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어학연수자]영국 sussex대학을 다녀와서…

2014.04.28 김형국 Summer Session
1. 학교선택

 

처음에 고민 한 것은 미국으로 갈 것인지 영국으로 갈 것인지 이다. 유럽여행을 하고 싶어서 영국을 선택하였다. 영국의 학교를 조사하는데 어려움이 많아서 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학교 중에 하나를 택하기로 했다. 어학연수 하는 동안 한국인을 만나는 것이 어학능력향상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대학을 선택하였다. 그리하여 영국 Brighton도시의 sussex 대학을 선택하였다.

 

2. 비자 및 수속

 

영국은 6개월 미만 체류시 비자가 필요 없기 때문에 비자를 발급 받지 않았다. 학교 등록은 sussex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online등록을 하였다. on-line등록을 한 후 sussex학교로부터 우편을 받으면 등록 성공이다. 등록금은 어학연수 시작하는 당일 현금으로 지불하였다.

 

3. 숙소

 

숙소는 홈스테이, 기숙사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었다. 영국은 교통비가 비싸기 때문에 기숙사를 선택하였다. 아쉽게도 기숙사에서는 어떠한 음식도 제공되지 않았다. 그리나 주방 시설과 세탁시설을 좋았다. 주방에는 핫플레이트, 토스트기, 전자렌지, 각종 주방기구들이 있었고, 드럼세탁기와 건조기도 갖추고 있었다. 영국 대형마트에서 음식을 사면 한국에서 사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주방에서 세끼를 요리하여 먹었을 때 하루에 만원으로 식사를 해결할 수 있었다. 참고로 학식정도 세끼를 사먹어서 때운다면 하루에 3만원 이상이 든다.

 

4. 대학생활

 

한국인은 단 한명 보았다. 그 한명조차도 다른 반이었기 때문에 어학실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아주 좋았다. 한 반은 5~10명 정도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수업분위기는 가족적인 분위기었다. 학교에서 마련해주는 social program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어 어학능력 향상에 많을 도움을 주었다.

 

5. 여행

 

주말에 런던, 옥스퍼드, 캠브리지로 여행을 가였고, 어학연수 후 유럽을 여행하였다.

 

6. 경비

 

경비는 상당히 많이 들었다.

비행기 : 120만원(3월 일본항공 예약)

보험 : 20만원 학비 : 180만원

기숙사 : 80만원(4주)

생활비 및 여행경비 : 250만원

======================================= 총액 : 65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