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 수강] UC Berkeley (2010-11-19 )

2014.04.30 홍재호 Summer Session

UC Berkeley

1. 준비 및 출국

 Summer Session 참가자 발표가 난 후 항공편 예매와 학교 등록을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발표 후 인터넷을 통해서 캐세이 퍼시픽 항공편을 100만원 정도에 예매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학교 등록과 과목 신청은 Berkeley Summer Session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수강 신청을 하실 때 참고하실 점은 수강 인원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강 신청을 하시기 전에 자신이 듣는 과목이 우리학교에서 인정되는지 담당 교수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3학점을 들었기 때문에 관광 비자를 통해서 입국 할 수 있었습니다. 관광 비자를 받는 것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자를 받으러 가면 통역 해 주시는 한국분이 있으며, 외국인 또한 친절한 편입니다. 전자 여권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따로 비자를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관광 비자를 받은 후 입국 할 때 입국 심사에서 문제가 생길까봐 저도 많은 걱정을 하였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수업 들으러 왔다고는 말하지 않고 여행을 6주 동안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심사관은 저에게 6주 동안 어디서 머무를 것인지, 어느 곳을 여행할 것인지, 얼마 정도 가지고 있는지 등등 여러 가지를 물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6학점 미만으로 듣는 분들은 솔직하게 말하셔도 큰 문제 없이 통과가 가능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수업

저는 Social Psychology라는 6주짜리 3학점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1주일에 3번, 하루에 3시간씩 수업을 하였습니다. 수업은 정식 교수님이 아닌 박사과정 학생에 의해서 진행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에 책은 미리 한국에서 international 판을 한국에서 구매해서 갔습니다.   내용은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수업을 열심히 들으면 따라가는데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 시간마다 Reading material 과제가 있는데, 평소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의 1/2시간 정도면 충분히 하고도 남습니다. 성적은 3번의 시험과 2번의 Report로 평가 하였습니다. 시험의 경우 문제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주관식 서술형 답안을 영어로 다 적어야 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 질 수도 있습니다. 학점은 절대 평가를 하는데, 외국인이라고 봐주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3. UCB에서 할 일

 입사 기간에 기숙사에 가면 곳곳에 안내가 붙어 있고, 데스크에서 자세한 사항을 알려 주는데, 시키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기숙사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관련 설명회에 참석하셔서 설명을 듣고, 등록하시면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버클리에서는 우리 학교에서처럼 마음대로 자료를 다운받고 업로드 시킬 수 없습니다. 한 사람당 1주일에 10Giga정도가 할당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수치를 초과하시면 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없게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숙사에서는 여러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최대한 많은 프로그램에 참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서 여행 정보도 얻게 되고, 많은 외국인 친구도 사귀실 수 있습니다. 

기숙사 입사 이후 2~3일 이후에 Cal 1 Card라는 전자화폐 기능을 하는 학생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Card에 저장되어 있는 Meal point를 통해서 식당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탁기의 경우에는 Meal point를 통해서 이용 하실 수 없고, 따로 충전을 시키셔야 됩니다. 충전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Cal 1 Card Office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교통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BART를 통해 버클리 downtown까지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증을 이용해서 버클리 downtown에서 기숙사까지 AC-Transit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 노선도가 그려져 있는 지도를 곳곳에서 발견 하실 수 있는데, 매번 챙겨두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숙박 및 식사

기숙사는 크게 I-House와 Residence Hall이 있습니다. 저는 Residence Hall이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밥도 맛있다고 들어서 Residence Hall을 신청 했습니다. 방은 1인실, 2인실, 3인실이 있는데 저는 학교 친구와 2인실을 사용 했습니다. 기숙사 방은 저희 학교에서 비해서 약간 넓은 편이며 깨끗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책상, 침대, 침구류, 스탠드, 옷장 정도는 제공 됩니다. Residence Hall을 이용하시면 Meal point를 통해서 기숙사 근처에 있는 Crossroad라는 곳에서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 메뉴가 바뀌면 뷔페 형식이기 때문에 2주 정도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Meal point는 Crossroad외에도 학교 매점에서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eal point가 남으면 환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다 쓰시는 것이 이익입니다.

 

6. 비용

등록금: 1645$

기숙사: 2046$

비자 인터뷰 : 11.2$

비자 : 131$

항공 : 1,070,000

약 57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