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수강자]UC Berkeley

2014.04.28 유재완 Summer Session
UCB 이번 summers session으로 UC berkeley를 다녀왔습니다. 일단 summer session을 가기고 결정했다면 우선 항공권을 먼저 예약하는거 우선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네요.

 

1. 출국전

 

– 여권, 입학허가서, 비자, 여행자 보험, 항공권, 기숙사(혹은 sublet)예약, 환전

 

여권은 10일, 비자는 1달 정도 생각하세요.저 같은 경우는 군 제대하고 바로 추진한 경우라 시간이 별로 없었거든요.

 비자같은 경우는 예약하는 시간이나 기다리는 시간등이 일정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일 계획을 잡으셨다면 미리미리 하실것을 권합니다. 버클리 같은 경우는 5학점 이상 수강시 fulltime 학생이라고 해서 학생비자를 받아야 합니다.(이때 입학허가서를 받아야 하는데, 이것은 국제교류팀에서 일괄적으로 처리해서 받아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4학점 이하는 단순 관광비자로 갈수 있습니다.

  항공권 같은 경우는 되도록이면 빨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차이에 따라 많게는 20만원 이상 차이가 나므로 (실제로 나중에 비용따지다 보면 20만원이 매우 크게 보이죠) , 결제는 아니더라도 예약이라도 먼저 해두길 권합니다.

 여행자 보험같은 경우 버클리에서 요구로 하는 조건이 있는데 그 조건에 맞는 보험 아무거나 들면 됩니다. 단, 영문 증명서 꼭 들고 가시구요. 기숙사 는… 크게 3종류가 있는데 resident hall, international house, sublet 입니다. 여타부타 장단점이 있는데, resident hall 추천합니다.(보통 3인1실 예약하죠) (비용, 식사질 등등)

만일 카드가 있다면 카드(본인명의)를 들고 가는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돈이 모자라거나, 카드를 꼭 써야 하는 경우가 있을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의치 않다면 현금으로 만불 나머지는 여행자수표등으로 가져가는것이 나을거 같습니다. 만일 현금으로 가져간다면 모두 한곳에 두지 말고, 봉투에 몇개로 나눠서 보관하시길 권합니다.

 

# 추가/ 긴팔 or 스웨터 꼭 챙겨가세요.

# 디카, 노트북 강추입니다. (없으면 할수 없지만, 있으면 너무 편하죠, 특히 resident hall 은 인터넷 사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거기에 220-110 변압꼭지 꼭 가져가세요. (미국은 다 110V 입니다.)

 

2. 버클리에서.

 

버클리는 San Francisco 시내에서 bart(지하철같은거)나 버스로 30분 정도거리 입니다. 그래서 주말에는 SF 에 거의 매주 놀러가곤 했는데, SF 놀곳 너무 많습니다. 볼곳도 많고, 갈곳도 많고… SD 나 LA와 비교해 봤을때 둘러볼만한 관광지로는 SF가 더 나은거 같습니다. 주말에 SF로 놀러갈 기회가 많게 될텐데, 이럴때 외국인 친구 사궈서 같이 놀러가면 더 잼있고 다양한 경험을 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캠퍼스 근처는 여느 대학가 처럼 거리의 상인들이 즐비하고, 특히 한국식당이 3개정도 성업중입니다. 거기서 라면?? 이나 불고기 덮밥 머 이런거 먹을수도 있습니다.^^.. 버클리 같은 경우 그나마 치안이 안전한 곳이긴 한데, 그래도 밤에 다니는 건 비추입니다. 저는 그런거 신경안써서 그냥 다닌적도 있는데, 여학생들은 무서워 하는거 같더라구요.

 

사실 섬머세션을 왔다고 해서 영어가 확 는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미국대학을 느껴보고, 방학동안 refresh를 하는 역할로 지내시는게 더 나을거 같습니다. 물론 현지 미국인과 수다도 떨고하면서 많이 말을 하면 썸머세션을 통해 보다 많은경험을 하실수 있으나 가보니 그러한 상황은 절로 오는게 아니더라구요. 자신이 직접 만들어야 보다 많은 경험을 하실수 있을거 같습니다.

 

수업같은 경우는 어려운 전공과목을 들으려고 하기 보다는 쉬운 과목을 택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물론 summer session을 오는 이유가 전공과목 습득이라는 이유라면 모르지만, 미국대학문화를 느끼고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고자 한다면 로드가 심한 과목은 별로 인거 같네요.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영어회화 수업을 같이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비용

 

개략적으로 여권및 비자 발급에 15만원정도 쓰인거 같구요… 여행자 보험은 10~20만원대 인거 같습니다. 외국보험사를 이용해야 하는거 같더군요. 항공비같은 경우는 100만원 내외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그런데 경유를 한다거나, 아니면 할인 항공권 같은것을 잘 이용하면 더 싸게 갈수 있는 방법도 있을수 있구요. 그리고 등록비와 수강료 등을 합치면 160만원정도 예상되고.. 기숙사비는 어느곳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resident hall 을 이용한다면 150만원정도 소요됩니다. 기타 나머지 여비는 생활비나 여행비, 쇼핑비 등에 사용될수 있는데 이건 자기 하기 나름이라 대략100만원정도 잡고 계시면 좋을거 같네요… ainshu@postec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