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 수강] 영국-런던 University of Westminster (2009-11-27)

2014.04.30 김상헌 Summer Session

안녕하세요. 2009년 Summer Session 프로그램에 참가한 수학과 06학번 김상헌입니다. 다음 프로그램 참가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출국 전 준비


-학교 & 숙소

  수업이 끝난 후 유럽여행을 하기 위해서 영국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중 University of Westminster에 계절 수업을 선택 하였습니다. 학비는 3주 수업에 780파운드였고 기숙사는 530파운드였습니다. 기숙사비가 비싸다고 판단해 같이 간 친구들과 하루 15파운드 하는 한인민박에 머물기로 하였습니다.


-비행기 표 & 여행자보험

   Summer Session 프로그램 합격자 발표는 4월 초에 났고 며칠 후 대아여행사에서 비행기 표를 예약했습니다. 7월1일 런던 in, 8월 13일 프랑크푸르트 out 하는 JAL 항공 비행기를 80만원에 예약했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45일에 20만원 쯤 들었습니다.


2. 학교 수업


   University of Westminster에는 2개의 세션이 있는데 첫 번째 세션은 학기 중이라 두 번째 세션에 참가했습니다. 그곳에서 ‘Television in London’이라는 과목을 들었습니다.  University of Westminster에는 4개의 캠퍼스가 있는데 3개가 1존에 있고 1개가 4존에 있습니다. ‘Television in London’만 4존에 있는 Harrow Campus에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은 13명이 같이 들었는데 미국, 러시아, 이탈리아, 독일 등 여러 국가의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여러 국가 특유의 억양이 남아있어 다른 국가 학생들의 말을 알아듣기가 많이 힘들었습니다. 수업은 캠코더, 카메라의 사용법과 영상합성 및 편집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3명이 1개의 팀을 이루어 주제를 정하고 런던 도심지에서 촬영을 하였습니다.

  수업은 월, 화, 목요일은 오전 10시 ~ 오후 1시까지 수업을 하였고, 수요일은 오전 10시 ~ 오후 5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카메라를 들고 다니면서 촬영하기도 했고 부족한 부분은 수업이 끝나고 계속 하였습니다. 수업의 반 정도가 4존에 있는 Harrow Campus에서 진행이 되었고 나머지는 1존에서 촬영을 하였습니다. 이 수업이 대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입문 수준이라서 어려운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수요일 수업시간이 많았고 4존까지 가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동양인은 혼자였고 수업도 서로의 의사소통을 많이 필요로 하는 수업이라 여러 국가의 학생들을 만났다는 점에서 많이 유익했습니다.


3. 런던 생활


  런던에서는 한인민박을 이용했습니다. 하루 15파운드에 토스트와 라면이 기본으로 지급되었고 조리기구 및 냉장고가 있어서 편의점에서 재료를 구입해서 도시락을 싸거나 저녁을 해 먹기도 했습니다. 런던은 기본적으로 비싸지만 식재료는 한국보다 조금 비싼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식사를 해결했습니다.

  런던에서 쓰이는 교통카드(Oyster)를 사서 버스를 타고 등교하였습니다. 런던의 도로는 많이 좁아서 길이 자주 막혔습니다. 버스를 타고 가는 것과 걸어가는 것이 비슷할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비싸지만 지하철도 같이 쓸 수 있는 카드를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런던의 여름은 그렇게 덥지 않습니다. 아침은 쌀쌀한 수준이고 비가 온 날은 많이 춥습니다. 런던에서 지내면서 거의 긴팔을 입고 다닐 정도였습니다.

  런던에 있는 대부분의 박물관, 미술관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어 수업이 끝난 후 한 곳씩 갔고 밤에는 야경을 보러 다녔습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Victoria Coach Station을 통해서 다른 도시에 가서 여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런던에 들어갈 때 500파운드를 들고 들어갔습니다. 그 후 교통카드, 숙박비 등 큰돈을 지불한 후 카드를 써서 많이 결제하였습니다. 우리V 체크카드 또는 국제 학생증으로 결제할 수 있는데 이 때 반드시 해외결제 신청을 하여야지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우리V체크카드로 신용카드 결제를 많이 하여 편리하였습니다.


4. 전체 비용


항공 – 80만

수업 – 180만

여행자보험(45일) – 20만

숙박비(15파운드/일) – 80만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들고 식사, 쇼핑, 관광 정도에 따라 많이 차이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위에 숙박비만 포함해서 750파운드를 썼습니다. Edinburg와 Dover에 관광도 갔고 120파운드 정도 기념품을 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