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자]UC Berkeley 후기

2014.04.28 김지영 Summer Session
<2007 summer session> UC Berkeley 수학과 06학번 김지영

 

* 출국 준비

 

버클리는 다른 학교와 달리 6학점 미만을 듣게 될 경우 관광 비자를 받고도 갈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과목만 들을 예정 이였기 때문에 관광 비자를 신청했습니다. 아시다시피 학생비자를 받으려면 I-20를 받아야 하는데 많은 자료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리죠. 특히 학기 중에 유학비자 준비하는 게 번거롭기 때문에 그냥 관광비자로      

 

* 항공권

 

항공권은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구입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하는 만큼 저렴한 표를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본을 경유하는 비행기를 타고 갔기 때문에 직항보다는 싸게 갈 수 있는 이점을 누렸지만 정말 오랜 시간을 타고 가야 했기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 집

 

버클리 기숙사는 무조건 식사를 포함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서블렛을 얻었습니다. 저는 같이 가는 친구와 함께 쓸 서블렛을 찾았습니다. 그 집에 사는 언니 한 분과 해서 3명이서 같이 살았습니다. 서블렛에는 가구, 식기류 등의 기본적인 것들이 다 있었습니다. 그래서 차있는 언니와 함께 한국인 마트에 가서 한국음식을 사서 해먹기도 하고 그냥 일반 마트에 가서 먹을 것들을 사서 거의 다 해 먹었습니다.  www.kgsa.net 이란 곳에서 서블렛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 곳에 글을 올리거나, 글 올리신 분에게 메일을 보내면 구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알아보면 더 싸고 편한 곳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수업

 

저는 어학연수로 UC Berkeley를 갔지만, 실질적으로 거기에서 저는 ‘Introduction to Financial Accounting’ 이라는 과목을 들었습니다. 처음엔 어학연수로 갔기 때문에 그냥 어학 프로그램을 들으려고 했으나 버클리의 학생들이 실제로 어떻게 공부하고 생활하는지가 더 궁금했기 때문에 경영학 과목 중의 하나인 accounting 과목을 들었습니다. 이 과목은 Session D에 속하는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우리학교로 치면, 산경과의 재무 회계와 비슷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아침 2시간씩 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월, 수는 수업, 화, 목은 조교와 디스커션 이었습니다. 디스커션 시간은 실제로 디스커션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준 숙제내고 조교가 숙제를 풀이 해 줍니다. 계절학기다 보니 수요일마다 퀴즈를 쳤습니다. 성적은 절대평가로 합니다. 교수님께서 매우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십니다. 그리고 퀴즈를 치기 전주에는 예상문제를 많이 나누어 줍니다. 교수님과 조교님이 하라는 대로만 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과목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여행 정보

 

저는 주말마다 여행을 다녔습니다. 버클리는 바트라는 교통수단이 체계적으로 잘 되어 있어서 샌프란시스코로 나가기가 아주 편합니다. 이 밖에 버클리 학생증을 받게 되면 AC transit을 모두 공짜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F 버스를 타게 되면 샌프란시스코까지 공짜로 나갈 수도 있는 좋은 기회가 있으니 이것을 잘 이용하면 돈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정말 큰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점에 파는 여행책자를 하나 준비해서 간다면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유명한 곳들을 다 둘러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 버클리는 LA, 라스베가스 등 유명한 곳들과 꽤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주말을 이용해서 다녀오는 게 힘이 좀 들기 때문에 이런 곳들은 수업을 다 마친 후에 조금의 여유를 두고 둘러보고 오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날씨 정보

 

버클리는 그다지 추운 곳도 더운 곳도 아닙니다. 하지만 밤에는 매우 쌀쌀하기 때문에 두꺼운 옷 한 벌 정도는 준비해 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두꺼운 옷을 충분히 가져가지 못해서 날씨에 적응하는데 꽤 어려움을 겪었습니다..ㅠㅠ   

 

* 체육관 이용

 

체육관은 $10 만 내시면, summer 에 계시는 동안 계속 다닐 수 있습니다.   체육관에는 각종 program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요가, abs&back, 필라테스 등 정말 다양한 program들이 있습니다. 관심 있는 것을 꾸준히 해도 좋고 다양한 것들을 접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말하고 싶은 것들을 다 쓴다고 하긴 했는데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더 자세한 사항을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제 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제가 아는데 까지 잘 설명을 드릴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