하여 따로 유레일패스를 끊지는 않고, 영국-프랑스간 유로스타, 프랑스-스위스간 TGV 기차노선만 예약하였습니다. 만약 3개 이상의 나라들을 여행하신다면 유레일패스는 필수이며, 그 이하라면 필요가 없을것 같습니다.

 숙소예약은 정말 필수입니다! 짧은 여행기간에 숙소를 잡느라 아름다운 유럽에서 허둥지둥대는 일은 시간낭비일테지요. 유랑같은 유럽여행 전문 카페에 가면 숙소 정보 및 리뷰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꼭 예약하셔서 가시길 바랍니다. 저는 주로 한인민박을 이용하였고, 스위스에서만 호스텔을 이용하였습니다. 한인민박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외국에서의 낯선 환경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많은 여행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호스텔에서와 같이, 외국사람들과 부대끼며 얻는 경험들은 가지기가 힘들겠지요. 자신의 성향 혹은 목표에 따라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 각종 여행 정보는 유랑 카페 혹은 가이드북 혹은 다녀온 친구에게 많이 물어보세요. 또한 여행은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각종 가이드북 및 유랑 카페 등을 독파하시며 여행에 대한 정보 및 기대를 높이시길 추천합니다.

 

 

2. 수업정보

 

먼저 첫 날 수업에 가면 Placement Test를 친뒤 실력에 따라 반편성을 하게 됩니다. 저는 Upper-intermediate였는데요, 대부분의 포스텍 학생들이 동일한 등급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다고 우리들끼리만 수업듣는것은 아니었구요.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반을 이루어 외국인 교수님에게 영어수업을 듣게됩니다. 영어수업의 수준 및 방식은 우리학교의 영어3와 비슷했습니다. 교수님이 여러가지 프린트material을 가지고 수업을 하시거나, Game이나 Activity들을 시키시키도 하며, 컴퓨터실을 이용해 문법 혹은 작문 훈련을 시키시기도 하십니다. Fix된 형태의 수업보다는 자유로운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영어에 대한 지식적인 학습보다는 다양한 외국인들과 말과 행동으로 부대끼며 얻는 경험이 더 컸던것 같습니다. 클래스, 혹은 학교에서 같이 듣는 외국인 친구들은 결코 마음이 닫혀 있지 않고 영어를 배우려는마음으로 열려있습니다. 용기를 내어서 항상 먼저 말을 걸고, 같이 놀러도 가고 식사도 하면서 함께 지내보는 경험이야말로 영어실력을 키우고, 영어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여행 경비

 

항공권 : 약 1,000,000원

학교 등록(£480 + excursion + 수수료) : 957,983원

여행자보험 : 128,100원

영국생활비용 : 약 150만원

프랑스, 스위스 여행비용 : 약 100만원

 

4. 기타

국제학생증은 여러가지 할인혜택이 많으니 꼭 발급받으시고,

영국에서는 교통카드 Oyster 1달권 카드를 끊는 것이 교통비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