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자]UCLA 섬머세션 후기

2014.04.28 최정식 Summer Session

여행 후기이기도 하지만, 다음 학년도 섬머세션 참여 할 분들이 참고할 자료이므로 정보전달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1. 출국준비

 

여권과 비자, 항공권, 보험등은 학교 내에 있는 여행사에 맡기는 방법이 제일 편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경비를 아끼고 싶으시면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법도 있습니다.

 

 1)여권 포항시청이나 대구에 있는 경북도청에 가서 직접 만들면 되는데, 2007년 부터 국외여행허가제 를 폐지 하였기 때문에 24세 까지 복수여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다음에 다시 해외에 갈 일이 있으신 분은 복수여권을 받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2)비자 인터뷰 예약  –  https://www.us-visaservices.com/korea/securedefault.htm 에 들어가면 핀받기라는 것이 있는데 이 핀을 받은후에 비자 인터뷰 날자를 정하면 됩니다. 날자를 정한 후에는 비이민비자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한미국대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준비하시면 됩니다. 주한미국대사관  –  http://korean.seoul.usembassy.gov/importance_notices.html

 

 3)항공권 가고자 하는 지역을 정하였으면 항공권 부터 알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섬머세션기간이 여름 성수기다 보니 출국일이 다가오면 항공권값이 3~4월보다 30만원 이상 비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나 마일리지를 사용해 갔다오려고 하면 성수기때는 좌석확보가 거의 불가능 하므로 미리 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직항은 비싸고, 경유항공편을 이용하면 스톱오버 규정을 이용하여 미국외에 다른 지역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홍콩을 경유하는 케세이 퍼시픽 항공을 이용했습니다.

  괜찮았다 싶은 사이트 몇개 추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투어  –  http://www.onlinetour.co.kr 투어 익스프레스  –  http://www.tourexpress.com 인터파크 투어  –  http://tour.interpark.com

 

2. 학교 및 기숙사 등의 선택

 

1)학교

 

우선 개인적으로 영어권 중에는 미국을 가보고 싶었고, 미국중에서도 동부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서부(켈리포니아) 대학들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 UCLA에 가게 되었는데, UCLA와 UC버클리는 국제교류팀에 필요한 몇가지 서류만 제출하면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2)기숙사

 

기숙사는 가장 무난하게 UCLA안에 있는 Riber Hall로 선택했습니다. Homestay도 선택할 수 있는데, 학교에서 멀리 있는곳에 숙소가 있기 때문에 꽤 시간이 걸린다고 하였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3)과목선택

 

어학연수로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AIEP, IECP, ACC가 그것입니다.

  AIEP는 6주간의 과정으로 영어 실력향상이 목표라고 합니다. IECP는 4주간의 과정으로 영어회화 향상의 목표로 주로 대화식 수업을 합니다. IECP는 오전 오후 수업이 모두 있으나 ACC는 다른것이 아니라 IECP에서 오전수업만 같이 듣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ACC가 IECP랑 다른 과정인줄 알고 신청하였는데, 똑같은 수업이었기 때문에 실망했습니다. IECP를 들을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 기타 비용등의 UCLA어학연수에 관한 설명은 아래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습니다. http://www.ucla-summer.co.kr

 

3. 대학생활

 

 1)수업

 

우선 처음에 간단한 테스트를 마친 후 반을 배정합니다. IECP는 오전 오후반으로 나뉘고, ACC는 오전 수업만 있습니다. 오전수업은 Business, Culture, Economy중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습니다. 저는 Culture수업을 들었는데, 미국 문화에 대해 생각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대화식 수업을 하고, 말하기를 유도하므로 영어를 사용할 수 밖에 없어서 수업시간에는 영어를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준별로 반 배정을 하기 때문에 자신과 수준이 비슷한 친구들과 공부하므로 실수할까봐 부담갖지말고 마음 편하게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아침 9시에 수업이 3시간 연속으로 한 후에 수업이 끝나 나머지는 학교주위를 둘러보는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2)기숙사

 

기숙사는 3인 1실으로, 외국인과 같은 방을 쓰고 싶어 같은방에 한국인과 다른 방에 넣어 달라고 했더니, 대만 친구 2명이 들어왔습니다. 덕분에 대만친구들도 많이 한달동안 잘 지냈습니다. 기숙사 1층에는 포켓볼과 탁구등을 할 수 있는 간이 운동시설이 있고, 컴퓨터실이 2개 있어 인터넷이나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으니 노트북은 가지고 올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그외 모르는 사항들은 그때그때 카운터에 가서 물어보면 친절하게 가르쳐 줍니다.

 

 3)기후

 

LA는 사막기후로 아침에는 햇볕이 따갑고, 저녁은 서늘하다 못해 춥습니다. 꼭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밖에서 주로 활동하는 경우를 대비해 선크림, 선글라스등은 챙겨오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또한 저녁을 대비해서 긴팔 두개 쯤은 가져오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처음에 감기 걸린 친구들 많이 봤습니다.

 

 4)여행

 

주 4일 수업이었으므로 주말 3일동안 LA근교 여행을 다녀왔고, 주중에는 오전수업 밖에 없었으므로 할리우드등 학교에서 가까운곳에 주로 다녀왔습니다. 여행을 갈만한 곳은 여행책자에 잘 나와 있겠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적어보겠습니다. 라스베가스, 그랜드 캐년은 한인여행사로 떠났는데 이동시간이 너무 길고 관광시간은 없어 별로였습니다. 조금 비싸지만, UCLA에서 하는 라스베가스 관광으로 가서 그랜드 캐년 경비행기 투어를 추가로 신청해서 가는 것이 훨 났다고 생각합니다. 다운타운 할리우드, 비버리 힐즈 등은 볼 것이 너무 없고, 차라리 유니버셜 스튜디오, 식스 플래그등의 테마파크, 산타모니카 해변, 샌디에고 관광 등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정식 수업이 끝난 후 이 기회에 1-2주일 더 머물면서 뉴욕이나 시카고등 미국 동부 쪽도 둘러보고 오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보스턴과 뉴욕을 보고 왔습니다. 미국 내에서 숙소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텔  –  http://www.hotels.com 호스텔  –  http://www.hosteltimes.com

 

 5)교통

 

LA버스 – LA는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기 때문에 버스 운행 횟수가 적고, 주로 갈아타서 가야 하기 때문에 복잡합니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적으면 어떻게 가야 하는지 잘 나옵니다. http://www.metro.net 렌터카 – 렌터카를 하는 것이 가장 편한데, 차를 빌리기 위해선 한국나이로 만 21세 이상에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 면허증으로도 차를 빌려줄 수 있다고는 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가는것이 좋습니다. 렌터카 업체는 기숙사의 카운터에 물어보면 자세히 가르쳐 줍니다.

 

택시 – LA 택시는 너무 비싸서 잘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한인타운에서 운행하는 한인 택시를 이용하면 저렴한데, 원래 비행기 승무원을 상대로 운행하던 것인데 어떻게 알게 되어서 멀리 갈때 단체로 이용하였습니다. 혹시 모르니까 연락처를 남깁니다. 전화번호 : 1-213-453-3350 (LA에서 전화할 때 213-453-3350) E-mail : anatours007@yahoo.com 그외 버스, 기차, 항공권 그레이 하운드 버스  –  http://www.greyhound.com 앰트랙;기차  –  http://www.amtrak.co.kr 학생(ISIC) 할인 항공권  –  http://statravel.com 미 국내선 할인 항공권  –  http://expedia.com

 

4. 유학경비 내역

 

항공권 : 50만원 (미국여행후 또다른 일정이 있어서 편도로 구매)

수업료 : 150만원

기숙사 : 100만원

생활비 : 100만원 (식비, 쇼핑등의 지출)

여행비 : 50만원 +50만원 (라스베가스, 샌디에고 등의 서부 + 미 동부)

Total   : 500만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sic722@postech.ac.kr 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