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자]Canada Mount Royal College

2014.04.28 백지영 Summer Session

1. 학교를 고르게 된 계기

 

우선 캐나다를 가고 싶었고, 그 중에서도 학비가 저렴한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수업비와 기숙사비가 합쳐서 1500USD 정도로 다른 대학에 비해 저렴했던 것이 이 학교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계기입니다. 4년제 종합 대학이 아닌 터라 한국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학교지만, 캘거리에 있는 대학 중에서는 유서도 깊고 유명합니다. 그리고 캐나다는 다른 나라보다 치안이 좋고, 미국과 아주 근접하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는 측면에 있어서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2. 준비

 

항공권은 일찍 구매하지 않은 덕에 밴쿠버까지 약 100만원(왕복), 밴쿠버에서 캘거리까지 west jet을 이용하여 약 25만원(편도 2번) 정도가 들었습니다. 캐세이페시픽 항공을 이용하였으며, 홍콩을 거쳐 가는 비행기였습니다. 간단한 영어만 할 줄 알면 혼자가도 별 무리없이 여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치고 여행할 것에 관해서는 현지에서 알아보고 할 생각이었으므로 미리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학교 내에서 한글로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니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도 수업을 모두 마칠때 까지 하면 되므로 시간은 넉넉합니다. 다른 생필품의 준비는 그 역시 현지에 마트가 있으므로 최대한 짐을 줄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특히 여행을 할 생각이라면 가방 1개 이상은 무리가 될 것입니다. 심지어 옷을 안가지고 가도 우리 나라보다 많이 비싸지 않으므로 옷을 사도 괜찮습니다.

 

3. 생활

 

4주 수업에 약 1주일 가량 여행을 할 목적으로 갔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혼자 간 덕택에 학교에 도착할때 까지 많이 힘들었습니다. 영어 실력이 부쩍 느는 것이 아니니 친구들과 같이 안전하게 갈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택시는 무척 비싸므로 공항에 내려서 학교까지 가는 방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캘거리 공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버스-> C-Train -> 버스 이런 순으로 갈아타야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가거나 마중나오는 사람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학원을 이용하면 이러한 절차가 간단하지만, 이 대학의 경우는 유학원을 이용할 경우 20~30만원 가량의 돈을 내야하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캘거리에는 일단 한국인 뿐만 아니라 일본인, 대만인 등 아시아 계통의 사람이 많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있어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제가 참가한 Summer Intensive program은 당시 약 200명중에 한국인이 3명밖에 되지 않아서 참으로 의아했습니다. 200명중 반정도는 멕시코인이며 중국인이 50명쯤, 일본인이 10명쯤 되었고 나머지는 다양한 구성이었습니다.

 

식사는 기숙사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간단한 요리는 할 줄 아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같은 것은 전부 구비되어 있고, 4인이 한 주방 및 거실을 씁니다. 화장실은 2인당 하나이고 방은 1인당 하나씩 배정되며 기숙사는 상당히 깨끗한 편입니다. 한국음식이 먹고싶으면 근처 마트에 가서 살 수 있지만 가격은 우리나라 보다 꽤 비싼 편입니다. 음식점은 학교 내에 3~4군데 정도 있으니 그 곳에서 사먹어도 됩니다.

 

4. 볼거리

 

7월의 캘거리는 스템피드 축제가 있기 때문에 8월코스 보다는 7월코스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 행사는 엄청난 돈을 들여서 갖가지 퍼포먼스 및 콘서트, 놀이기구를 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놓치기에 정말 아까운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야구장, 동물원, 박물관, 전망대 등 여러가지 볼거리가 캘거리에 있지만 다른 도시에 비한다면 그다지 특별하지는 않습니다.

  학교측에서 주말에 제공하는 여행에 참여한다면 록키산맥과 여러 특별한 관광지를 갈 수 있으니 이 것도 추천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캘거리는 밴쿠버, 록키산맥 등과 비교적 가까이 있는데, 캐나다 서부에도 동부까지 횡단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이 관광지를 중심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스호스텔을 이용하면 하루당 약 2만원의 저렴한 돈으로 숙박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으로 미리미리 예약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비용

 

항공료 : 130만원 수엽료+기숙사 : 150만원 식비+여행비 : 130만원 <- (통기타 하나와 선물용 옷 구매로 좀 많이 들었습니다.) 준비비(보험+각종 서류 발급+여행가방 구매..) : 30만원 총 금액 : 42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