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수강] UC Berkeley Summer Session 후기 (2009-11-30)

2014.04.30 홍기호 Summer Session

20021141 전자과

홍기호

 

UC Berkeley Summer Session 후기

 

1. 학교선택

사실 summer session을 가기로 결심하기 전에 UC Berkeley를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했습니다. 하지만 summer session을 신청하면서 미국서부에 있는 학교들 위주로 다른 옵션들도 한번 검토를 했습니다. 다른 학교들은 Berkeley보다 훨씬 비싸거나, 수업이 일찍 시작하여 일정이 맞지 않거나, 가격이 비슷하지만 merit이 떨어지는 등의 이유로 예정대로 Berkeley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UC Berkeley(CA)

.Stanford University(CA) – 비싸고 일정 맞지 않음

.MIT(MA) – 일정 맞지 않음

.UCLA(CA) – 비용은 UCB와 비슷

.UCSD(CA) – UCB보다 조금 비쌈

 

2. 출국준비

여권:

여권용 사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귀가 들아나도록) 단수/복수 옵션이 있지만 향후에 여권을 또 만드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복수로 신청하세요.

 

비자:

여행비자 vs 학생비자 – 학생비자를 신청해야 6학점 이상 수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학생비자는 서류 준비등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 여행비자로 갔습니다. 이제는 여행비자 대신 무비자로 가도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험:

Berkeley의 경우 보험 조건들이 몇가지 있는데 편하게 대아항공사 학회관에서 받는것을 추천합니다.

 

항공권:

저렴하게 구하기 위해 국내사이트는 투어익스프레스, 인터파크, 넥스투어, 해외사이트는 travelocity, orbitz, vayama를 추천합니다.

 

수강등록:

Berkeley의 웹사이트를 통해 수강신청이 이뤄지는데 결제를 같이 해야하므로 결제수단(신용카드)을 미리 준비하세요.

 

3. 과목정보

Summer session course들은 개강일정과 수강기간이 다른 5개의 session들로 구분되는데 저는 session D(7/6부터 6주)와 session E(7/28부터 3주)를 하나씩 수강했습니다.

 

Organizational Behavior – Haas School of Business(Session D, UGBA 105, 3학점, grade)

화수금 08:00A-10:30A

Prof.Schroth

– 명성있는 Haas 경영 코스중 조직행동론을 가르치는 학부 수업

– 과제는 거의 없지만 필수로 몇가지 실험에 참가해야, 암기식 중간기말고사, 자대학생/외국학생 비율 1:1

– 실제 회사를 접촉하는 팀프로젝트 수행: HP(Silicon Valley)의 문화적 다양성 분석

 

SAS System for Data Analysis – Davis(Session E, STAT 100, 1학점, Pass/Fail)

월화수목금 01:00P-02:00P

Prof.Spector

– SAS 통계 툴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통계학 수업

– 2번의 간단한 과제, 시험없음, 대부분 자대학생

 

 

4. 대학생활

외국인 비율:

외국인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켐퍼스내 1/3이상이 외국인인것 같습니다. Business 수업의 경우 Berkeley학생 대 외국/타대학생들의 비율이 1:1에 가깝습니다. 외국인은 중국인 학생들의 비율이 가장 높지만 전반적으로 골고루 있는것 같습니다. 외국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저는 한국학생들을 피하고 다녔습니다.

 

Berkeley time:

Berkeley에는 Berkeley Time이라는 것이 통용됩니다. 대부분의 수업이 10분 늦게 시작합니다. 물론 일부 과목들은 교수가 정시에 시작한다고 명시합니다.

 

캠퍼스내 인터넷:

Berkeley 캠퍼스 내에서는 CalNet이라는 무선인터넷이 제공되어 학생증을 발급받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House:

International House라는 외국학생들이 많이 거주하는 건물이 있습니다. 방문외국인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로 각종 행사가 열립니다. 저는 주로 외국인 친구들을 만나러 I-House cafe에 자주 갔습니다.

 

Fraternity/Sorority Party:

주로 금요일 토요일 밤에 캠퍼스 주변의 fraternity/sorority 건물에서 많이 열립니다. 원래 외부인은 출입금지되지만 수업을 통해 사귀는 Berkeley 친구들과 같이 입장할 수 있습니다. Fraternity/sorority는 남자로만/여자로만 구성된 network 동아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Fraternity party에 들어가보면 남학생보다 여학생들이 많습니다.

 

 

5. 숙박

저는 운좋게도 Berkeley 근처 Point Richmond라는 곳에 친척분들(고모)이 계셔서 숙박이 해결됐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BART)까지 1시간 걸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BART(Bay Area Rapid Transit – 지하철) 타고 Campus까지 15분이면 갑니다. 다행히도 고모부께서 Berkeley근처의 연구실에서 근무하셔서 매일 아침 출근길에 차를 타고 같이 출발했습니다. 집에 돌아갈때는 BART를 타고 돌아갔는데 편도로 $1.75였습니다.

 

캠퍼스 근처에서 숙박하시기 위해서는 혼자나 둘이서 갈 경우 I-house나 근처의 residential hall을 추천합니다. 2~3명 이상이 가면 근처에 집을 rent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Berkeley의 시세가 매우 높다는것을 아셔야 합니다. craigslist로 집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6. 유학경비

학교에서 나오는 지원금으로는 수업 등록, 교재 등과 관련된 비용만 커버됩니다. 항공권은 구입 시기마다 다르고 저는 돌아올때 유럽을 방문하였기 때문에 왕복권을 구입하지 않아 더욱 비쌌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숙박과 식사는 친척과 같이 살면서 해결이 됐고 대부분의 비용은 교통, 여행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7. 여행정보

Groupon:

가시면 Groupon이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San Francisco에서 즐길수 있는 각종 이벤트/식당들의 파격적인 쿠폰들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Campus Tour:

Berkeley에 1달 이상 계셔도 모르고 지나치게 되는 것이 많습니다. UC Berkeley하고 근처의 Stanford 캠퍼스 투어(무료)를 하세요. 온라인으로 미리 신청을 하셔야 하고 일찍 매진되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세요.

 

Bay Area:

Bay Area는 San Francisco, Berkeley, Oakland, Richmond를 포함하는 지역을 지칭합니다. San Francisco를 제외한 지역들은 구경거리가 별로 없습니다.

 

San Francisco(Segway tour, Alcatraz, Fisherman’s Wharf, Downtown):

산프란시스코는 구경할 곳도 많고, 쇼핑할 곳도 많고, 식당들도 많습니다. Groupon을 통해 San Francisco를 누비는 $70짜리 Segway Tour를 절반가격에 했는데 운전법을 금세 배우고, 정말 재미있었고, 적극 추천합니다. Alcatraz(전 수용소 섬)도 갔었는데 수용소보다는 섬에서 볼 수 있는 San Francisco의 정경이 인상적이었습니다. Fisherman’s Wharf라는 번화가를 가시면 해안가에 따라 각종 매장과 식당들이 있는데 In-and-out Burger라는 California에서 자랑하는 햄버거 체인점의 신선한 재료의 햄버거를 드셔야 합니다. Downtown에 가시면 각종 백화점들이 밀집해 있는 쇼핑천국입니다.

 

Silicon Valley:

Stanford University와 글로벌 IT 기업들이 밀집한 지역입니다. 걸어다니기에는 무리가 있는 굉장히 넓은 지역으로 자동차를 rent해가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Stanford Campus Tour도 하고 HP도 방문하기 위해 2번 갔지만 시간상 Google 본사를 구경하지는 못해 아쉬움이 조금 남습니다.

 

Santa Barbara(LA):

LA근처에 위치한 아름다운 해안가입니다. 해안가와 산맥이 접하고 있어서 경치가 끝내줍니다.

 

Las Vegas(NV):

Berkeley에서 사귄 친구들하고 차를 rent해서 4박5일에 걸쳐 California의 해안가를 따라 내려간 다음 Santa Barbara 근처에서 하루를 묵은 다음에 Las Vegas를 갔다왔습니다. Las Vegas 카지노호텔들은 주말에 가격이 거의 1/3 수준입니다. 금요일에는 3 star hotel(Riviera)에서 지내고 토요일 일요일은 4 star hotel(Luxor)에서 지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