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자]UCI 어학연수 후기

2014.04.28 박성철 Summer Session

안녕하세요 저는 2006년 여름에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UCI)에서 Conversation&Culture course를 수강한 04학번 산업경영공학과 박성철 이라 고 합니다. 현재는 군복무 중이며 군복무 전에 국외 여행 경험도 쌓고 영어 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기 위하여 UCI로의 어학연수를 선택하였습니다.

 

1. UCI로 택한 이유

 

우선 비용문제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던것 같습니다. UC계열의 주립대학들 은 다른 사립대학에 비해서 연수가격도 저렴하고 안정적이지만 사립대학에 뒤지지 않는 시설과 높은 교육수준,명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 서부 여행도 생각해 두었기 때문에 Irvine은 지리적으로 LA와 San Diego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어서 어느 곳에서도 가까운 이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Irvine은 미국에서도 가장 안전한 도시로 손꼽히는 점도 어학연수지로 택한 이유였습니다.

 

2. 어학연수 준비

 

어학연수 준비에 필요한 것은 크게 볼때 여권, 비자, 항공권, 그리고 입학허 가서가 있습니다. 여권은 군필자나 여학생의 경우 그 절차가 간단하지만 군 미필자인 남학생의 경우는 병무청에서 해외여행확인서를 받은 뒤 여권을 신 청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병무청으로 직접가서 확인서를 받는 어려움이 있었 지만 지금은 인터넷으로도 쉽게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비 자가 있습니다. 미국의 비자발급은 다른나라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오래 걸 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비자 발급 절차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고 그 절차에 따라 차근차근 해 나가면 될 것입니 다. 자금이 넉넉하다면 비자발급을 전문으로 대행하는 곳이나 유학원을 이용 하면 더욱 편하게 비자를 발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공권의 경우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공권은 일찍 살수록 좋습니다. 또한 성수기 를 피해서 입&출국날짜를 정하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이 요인들에 따라서 항공권의 가격은 70만원(LA의 경우)에서 180만원에 이르기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어학연수를 생각하고 계시다면 항공권부터 예약하고 다른 준비물을 준비하시는 것이 자금 절약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입학허가 서가 있습니다. 저희학교의 어학연수의 경우 자신이 입학지원에서부터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입학허가 서의 경우 학교와 수시로 연락하고 다양한 서류를 작성해야하는 어려움이 있 기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어학연수전문유학원을 이용하였습니다.

 

3. 학교소개 및 수강코스

 

UCI는 Irvine공항에서 그리 멀지 않은 중심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변 자연경관이 매우 아름다우며 주변은 대부분 주택단지 이므로 치안도 매우 좋 은 편입니다. UC계열의 학교에서 세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수준이 높은 학교 이며 시설또한 깨끗하고 좋습니다. 제가 그곳에서 수강한 Course는 Conversation and Culure라는 것으로 미국에 대한 문화를 배우면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수 있는 Course입니다. 다 른 어학연수 Course에 비해 난이도는 낮지만 영어에 능숙하지 못한 학생들이 쉽고 재밋에 영어를 배울수 있는 Course이기에 선택하였습니다.  수업시작 전에 테스트를 하여 학생들의 난이도를 판단하여 그에 따라 5개의 반으로 나 누어저 수준별 학습을 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수업은 speaking, idiom, writing의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peaking시간에는 매일매일 새로운 주제로 그것에 대한 토론을 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하여 서로의 의견을 나누 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idiom시간에는 한국에서는 쉽게 습득할수 없는 영 어 관용어들을 배우고 그것을 응용함으로써 미국인의 생활과 문화를 언어를 통해서 알아볼수 있었습니다.

   writing시간의 경우 미국의 시사 주간지를 읽 고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에세이로 작성함으로써 writing실력을 증진하였 습니다. 수강하는 학생들은 아시아계 학생들이 많았는데 그 외에도 브라질이 나 프랑스등 세계 비 영어권 나라에서 온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4. Irvine에서의 숙소

 

Irvine에서 숙소는 크게 기숙사,홈스테이,아파트로 나눌수 있으며 각기 장단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기숙사는 학교생활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 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가깝기 때문에 통학에 어려움이 없고 학교내 에 있는 시설을 밤늦게까지 이용할수 있고 기숙사에서 같이 사는 세계 여러 친구들과 같이 지내면서 서로 친분도 쌓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매번 식사를 나가서 사먹거나 직접 장을 봐서 만들어먹어야 하는 것이 있고 가격이 약간 비싼 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 현지 생활을 직접적으로 체험할수 없는 점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홈스테이가 있습니다. 홈스테이는 미국인 가정에 일원이 되어 생활하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미국인들의 삶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파티문화 , 식사문화등 우리와는 조금 다른 생활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 식사를 걱정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 니다. 그러나 홈스테이의 경우 그 가족이 자신과 맞지 않을 경우 힘들게 생 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 친구의 경우 홈스테이의 가정이 채식주의자라 어학연수기간내내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여 매우 고생하였습니다. 또한 홈스 테이를 하는 곳의 위치가 학교와 많이 떨어진 경우 통학시간이 길다는 어려 움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자동차가 매우 발달한 곳이라 그에비해 대중교 통은 발달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곳의 경우는 주말에는 버스가 아예 다니 지 않는 곳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곳은 기 숙사와 거의 비슷하여 학교에서도 가까운 장점과 식사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 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은 기숙사보다도 더욱 자유롭게 생활을 할수 있다 는 것이 있습니다.

 

5. Irvine의 교통

 

미국의 남서부는 자동차가 없으면 여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자동차가 발달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중교통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중교통으 로는 기차와 버스가 있습니다.

  OCTA라고 하는 버스는 Irvine및 그 주변지역 까지 구석구석 다니는 버스로서 운행시간이 정확하고 깨끗하고 안전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운행을 안하는 곳도 많으며 운행시간도 그 리 다양하지 않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기차의 경우 먼 곳을 가는데 편리하지 만 가격이 그냥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비쌉니다. 렌트카를 이용하 는 것이 비용이나 편리성 측면에서 가장 권할만한 수단입니다.

  그러나 렌트 카를 이용하려면 22세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그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먼 곳을 가고 싶은데 나이가 안되서 렌트카를 못하는 상황이시라면 돈 을 모아서 한인택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인택시는 Irvine주변에 많이 있어서 한국인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택시를 이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 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인택시를 이용하여 대부분의 장거리의 관광명소를 다녔습니다.

 

6. 어학연수 및 여행

 

Course의 일정이 주로 주중에 있기 때문에 주중에는 학교수업과 학교내의 시 설을 이용하며 시간을 보냈고 주말에는 다른 학생들과 함께 Irvine이나 주변 지역으로 여행을 다녔습니다. 주중에는 보통 3시쯤에 끝나는데 이후에 도서 관에서 인터넷이나 독서를 하거나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였습니다. 주말에 경 우는 Irvine시내의 쇼핑센터나 영화관을 다니기도 하고 LA나 San diego에 있 는 관광명소를 다니기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