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수강자]University of Californial, Irvine 교과목 수강 참가후기 (2008-11-29)

2014.04.29 전형국 Summer Session
안녕하세요. 이번 여름방학을 통해 UCI로 SummerSession을 다녀온 기계공학과 3학년 전형국입니다.

 

1. 학교 선정 및 과목 선정 이유

 

학교 선정에 있어서, 일단 미국에 있는 대학에 가길 원했고, 동부에 비해 서부가 생활비도 적게 들고, 아직 가보지 못한 곳도 많아서, 서부에 있는 대학 중에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UCI가 LA에 있다고 들어서, LA에 사촌도 있고 해서 UCLA와 고민하던 중 UCI가 환경도 더 좋고, 돈도 더 적게 들어서 UCI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과목은 Problems of Asia history 라는 역사 과목을 들었는데, 이 과목을 선택한 이유는, 먼저 우리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인문과목 중에 선택을 하던 중 Asia history라는 면에서 다른 인문과목에 비해 수월하게 수강이 가능할 것 같아 이 과목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출국준비

 

UCI에 가보면 알겠지만, summersession을 오는 한국 학생들이 엄청 많습니다. 그만큼 Summersession 특히 어학연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학교 등록 및 신청이 매우 수월합니다. application form만 잘 제출해서 내면, 쉽게 갈 수 있으며, 이 메일로 질문을 해도 잘 대답해 주는 편입니다. 학교등록을 이렇게 간단히 하고 나면, 남은 건 비행기 표입니다. 제가 비행기표를 늦게 알아봐서,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다행히 대한항공 비행기 편이 싼 걸로 한 자리가 딱 남아있어서 가까스로 비행기를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TAX 포함 약 150만원)

 

3. 학교생활

 

 (1) 수업

  수업은 앞서 말한 것처럼 Problems of Asia History라는 과목이었는데,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거의 모든 내용이 중국의 근현대사에 관련된 내용이어서 과목 수강이 수월하지는 않았습니다. 다행히 시험은 없었지만, 1주일마다 paper를 내야 했기 때문에 조금 힘들고 귀찮은 면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맞춤법도 고쳐주시고 해서 history 공부를 하는 동시에 영어영작 공부를 하는 좋은 과목이었던 같습니다

.

(2)기숙사 

    기숙사는 정말 매우 좋았습니다. 시설도 잘 되어있고, 교과목 수강을 수강해서 그런지, 같은 기숙사에 한국인이 거의 없어서 기숙사의 외국인 친구들과도 쉽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방은 2인 1실을 사용했고, 방 크기는 우리 대학과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1층에는 조리실도 크게 잘 되어있어, 음식을 혼자 잘 해서 먹을 수 있었으며, 소파와 TV가 있는 휴게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시설이용에 불편함이 전혀 없었습니다.

 

4. 기타

 

 먼저 가장 좋았던 것이 치안이었는데, 얼바인은 정말 치안이 잘 보호되어 있어서, 저녁에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었습니다. 얼마동안은 음식 만들어 먹는 것에도 적응을 잘 못해서 좀 고생했지만, 나중에는 친구도 많이 사귀어서 같이 맛있게 음식도 해먹기도 하고, 렌트를 해서 여행도 다니고 했습니다. 주변에 LA, 샌디에이고, 라스베가스 등 관광도시가 많이 있어서 렌트를 해서 여행을 다니기에 정말 좋았습니다. 얼바인의 단점을 말하자면 교통이 불편하다는 것인데, 버스가 갈 수 있는 곳도 한정되어 있고, 너무 오래 걸려서, 버스로 다닐 수 있는 곳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물론 얼바인에 있는 비치들은 쉽게 갈 수 있었지만, 얼바인을 둘러보고, 여행도 다닐 생각이라면 주말만이라도 이용해서 렌트해서 여행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비용

 

학교 및 기숙사 등록 250만원

비행기 표 (Tax 포함) 150만원

6주간의 생활비 80만원 내외 (여행비 및 쇼핑비용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