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자]UCI Summer Session에 대한 준비와 Tip

2014.04.28 이태경 Summer Session

올해 2006년 섬머세션으로 학교의 지원을 받아 미국 캘리포니아의 UC Irvine에서 한 달간 지냈다. 여행이 아닌 공부 관련으로는 첫 경험이었기 때문에 이것저것 실수도 많았고 지금 생각하면 이렇게 할 걸- 하는 생각이 드는 것도 있다. 그래서 앞으로 섬머세션에 참가할 후배들을 위해 몇 가지 Tip을 남기려고 한다.

 

1.비행기표

 

일반적으로 7월에 많이 출발하는데 캘리포니아(주로 LA다)에 며칠 재워줄 수 있는 친척이 있다면 가급적 6월 말에 출발하는 것이 낫다. 가격이 거의 10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 또 비행기에서 거의 열몇 시간을 보내야 하므로 시간을 때울 뭔가를 준비해 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나의 경우 JAL 항공을 이용, 6월 말에 출발했는데 9X만원 정도 들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2.숙소

 

크게 홈스테이와 기숙사가 있다. 우선 비용은 홈스테이 쪽이 싸다. 나의 경우 홈스테이를 하면서 $750을 지불했다. 반면 기숙사의 경우는 $1000정도 든다고 한다. 비용을 생각한다면 홈스테이가 월등히 낫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언급한 한 달 사용료 이외에도 홈스테이는 점심/저녁 식사를 포함하므로 실제 격차는 훨씬 커진다. 홈스테이 호스트마다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는 호스트가 항상 냉장고에 먹을 것을 채워두었기 때문에 식비는 거의 들지 않았다. 단, 비용 문제를 뺀다면 기숙사가 훨씬 낫다. 아무래도 홈스테이를 하게 되면 학교 친구들과 같이 놀러간다던가 할 때 제약이 생기고(뒤에 언급하겠지만 그쪽 교통이 상당히 불편하다) 무엇보다 심심하다. 특히 나의 경우는 나 이외에 학생이 없었기 때문에 집에 있으면 할 일이 없었다. 기숙사의 경우 라운지에서 외국 학생들과 놀 수도 있고 밤에도 마트라든가 체육관에 갈 수 있어 여러모로 편하다.

 

3.교통

 

미국은 개인이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사회다. 바꿔 말하면 자동차(렌트카라든지) 없는 우리의 경우 교통이 끔찍하게 불편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단거리 여행엔 버스, 장거리 여행(디즈니 랜드 등을 놀러갈 때)엔 택시를 사용한다. 버스의 경우 한 번 탈때 $1.25 이며 거슬러주지 않으므로 꼭 25센트를 따로 준비해야 한다. 그러나 홈스테이 등으로 매일 버스를 타야 한다면 그냥 한 달 자유 사용권을 사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한 번 사두면 귀국할 때까지 무제한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편하다. 그러나 버스의 문제점은 시간. 몇 개 노선을 제외하곤 10시 쯤에 버스가 끊기는 데다 한 시간에 한 두대 밖에 버스가 없기 때문에 시간을 잘 생각해야 한다. 버스를 두 세번 갈아타고 갈 경우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만 한 시간에 육박하는 난감한 상황도 왕왕 발생한다. 택시는 보통 한인연합 쪽에 연락을 하는데 상당히 비싸다. 일례로 학교에서 Sea World까지 택시를 불러 왕복하는데 $180이나 들었다. 그러므로 7인승 택시라면 7인을 꽉 채워서 가는 것이 현명하다. (정 돈을 아끼려면 아예 amusement park를 안 가는 것이 좋다. 입장료도 대부분 $50 내외이므로 한 번 왔다갔다하면 며칠치 식비가 깨진다)

 

4.수업

 

처음 UCI에 가면 시험을 통해 반을 A~F까지 나눈다. 각 반 별로 세 개의 필수 클래스(말하기/듣기, 읽기, 어휘)가 있고 두 개의 선택 클래스가 있다. 난이도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니 결석만 조심하면 걱정할 필요 없다. 선택 클래스는…무료이긴 한데 듣다보면 꽤 귀찮으므로 알아서 잘 선택하자. 만약 골랐다면 총 6번 중 4번 이상 출석해줘야 한다.

 

5.여가

 

UCI에서 주로 놀러가는 곳은 정해져 있다. Sea World Las Vegas(여긴 네바다 주인데 차타고 한 5시간 가야 한다. 나의 경우 아는 사람이 차를 태워줬기에 가능했고 그렇지 않다면 투어 등에 참가하지 않는 이상 가기 힘들다) Disney Land Nott’s Barry Farm Six Flag’s Magic Mountain Universial Studio 그 밖의 각종 Beach 보통 택시를 불러서 가거나 투어 등에 참가해서 가면 된다. (이 중 몇 가지는 UCI 측에서 아예 프로그램을 만들어 신청받기도 한다. 도착 첫날 안내 책자를 주고 신청을 받을 것이다.) 혹은 쇼핑을 다니는 방법도 있다. 유명한 쇼핑몰이 세 개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Irvine Spectrum쪽 물건이 제일 괜찮았다. 한 번 가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