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수강자]UC Irvine 교과목 수강 후기 (2008-11-30)

2014.04.29 고인영 Summer Session
이번 여름방학을 통해 UCI로 SummerSession을 다녀온 물리학과 06학번 고인영입니다.

 

1. 학교 선정 및 과목 선정 이유

미국에 있는 대학으로 가려고 생각하면서 이곳저곳 대학들을 찾아보니 생활비와 등록금면에 있어 UC Irvine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교과목 수강 뿐 아니라 다양한 경험도 많이 해보고 싶고 여행도 해보고 싶어서 이 학교를 선택했습니다. 우리학교에서는 수강할 수 없고, 가장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사귈 수 있을 것 같은 studio workshop of ballet를 수강하였고, 전공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좋지만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공부를 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 way your body works라는 해부생리학 과목도 들었습니다.

 

2. 출국준비

등록관련해서는 아틀라스 인터네셔널이라는 UCI 한국 등록소를 이용하였습니다. 공식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곳이라 질문하면 대답도 금방금방 들을 수 있었고, 수수료가 없다는 면에서 매우 편리했습니다. UC Irvine 담당자는 김은정 대리님(02-540-0747)이었습니다. 부모님께서 외국에 계셔서 서류를 준비하기가 너무 복잡해서 비자도 대아여행사를 통해 발급받았습니다. 서류준비가 어렵지 않다면 굳이 대행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행기 티켓은 cathay pacific으로 약 120만원 정도로 다녀왔습니다.

 

3. 학교생활

   (1) 수업   

      i. studio workshop of ballet I. 원래부터 발레를 할 수 있는 건 아니었지만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고 재미있는 수업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아 수강하였습니다. 내용은 매우 흥미로웠고, 100%실습으로 이루어져 있고 pass-nonpass 과목이라 친구들을 많이 사귈 수 있었습니다. 미국인 친구들과 대화할 일도 많고 물어볼 일도 많고 같이 준비물을 사러 갈수도 있고 수업 끝나고 돌아오는 길에도 같이 다녀서 영어 실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ii. way your body works. Non-major를 위한 생명 수업이라 길래 재미있어 보여서 신청했으나 수식으로 되어 있는 과목이 아니라, 모든 전문적인걸 말로 하는 과목이라 그런지 외워야 하는 용어도 매우 많았고 교수님의 설명을 잘 못 알아 들을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흥미로웠고 international student라 교수님이 신경을 많이 써주셨고 질문과 대답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재미있게 마칠 수 있었습니다.

 

   (2) 기숙사 홈스테이를 할지 기숙사에 있을지 매우 고민하다가 기숙사로 갔는데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룸메이트는 저처럼 교과목수강을 하러 온 프랑스인이었고 문화적 차이가 조금 있었지만 친하게 잘 지낼 수 있었습니다. 조리실이 매우 발달해서 거의 요리를 해먹었고, 기숙사의 농구코트나 recreation center 등이 발달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3) 교통 UC Irvine의 최대 단점은 교통의 불편함이었습니다. 버스 시간이 한시간간격이고 매우 일찍 끊겨서 돌아다니기가 조금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Irvine의 바닷가 정도는 버스로 다녀올 수 있었고, ESL center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에 끼어서 참가할 수도 있었고, 친구들과 함께 한인택시를 이용하여 여행을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교내에서는 기숙사와 수업 듣는 곳이 매우 멀었고 그 사이에 대형마트가 있었는데, 수업들을때나 장보러 갈 때는 근처의 한인교회에서 빌린 자전거를 타고 다녔습니다. 걸어다니기엔 조금 멀었지만 자전거도로도 매우 잘 구축되어 있고 경사가 우리학교만큼은 가파르지 않아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 편했습니다.

 

   (4) 치안 UC Irvine의 치안은 매우 잘되어 있어 안전했습니다. 버스가 끊겨서 꽤 멀리서부터 걸어 들어온 적도 있고 혼자 밤에 돌아다닌 적도 있지만 그렇게 무서운 느낌은 없었습니다.

 

   (5) 기타 UC Irvine의 photo id card를 만들면 학생할인을 쉽게 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어학연수의 경우 돈을 따로 내야 하지만, 교과목수강의 경우 따로 지불하는 금액 없이 그냥 만들어줍니다. 놀이공원 티켓은 photo id 만드는 곳에서 학생용으로 훨씬 싸게 판매하므로 가기 전에 그곳에서 사가는 것이 좋습니다.

 

4. 비용 기숙사비+등록금 약 500만원(6학점 들어서 비쌌음) 비행기 왕복 120만원 생활비 약 75만원 (여행비 불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