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후기

[교과목수강자]UC Berkeley

2014.04.28 김은지 Summer Session

[2007 summer session 보고서] UC Berkeley 생명과학과 05학번 김은지

 

출국준비

 

써머세션을 결정한 이후에 가장 많이 어려웠던 것은 학교를 선택하는 일이었습니다. 학교마다 드는 돈도 매우 다르고 (동부 vs 서부), 들을 수 있는 과목도 모두 달랐기 때문에, 선택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린 것 같습니다. 저는 겨울방학 때, 결정하였습니다. 동부에 있는 아이비 리그 학교도 가보고 싶었지만, 학비가 매우 비싸고, 듣고 싶은 과목도 별로 없어서 서부로 결정하였습니다. 1학년 때, UCLA에 다녀왔기 때문에, 저는 UC Berkeley로 결정하였습니다.

 버클리는 명문대학교일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다녀온 선배들의 후기들을 보니 체육 수업, 생활 등 맘에 드는 점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청한 후, 항공권 구입을 하였습니다. 대부분 아시겠지만, 항공권 구입은 빨리 하세요. 그 다음, 그 곳에서 살 장소를 구했습니다. 버클리 기숙사는 무조건 식사를 포함해서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에도 서블렛을 얻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서블렛은 대체로 방학 때 집을 비워두는 학생들의 집에서 사는 것입니다. 대체로 가구, 식기류 등이 다 있습니다. www.kgsa.net 이란 곳에서 서블렛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 곳에 글을 올리거나, 글 올리신 분에게 메일을 보내면 구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자체가 집값이 비싸기 때문에, 서블렛도 다른 지역에 비해 약간 비쌀 수 있습니다. 주인과 잘 대화로 깎을 수도 있어요. 그리고, 되도록 빨리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다들 서블렛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나중 되면 서블렛을 못 구하더라구요. ) 이 외에도 USCA 등의 저렴하게 살 곳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과목정보

 

저는 session D에서 BIOLOGICAL PSYCHOLOGY, GOLF 수업을 들었습니다. 전공과목 기말고사가 늦게 끝나는 바람에, session C를 들을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들을 수 있는 과목은 session C에 더 많습니다. 잘 고려해서 결정하세요.) 또한 I-20을 받으려면 5학점 이상 신청해야 하는데, 학기 중에 유학비자 준비하는 게 번거롭기 때문에, 저는 그냥 3.5학점만 신청하고 관광비자로 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 학교는 제한이 없지만, 이화여대는 무조건 5학점 이상 신청해야 해서 다들 전공 2개씩 들었는데, 매우 힘들어 하였습니다. 정말 듣고 싶은 과목이 많이 있는 게 아니라면, 5학점 미만으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들은 과목 중, 우선, BIOLOGICAL PSYCHOLOGY 은 생명과학과 생리학이란 과목과 유사하기도 합니다. 심리학을 배우기라기보다, 감각들을 인지하는 과정이라든지 매우 생명과스럽게 배웁니다. 가르치시는 분께서는 박사 후 과정에 계신 여자교수님이셨는데, 수업 자료도 매우 풍부하고 좋았습니다. 버클리에서 제일 맘에 들었던 점이, 수업 준비를 정말 철저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여서, 이해시켜 주려고 하셨습니다. 전공과목이라서, 영어 언어의 문제는 크게 없었습니다. (만약 모르는 게 있으면, 메일이나 아니면 수업 전 직접 여쭤보면, 친절하게 잘 가르쳐 주십니다.)

 

 하지만…… 이 과목은 매주 마다 시험을 봤답니다.;;; 6번 시험 중에 5개만 성적에 들어갔으며, 절대 평가입니다. 그래서 그 때 그 때 공부하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으며, 만약에 주말마다 여행을 다녀오실 분이라면, 공부하시기에 불편할 거라 생각합니다.

  GOLF 수업은 한국인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retire하신 후에도 계속 학생들을 가르쳐 주시는 것인데, 음식도 직접 하셔서 한국 학생들에게 주시는 등, 매우 좋으십니다. 그 외에도 휴일에, field도 갈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였습니다

 

. 다만, semester가 끝날 무렵에, test를 몰아서 합니다. 퍼팅, 스윙, 골프 규칙 시험까지 봅니다. 마지막에 시험을 보기 때문에, 평소에 쉽다고, 방심하면 안 됩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수업 출석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시며, 겸손을 강조하시기 때문에,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과목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흥미가 있는 과목을 잘 찾아서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ㅡ^ 덧붙여. 날씨가 변덕스럽기 때문에, 긴 팔 윗옷은 꼭 가져가세요. 버클리 gym인 RSF는 $10이면 마음껏 이용할 수 있습니다.